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즈][뇌, 마음]알뜰쇼핑[패션][직장.취업][웰빙건강][재테크][몸짱][Joy]

[아름다운 곳][주말여행][맛있는 음식][걱정근심]

성적 희롱이 가능하며, 지속되는 이유


직장내에서 일상적인 성적 희롱이 자행되며, 또 그것의 지속이 가능한 이유는 무엇인가? 성적 희롱은 다양한 요인이 서로 복합적으로 얽혀서 나타나는 현상이지만, 편의상 사회 문화적 배경과 여성의 의식 및 심리적 배경을 나누어 생각해볼 수 있다.

우선 사회 문화적 배경을 살펴보자.

첫째, 성적 희롱은 권력관게를 전제로 한 사회 분위기와 남녀의 권력 관계에 뿌리두고 있다. 즉 남성 우월주의적 사고 방식이 보다 권력 많이 가진 사람은 적게 가진 사람의 기분이나 의사를 살피지 않고 원하는 행동을 할 수 있다는 권력 관계만을 전제로 한 인간관계가 당연시 되는 분위기에서 자연스럽게 성적 희롱의 행동으로 나타나는 것이다. 성적 희로이 성적 매력이나 자연적인 남녀 사이의 이끌림과는 관계가 없는데, 상관이 부하 직원에게, 같은 급의 경우 남자가 여자에게 행하는 것을 보면 이러한 점이 분명해진다. 더욱이 현실적으로 대부분의 여성들이 직장을 구하기 어려운 실정일 뿐 아니라, 직장이 있다 하더라도 대다수의 여성이 하위직에 종사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 때문에 여성들은 직장내에서의 성적 희롱 등의 성적 폭력의 대상으로 노출되기 더욱 쉽다. 뿐만 아니라, 해고, 불이익 등의 위협을 받기 때문에 적극적인 항의를 하기 어렵다.

둘째, 성적 희롱은 여성을 하나의 독립적인 인격체로서보다는 성적 대상으로 여기는 왜곡된 성 문화에서 유래한다. 남성우월주의와 권력관계가 중심이 되는 사회에서는 이러한 비인간적인 성 문화를 비판하거나 수정하기보다는 무비판적으로 수용하게 된다. 이는 인간의 성을 상품화하는 상업주의에 의해 더욱 부투켜진다. 이런배경에서 사회 구성원 대다수의 사람들이 성적 희롱을 당연한 것으로 생각하게 되는 것이다. 많은 여성들이 비록 자신에게는 불쾌감, 모욕, 협박감 등을 주지만, 대부분의 남성과 또는 여성까지도 성적 희롱의 행동을 당연하게 여기기 때문에 이에 대해 항의할 생각을 못하게 된다. 많은 사람이 당연하다고 생각하는 행동에 대해 항의하기에는 대단한 용기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용기를 가지고 항의하는 경우, 사소한 이로 기분을 상해하거나 장난기를 이해하지 못하는 사람으로 몰릴 것을 각오해야 한다. 또한 직접적인 항의를 받은 남성은 대다수의 사람이 성적 희롱에 대해 당연하게 여기는 점을 이용하여 항의를 무시하거나, 아무것도 아닌 일로 지나치게 항의하는 여성에게 잘못이 있다는 식으로 대응할 것이다.

다음으로, 여성이 성적 희롱에 대해 객관적으로 냉정하게 판단하지 못하고 더 나아가 정당한 항의를 하지 못하는 여성 내적인 요인, 즉 여성들의 의식과 심리적인 측면을 살펴보자.

첫째, 여성들은 여성으로 또는 이 사회의 일원으로 키워지는 동안 문화적으로 순종적 태도를 내면화하게 된다. 남성은 여성보다 많은 권력을 가진 존재로서 순종해야 한다는 생각이 여성에게 강하게 내면화 되어 있는 경우가 있다. 더 나아가 자신은 괴롭더라도 남성을 돌보아야 한다는 모성애까지 발휘한다. 이러한 내면화가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는 문화적 풍토 아래 여성은 스스로 이런 일에 항의한다는 것은 여성답지 못한 행동이라고 생각한다. 시끄럽지 않게 조용히 무마되기를 바라기 때문에, 막연히 이런 정도는 참을 수 있다고 생각하려고 노력하면서 인내하는 쪽을 택하는 것이다. 남녀 공히 현 교육 제도 아래에서 복종에 길들여져 권위에 대한 정당한 비판의식이 희박한 것 또한 권력의 남용으로써의 성적 희롱의 정체를 파악하는 것을 어렵게 하는 하나의 요인으로 작용한다.

둘째, 여성들은 순결, 순진함응 외부로부터 강요받고, 자기스스로도 자신들에게 그러한 이미지를 기대하는 경우가 있다. 이런 환경 속에서 여성이 성과 성을 중심으로 한 여러 인간 행태에 대해 무지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성에 대해 무지한 상태에서, 특히 순결에 대한 강박관념을 가진 경우, 성에 관련하여 침해를 받을 때 적절한 대응책을 합리적으로 찾아가기는 더욱 어려운 일이다.

셋째, 여성들 자신이 하나의 독립적인 인격체로서의 자신의 인격과 신체를 지키기에는 미성숙한 경우가 많다. 높은 사람이 성적인 표현으로 칭찬할 때 자신의 열등감을 치유받는 것 같아서 황송해 하며, 자신도 상냥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남자이고 높은 사람이니까 무슨 요구든 할 수 있다고 생각하며, 저녁 초대를 받으면 우쭐하기까지 한다. 성적으로 이용당하고 있는 것인지, 한 인격체로써 존중받고 있는 것인지에 대한 분별력을 갖고 있지 못하다.

인격적 미성숙은 자신 스스로의 권위와 권리를 알지 못하는 것과 연결된다. 자신의 권위에 대한 인식이 없는 상태에서는 다른 사람의 권위에 대해서 무비판적으로 복종하게 된다. 권력 그 자체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므로 남성의 개인적인 권력 행사로써 또는 의도적인 노동 통제의 방식으로써의 성적 희롱이나 폭력이 자행됨을 전혀 인식하지 못하는 것이다.

넷째, 많은 미혼 여성들이 연애와 결혼에 대한 은근한 기대에 사로잡혀 있다. 잘만 되면, 신분 상승과 평생의 경제적 보장을 받을 수 있는 결혼에 대한 기대는 알게 모르게 여성들의 감정과 행동을 지배한다. 이러한 막연한 동경은, 구체적으로 낭만적인 연애에 대한 기대와 열망으로 나타난다. 이런 이유로 성적 농담과 유혹 등을 남녀간의 낭만적인 일 또는 적어도 그런 낭만으로 이어지는 계기로 생각하고, 막연한 개대로써 받아들이게 되는 경우도 있다. 결혼과 연에에 막연한 동경으로 남성의 행위가 어떤 근거에 기인한 것인지를 이성적으로 판단하지 못할 뿐 아니라 자신의 의사를 명백히 밝히지 못하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막연한 기대의 감정에 휩쓸려 리ㅆ는 한에는, 여성은 상사나 남성의 계속적인 인정이 필요한 존재로 남아 있으며, 스스로의 권위나 존재 의미를 가지지 못하게 된다.

이상에서 살펴본 여성들의 의식 및 태도는 성적 희롱의 행위를 정당화시키고, 가해자로 하여금 자신의 행동이 인격을 모욕하는 것이라는 느낌을 갖지 못하게 한다. 여성의 지위 자체가 열악하고 개선의 가능성이 희박한 가운데 심지어는 여성 스스로가 이를 이용하여 윗사람의 관심을 끌어서 경제적 이익이나 다른 이득을 취하는 입장에 서기도 한다. 이는 우리 사회의 많은 여성들이 스스로의 독자적인 삶을 계획하고 실행할 수 있는 사회적 기반과 감정적 발판을 제대로 갖추지 못했기 때문에, 사회 전반에 팽배한 황금 만능주의와 출세 지상주의의 가치관에 누구보다도 쉽게 휩쓸리게 되는 현실을 여실히 보여준다.


[에이즈][뇌, 마음]알뜰쇼핑[패션][직장.취업][웰빙건강][재테크][몸짱][Joy][아름다운 곳][주말여행][맛있는 음식][걱정근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