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DS & SEX]
[Cyber City][Brain & Mind]
[Bird Flu][Anti-aging]


가상현실로 안내하는 보디수트

1980년대 중반부터는 싸구려 비디오가 활개치면서 포르노 영화의 전성시대가 막을 내린다. 비디오 영화와 함께 1990년대 포르노 시장을 주도한 분야는 인터넷 포르노 산업이다.

인터넷 누드 모델로 세계적인 주가를 올린 재미교포 이승희의 성공사례에서 보는 것처럼, 인터넷에는 눈요기감의 음란물이 지천으로 널려있다. 말하자면 인테넷은 정보사회의 홍등가 역할을 하는 셈이다. 인터넷 포르노가 잡지 사진이나 비디오에 비해 포르노 내용의 질이 훨씬 떨어지지만 호황을 누리는 이유는 안방이나 사무실에서 언제든지 접근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인터넷 포르노 산업은 가상현실(virtual reality)기술의 발달에 비례하여 더욱 번창할 것으로 전망된다. 가상현실은 컴퓨터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일종이다. 인간과 도구가 접촉할 때 양쪽이 공유하는 영역을 인터페이스라 한다. 도끼의 자루, 자동차의 핸들, 피아노의 건반처럼 이 세계는 인터페이스로 가득 차 있다. 컴퓨터의 경우 인간의 감각과 인지능력에 어울리는 사용자 인터페이스가 제대로 개발되지 않고 있다. 따라서 컴퓨터가 목소리, 몸짓이나 표정, 접촉 등 인간의 다양한 의사소통 방법에 효과적으로 반응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오늘날 컴퓨터의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모니터 화면에 데이터를 도형으로 표현하는 그래픽스 기술이 대종을 이루고 있다. 컴퓨터에서 생성된 그래픽스가 대상의 3차원 이미지를 보여 주게 되면서부터, 현실세계에서 사용자가 그 대상과 상호작용하는 방법과 거의 비슷하게 모니터 화면의 대상과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해 주는 인터페이스의 필요서잉 대두되었다. 이러한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사용자가 이미지를 단순히 관찰하는 수준에 머물지 않고 컴퓨터 화면에 나타나 세계의 내부로 들어가 있는 듯한 착각을 갖게 해 준다. 사용자가 컴퓨터로 창출한 3차원 환경을 현실 세계인 것처럼 경험하게 되므로 가상현실이라 한다. 가상현실 기술은 한 마디로 사람과 컴퓨터 사이의 3차원 인터페이스이다.

가상현실 세계로 들어가기 위해서는 컴퓨터에 연결되는 특수장치가 필요하다. 사용자는 잠수부가 쓰는 마스크처럼 특수안경이 달린 헬멧을 쓰고, 데이터장갑을 끼거나 또는 보디수트(bodysuit)를 입는다. 특수안경은 입체시각 능력을 부여하는 장치이므로 사용자는 컴퓨터 화면의 2차원 이미지를 현실세계의 3차원 대상처럼 착각하게 된다. 헬멧에는 센서가 달려 있어 사용자의 움직임에 따라 변화되는 머리의 위치와 방향을 컴퓨터에게 알려 준다. 그 밖에도 입체음향을 사용자에게 제공하는 헤드폰이 들어 있다.

한편 데이터장갑은 손가락마다 그 길이만큼 장갑 천의 두 겹 사이로 광섬유 케이블을 끼워 넣고 손가락의 움직임에 따라 광섬유 안에서 일어나는 빛의 변화를 전기신호로 바꾸어 컴퓨터로 보내는 입력장치이다. 따라서 데이터장갑을 손에 끼면 사용자는 컴퓨터 화면에 나타난 자신의 손모형을 움직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손 주변에 있는 이미지를 손으로 잡거나 이동시킬 수 있다. 물론 그 이미지의 모서리에 손을 대면 촉감까지 느낄 수 있다. 또한 그 이미지를 움직이려 할 때 그 이미지로 표현된 실제 대상의 질감 때문에 저항하는 듯이 손끝에 와 닿는 물리적 힘이 현실처럼 사용자에게 지각된다.

데이터장갑 기술이 발전하면 사람 몸 전체의 동작을 추적하고 촉감을 몸 전체에 전달하는 보디수트의 개발이 가능할 것이다. 스타킹처럼 생긴 보디수트를 착용하면 사용자는 자신의 몸 전체가 컴퓨터 안에 들어가 있는 듯한 착각을 하게 된다.


[AIDS & SEX]알뜰쇼핑[패션][직장.취업][웰빙건강][재테크][몸짱][Joy]
[Cyber City][Brain & Mind]
[Bird Flu][Anti-ag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