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즈][뇌, 마음]알뜰쇼핑[패션][직장.취업][웰빙건강][재테크][몸짱][Joy][아름다운 곳][주말여행][맛있는 음식][걱정근심]

18 & 18

직장에서의 성적폭력: 예1, 소규모 회사의 사무직


강씨는 월급 수준이 높으며, 해외에 자주 나갈 수 있는 새 직장이 마음에 들었다. 그 회사는 외국회사의 지사로 사장 외 5-6명이 근무하는 규모로 치열한 입사경쟁을 뚫고 당당히 합격한 것도 스스로 대견하였다. 강씨는 열심히 일했고 곧 능력을 인정받게 되어 사장에게 칭찬받기까지 이르렀다. 그녀는 물론 기뻤으나, 사장의 칭찬하는 방법은 그녀의 기쁨을 반감해 버리곤 했다. 사장은 여직원들이 일을 잘한다고 칭찬할 때면, 으례 그들의 엉덩이를 툭툭 친다거나 머리를 쓰다듬는 방식을 취했다. 그것이 사장의 여직원들에 대한 업무 능력에 대한 인정과 칭찬의 표현이라는 것은 그 직장에 있는 사람은 누구나 알고 있는 일이다. 강씨가 처음 이런 일을 당했을 때, 징그럽고 불쾌했지만, 자신을 칭찬한다는 점에서는 어느 정도 불쾌감이 감해졌고, 그 이상의 짓을 할 것 같지는 않았으므로, 이 정도면 참을 수 있다고 스스로 달랬다.

강씨의 업무 능력은 점점 높이 평가되어 본사 직원이 그녀를 위해 회식을 마련해 주게까지 되었다. 비록 강씨를 비롯한 직원들을 위한 회식이었지만, 사장은 본사 사람에게 잘 보이기 위해 모든 직원이 참석해야 한다고 명령했다. 회식은 술을 곁들여 밤늦게까지 이어지기 마련이었다. 강씨는 본사 사람과 사장 사이에 앉게 되었다. 사장은 강씨의 귀에 대고 다음과 같이 속삭였다.

"그분 좀 재미있게 해드려. 손도 잡아드리고 그러면 좋잖아?"

강씨는 순간 자신을 칭찬하는 말들에 좋았던 기분이 확 가시는 것을 느꼈다. 심한 모욕감에 그 자리를 뛰쳐나오고 싶었지만, 그럴 수가 없었다. 사장은 직원들의 노고를 위로한다며, 자주 회식 기회를 마련했는데, 그 자리에 참석하지 않으면, 매우 싫어했기 때문이다. 술을 곁들인 회식 자리에서 사장은 "세련된 여자가 되려면, 이 정도의 술른 할 줄 알아야....." 등의 말을 하며, 술을 권하거나 어깨에 손을 걸치기가 일쑤였다. 거절할 경우에는 다음날 사장의 얼굴에 불쾌한 기색이 역력히 드러나 일하기가 거북할 경우가 종종 있었다. 그래서 여직원들은 회식을 싫어했지만 참석할 수 밖에 없었고, 또 누군가는 사장 옆자리에 앉는 것이 불문률이 되어 있었다.

어느 회식 자리에서 강씨는 사장의 지시대로 사장 옆에 앉게 되었다. 술을 마신 사장이 그녀의 어깨에 손을 올리려 하는 바람에 참을 수 없어진 그녀는 약속이 있다는 핑계를 만들어 그 자리를 뜨려고 했다. 그녀가 나가려면 사장 앞을 지나가야만 했는데, 그때 사장은 잘가라며 그녀의 엉덩이를 살짝 쳤다. 그녀가 발끈하여 사장을 노려보자, 그는 "네 아빠나 나는 그래도 되지 않겠나"라며 얼버무렸다. 그녀는 화가 치솟았으나, 애써 진정하며, "우리 아버지도 그러진 않아요"라고 대꾸하고 나와버렸다.

일이 늦게 끝난 어느 날, 사장은 수고한 대접이라며 맥주집으로 강씨를 이끌었다. 강씨는 별 생각없이 따라갔는데, 맥주를 마시고 헤어질 무렵 사장은 갑자기 그녀에게 키스를 하려고 했다. 사장이 자신의 어린 아들에게 종종 키스한다는 말을 들었던 강씨는 순간적으로 "난 사장님의 아들이 아녜요"라는 말을 하여 겨우 그 상황을 모면할 수 있었다. 강씨는 사장의 행동에서 점점 심한 불쾌함과 모욕감을 느꼈지만, 일이 마음에 드는데다 다른 직장을 구하기도 쉬운 일이 아니어서 이런 일이 있을 때마다 참고 이리저리 피해가며 그럭저럭 지내왔다. 그러던 중 사장이 자신과 결혼하고 싶어한다는 소문이 들려왔다. 사장은 이혼하고 혼자 살고 있었다. 강씨는 몹시 분노했다. 곰곰이 생각한 끝에 이제 더이상 참을 수 없다는 결론을 내리게 되어, 사장에게 퇴직 의사를 밝혔다. 사직 의사를 듣고 당황한 사장은 그녀에게 면담을 요청했다. 강씨는 종전의 상냥하고 부드러운 태도를 버리고, 단호하게 평소의 사장의 행동들이 매우 불쾌하다는 자신의 입장을 밝혔다. 돌변한 강씨의 태도에 놀란 듯 사장도 보통 때와는 달리 진지하게 그녀의 말을 들었다. 그리고 결혼 소문과 기타 자신의 행동에 대해 정식으로 사과했다. 그러나 이 이로 사장의 행동이 바뀐 것은 아니고, 단지 대상을 바꾸었을 뿐이다. 사장은 다른 여직원을 상대로 그녀에게 한 것과 같은 행동을 계속하고 있다.



[에이즈][뇌, 마음]알뜰쇼핑[패션][직장.취업][웰빙건강][재테크][몸짱][Joy][아름다운 곳][주말여행][맛있는 음식][걱정근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