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즈][뇌, 마음][직장.취업][웰빙건강][재테크][몸짱][Joy]알뜰쇼핑[패션]
[아름다운 곳][주말여행][맛있는 음식][걱정근심]

강간은 의도적인가 아니면 우발적인가?


여중학교 3학년생 두 명이 겪은 일화를 들어 보겠다. 그들은 교회에서 성가대 연습 때문에 매일 밤 9시쯤 귀가했다. 비교적 큰 도로였지만 차들이 별로 다니지 않아 거리는 어두웠는데, 10대 후반의 남자 한 명이 갑자기 나타나 XX 국민학교를 가려면 어떻게 가느냐고 물었다. 그들은 친절하게 가르쳐 주었다. 그런데 남자는 잘 모르겠다면서 근처까지 같이 좀 가지 않겠느냐며 그들을 붙잡았다. 두 여학생은 학교가 보이는 큰길까지 가서 저기라고 가리켜 주면서 돌아서려 했다. 그때 그 남자는 잠시 머뭇거리다가 주머니 속에서 칼을 꺼내 위협했다.

자신은 아직 성경험이 없어 다른 친구들에게 놀림감이 되고 있으니, 두 사람 중에 한 명이 순순히 자신의 상대가 되어 달라고 요구했다. 두 여학생은 벌벌 떨면서 돌려보내 달라고 울면서 애원했다. 결국 그는 마음을 고쳐 먹고 보내 주었지만, 두 학생이 받은 심리적인 상처는 성폭행 못지않게 컸다.

하여간 위의 10대 남성은 오늘 밤 강간을 해야겠다고 미리 계획을 짜고, 이를 실천하려 했음에 틀림없다. 그렇다면 강간이란 여성이 남성의 통제불가능한 충동적인 행위를 도발하여 발생하는 것이 결코 아니다. 미리 계획된 행동인 것이다.

그래서 다음과 같은 상황을 젊은 대학생들에게 제시하고 어떻게 평가하는가를 살펴보았다.

"지난 토요일 저녁 XX 대학에 다니는 최모 양은 평소에 잘 알고 지내오던 4학년 남학생 강모 군의 학과에서 졸업생 환송 페스티발이 있어서 그의 파트너로 초대받았다. 그녀는 페스티발에서 다른 친구들과 즐거운 시간을 보내면서 맥주도 마셨다. 그리고 강 군을 미롯한 찬구들의 권유로 페스티발이 끝나고 다른 술집에 함께 같다. 시간이 너무 늦어 술짐에서 나왔지만 최 양은 과음 탓인지 비틀거리기 시작했다. 그녀는 강 군을 믿었기에 집까지 좀 데려다 달라고 부탁했다. 집으로 바래다 주던 도중에 강 군은 돌변하여 그녀를 성폭행하였다."



얼핏 이 상황을 읽으면서 강 군이 우연한 기회를 맞이하여 충동적으로 최 양을 강간한 것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그런데 강 군이 의도적으로 성폭행의 상황을 유도했다고 보는 사람들이 많았다. 물론 몸을 주체하지 못할 정도로 술 취한 최 양을 비난하는 목소리도 적지 않앗지만, 강간은 의도적으로 발생하는 것이지 우발적으로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는 견해가 많았다. 즉 강 군이 평소에 나쁜 마음을 벅고서 의도적으로 페스티발에 초청했을 것이다. 술집에 가게 된 것이나 시간이 늦도록 술집에 둘만 남게 된 것이나 모두 계획적이었을 것이다. 잘 아는 여성이기에 의도적인 행위였을 것이다라며 남성의 강간 의도를 신랄하게 비판하였다. 이와 같이 남성이 여성을 강간하려고 마음 먹는 것은 성적인 쾌감을 맛보려는 욕망과 여성을 지배하고자 하는 그릇된 사고가 함께 표출된 것이다. 강 군의 파렴치한 행위는 남성과 여성을 차별하는 태도, 즉 남성우월주의 사고방식에서 빚어진 일방적인 행위인 것이다.


[에이즈][뇌, 마음][직장.취업][웰빙건강][재테크][몸짱][Joy]알뜰쇼핑[패션]



[아름다운 곳][주말여행][맛있는 음식][걱정근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