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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의 외모에 대한 관심과 몸값


가부장제 농경사회에서는 여성보다 남성의 노동가치를 더높이 평가했다. 남자는 여성과 결혼하기 전에 그녀가 얼마나 많은 자녀를 낳을 수 있는지에 큰 관심을 두엇다. 건강해 보이고 아직 아이를 한 번도 낳지 않은 여성은 앞으로 많은 아들을 생산할 수 있다고 기대하여 가치있는 여성으로 평가되었다.

아버지는 딸을 다른 남성에게 돈을 받고 파는데, 가격결정에 그런 요건들이 가장 중요했다. 다시 말하여 나이가 너무 많지 않은 것, 몸이 건강한 것, 아직 자녀를 생산하지 않은 것 등에 따라서 여성의 가격은 달라졌다.

그러나 시대가 변하면서 남성들은 여성을 단순히 자녀를 생산하는 도구 이외에 쾌락의 대상자로 까지 생각하게 되었다. 자신의 재력에 따라서 수많은 여성들을 사들일 수 있는 것이다. 반면 한명의 여성도 제대로 살 수 없는 가난한 남성은 평생을 홀로 보낼 운명에 빠지기도 했다. 그것을 제대로 인정한 문화권이 바로 아라비아문화권이다. 그들은 모하메드시대 이래, 사랑과 재화를 공평하게 베푼다는 조건에서 네명의 아내까지 둘 수 있었다.

오늘날도 변한게 별로 없다. 여성의 모든 모습 중에서 이 시대의 뭇남성들이 가장 공경하고 사랑하는 부분이 무엇인가를 아는가?

신체의 특징, 즉 외모이다. 속이야 어떻든 겉만 번드르하면 그 여성은 모든 남자들에게 선망의 대상이 된다. 아주 용기 있고 힘있는 자가 약한 남자를 물리치고 그녀를 취하게 된다. 취한다는 말에는 남성이 여성을 소유한다는 의미가 들어 있다.

그러나 밖으로 드러나는 기준에 의해서 즉 외모와 치장에 몰두하는 여성을 보고서 아름답다고 느낄 수 있을까? 아마도 참아름 다움은 신체나 정신 모두가 건강한 여성일 것이다.

여성의 외모에 대한 기준도 시대에 따라서 조금씩 달라졌다. 예전의 조선여자는 허리가 가늘면 아들을 낳지 못할 체격이라고 하여 양반집 며느리로서는 불합격 판정을 받았다. 또한 지방질이 풍부한 여성일수록 추운 기후의 조건에 잘 적응했기 때문에 현대의 기준에서 비만인 여성이 고대사회에서는 숭배의 대상이었다.

지금은 허리가 가늘고, 가슴이 풍만하고 엉덩이가 큰 여성이 아름답다고 한다. 사회생물학 기준에서 가는 허리는 아직 한 번도 아기를 낳지 않은 여성이라고 평가되기 때문이다. 전술한 바와 같이 여기에는 앞으로 아이를 많이 생산할 수 있다는 의미가 깃들어 있다.

상품에 대한 구매행동을 유발하기 위한 광고전략에도 이러한 점을 이용한다. 여성의 신체 특성과는 무관한 상품을 가지고 여성의 선정적인 몸매를 선보여 소비자들을 현혹한다. 아주 예쁘고 마음에 드는 여성이 광고모델이기 때문에 상품의 질이나 필요성에 상관없이 구매를 유발하는 것이다.

광고란 새로운 상품과 서비스를 널리 알려 사람들의 소비욕구를 자극한다. 그리하여 구매효과를 높이는 것이다. 상품과 연결되는 가치관을 강조하면서 소비자에게 광고상품을 사용하면 현재까지 갖지 못한 특정한 가치관을 갖게 될 것처럼 은근히 전달하는 것이다.

이때 광고업자들은 상품이 팔릴 수 있는 가치관이라면 무슨 가치관이든 이용하려 한다. 흔히 세련된 매력, 아름다움, 편리함 등을 가장 많이 이용한다. 결국 광고는 상품을 팔기 위해 여성을 함께 파는 것이다.

이에 대한 대책은 어떠해야 하는가? 모두가 인간성을 부정하는 상품화에 반대하고 이를 바로잡아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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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베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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