에이즈.성병 예방

첫 페이지로... 정력증진

남성 생식기

1. 기본 구조
남성 생식기는 (1) 정자와 테스토스테론을 생성하는 정소(testis), (2) 정자들의 이동, 저장 그리고 방사 경로를 구성하는 부속기관(부정소 epididymis, 정관 vas deferens, 정관 팽대부 ampulla of vas deferens, 사정관 ejaculatory duct), (3) 정액 생성을 담당하는 세 분비선들, 그리고 (4) 정자를 여성의 질로 방사하도록 발기하는 음경(penis)으로 구성된다.

2. 정소 testis
정소는 남성 생식기의 기능을 대표하는 기관이다.  정자를 생성하고 남성호르몬(테스토스테론 testosterone)을 분비하는 곳이기 때문이다.  정소의 바깥을 감싸는 정낭은 단단한 결합조직으로 형성되어 웬만한 물리적 충격에도 정소가 손상 받지 않도록 한다.  정소는 내부적으로 칸막이가 되어 있고, 각 작은 방에는 매우 가는 관들로 빽빽이 차 있다.  이 관들을 정세관(seminiferous tubules)이라 하며 정자를 생성하는 곳이다.  정세관 벽은 지주세포들(Sertoli cells)로 형성되어 있고, 이 지주세포들의 기저부분에 정조세포(spermatogonium)들이 모여 있다.  정조세포들은 테스토스테론 및 기타 물질들의 자극을 받으면 지주세포를 따라 정세관 중앙으로 이동하면서 정자로 성장하게 된다.
   정세관 바깥으로는 간질세포(Leydig's interstitial cells)들이 무리를 지어 둘러싸고 있다.  이 간질세포들은 뇌하수체의 황체화호르몬 LH (또는 간질세포자극호르몬 interstitial cell stimulating hormone, ICSH)의 자극을 받아 테스토스테론을 생성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테스토스테론은 남성의 성징(생식기 발달, 정자 생성 촉진, 체모, 변성, 성 행위)을 촉진하는 남성호르몬이다.















3. 부속기관: 정자의 이동 경로
정조세포는 핵의 감수분열(염색체23쌍이 둘로 나누어지는 현상) 및 세포질 분열을 거쳐 약 74일만에 완전한 정자로 성장한다.  생성된 정자는 정세관을 빠져 나와 정소 뒤에 위치한 부정소(epididymis)로 이동한다.  여기서 정자는 약 20일 정도 머무르며 운동성을 얻는 등의 성숙기를 보낸다.  부정소를 거친 정자들은 이제 긴 정관(vas deferens)을 따라 방광 주위를 거의 한바퀴 돌며 이동한 뒤 정관 팽대부(ampulla)에서 방사될 때까지 저장된다.  남성이 성적으로 흥분하게 되면 자율신경의 활동으로 사정관(ejaculatory duct)를 수축시키게 되는데, 이러한 펌프작용의 도움으로 팽대부의 정자들이 요도를 통해 방사되는 것이다.

4. 정액형성 분비선
정자들은 방사될 당시 사정관 주변과 요도 근처에 위치한 세가지 분비선의 분비액과 섞이기 된다.  이 분비액을 정액(semen)이라 하며, 세 분비선에 의해 다음과 같이 생성된다.
(1) 저정낭(seminal vesicle): 방광의 후하방에 위치하며, 전체 정액량의 60% 정도를 차지할 만큼 많은 점액을 생성한다.  아미노산과 과당, 비타민 C 등이 함유되어 노란색을 띠며, 정자 운동을 원활히 하고 에너지를 공급하는 역할을 한다.  또한 프로스타글랜딘(prostaglandin)이란 호르몬을 분비하여 여성 질 내에서 질 근육의 수축을 유도하기도 한다.  질 근육 수축으로 정자는 더욱 효과적으로 자궁 내부로 수영해 들어갈 수 있는 것이다.
(2) 전립선(섭호선, prostate gland): 우유빛 알칼리성(pH 7.2 - 7.6) 전립액을 분비하는데, 산성이 강한 여성 질(pH 3.5 - 4)을 중화시키는 역할을 한다.  정자는 산도 6.0 아래에서는 운동성을 잃게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따라서 이 분비액을 통해 질 내부를 중화시키는 것은 정자의 원활한 운동을 위해 중요하다.
(3) 카우퍼선(bulbourethral gland, Cowper's gland): 무색투명한 소량의 점액을 분비하는 기관으로, 사정 시 가장 먼저 요도를 통해 분비된다.  이 액은 요도를 미리 세척하고 성 행위 시 생식기의 윤활류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5. 음경
음경은 보통 때는 수축된 상태로 요도를 통해 소변을 배설하는 구실을 하지만, 성적으로 흥분되면 발기하여 여성의 질로 삽입하는 일을 원활하도록 한다.  귀두(glans penis)와 음경 피부에는 쾌감을 감지하는 감각세포들이 풍부하게 분포되어 있어 이들의 반복된 마찰로 극치감(orgasm)에 이르게 된다.  남성의 경우 극치감은 사정을 유도하는 기전이 되기 때문에 '생식'의 의미에서도 매우 중요한 기능을 하는 것이다.
   다른 기관과 마찬가지로, 음경에도 혈액순환은 동맥과 정맥을 통해 일어난다.  남성이 성적으로 흥분하게 되면, 척수에서 발단된 자율신경계(부교감신경)의 활동이 음경 동맥을 확장시키게 된다.  이렇게 확장된 동맥은 많은 혈류를 음경내부로 유입시키는 동시에, 음경 밖으로 나가는 정맥을 누르게 된다.  이러한 상반된 혈관변화로 음경 내부는 충분한 혈압을 받게 되고 음경 내에 있는 세 가락의 해면조직(erectile spongy tissue) 층을 충만시켜 발기를 일으키는 것이다.  
   노인이 되면 발기가 어려워지는데, 이는 동맥을 형성하는 세포들이 자율신경계의 조절에 무디게 반응하기 때문이다.  최근 발기치료제로 각광받는 화이자 회사의 '비아그라'는 일정 시간(약 2시간)동안 음경 동맥의 확장을 도와주는 도우미인 셈이다.  하지만, 동맥 확장 기능이 있는 합성물질인 만큼 부작용을 일으킬 수도 있기 때문에, 반드시 전문의와 충분히 상의한 후 복용해야 안전할 것이다.

6. 기타 상식들
(1) 정관 수술: 정관은 정소와 정관 팽대부 사이를 연결하는 매우 긴 관이다.  본 시술은 정낭의 뒤쪽에 있는 부정소 바로 위의 정관을 잘라, 정관의 잘린 두 끝을 봉합함으로써 정자의 이동을 차단하는 방식이다.  따라서, 성 행위 시 정액은 정상적으로 방출되지만, 정액 속에 정자는 없는 것이다.  정세관에서는 정자를 계속 생성하므로 남성 성징이나 성적 흥분성을 그대로 유지하게 된다.  정자는 부정소에 갇힌 상태로 있다가 그곳에서 효소의 작용으로 녹아 흡수된다.

(2) 전립선 비대증: 나이가 들면서 남성에게 흔히 일어나는 병증이다.  전립선은 어릴 때는 아주 작지만, 사춘기를 지나면서 어느 정도 크게 성장하다 멈춘다.  하지만, 고령으로 들면서(대략 50세 이상) 전립선 크기가 다시 증가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이렇게 전립선이 붓게 되면 요도를 압착하게 되어 소변 배설을 어렵게 만든다.  배설되지 않고 방광에 남게 되는 묵은 소변은 방광염이나 요석 또는 신장염을 일으키는 원인이 되어 위험하다고 한다.  오래 방치하면 전립선 종양으로 악화될 수도 있다.  전립선 암은 남성 암 중 3 - 4번째의 높은 빈도를 나타내는 병이므로, 전립선 비대증을 조기 진단하여 치료받는 것이 최상책이다.
--- 최종 수정일 2000년 1월 14일

첫 페이지로... 정력감소

에이즈.성병 예방

 

에이즈.성병 예방

남성분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