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약] [두뇌][에이즈/성병][아름다운 곳]
열린 사회 성숙된 인간

미래 사회는 창의력을 중심으로 재조직되는 사회이다. 권위와 신분으로 구성되고 통제되는 시대가 지나갔음을 의미하는 사회이다. 이제 미래를 슬기롭게 준비하려는 사람이라면 현재의 비합리적인 질서부터 타파해 나가야 한다. 차별이 아닌 능력에 따른 조화와 협력으로 관계의 변화를 선도해 나가야 한다.

미래 사회는 남녀가 서로 차별하지 않는 그렇다고 서로 대결하고 적대하지도 않으면서 함께 더불어 살아가는 사회이다. 서로간에 평등한 화해와 조화를 바탕으로 새로운 인간 관계를 맺으며 각자 스스로를 주체적으로 바로 세워 이 사회를 열린 사회로 만들어 가는 그런 사회이다. 이런 사회를 이룩하려면 무엇보다도 먼저 이 사회를 이끌어 가는 우리들 스스로가 성숙한 인간이 되지 않으면 안된다. 그 성숙함의 가장 기본적인 바탕이 바로 남녀의 평등한 함께 살기이다.

그 동안 우리 사회도 많이 변했으며 함께 살기 위한 노력도 꾸준히 늘고 있다. 특히 억눌렸던 여성들이 스스로 깨어나 엄청난 희생을 무릅쓰고 힘을 모아 애써 온 덕분에 작지만 큰 변화들이 일어나고 있다.

예를 들면 집안 일을 함께 하는 남성들이 점점 늘고 있다. 물론 아직은 아내를 '위해', 설거지나'해주고', 아이나 '봐주고' ,집안일 '거들어 주는' 수준이 대부분이지만 남성들의 자각이 시작되고 있는 것은 틀림없다. 아이들의 교육 특히 육아에 적극 참여하는 남성들도 많아졌다. 때맞추어 남성들도 육아 휴직을 할 수 있는 제도가 마련되었다.

그러나 제도만으로 되는 것은 아니다. 그 제도가 우리 생활에 구체적으로 실현될 수 있는 풍토가 조성되어야 한다. 그리고 그런 풍토는 우리 모두가 더욱 인간적으로 성숙해져 남성 여성이 평등하게 같이 살 수 있도록 삶의 구체적인 현장에서 노력할 때만 조성되는 것이다. "우리 남편은 재벌 회사인 00그룹에 다닌다. 지난해부터 7시 출근, 4시 퇴근으로 조기 출근제가 획기적으로 실시됐다. 남편은 그 회사 대리로 밤낮을 가리지 않고 일하는 타입이었으나 출퇴근 시간의 변화로 집에 돌아오는 시간이 평균 4-5시간 앞당겨졌다.

저녁 메뉴부터 시작해서 갑자기 저녁 시간 스케줄이 바뀌었다. 함께 TV를 보며 아이들과 노는 시간도 갖게 되었다. 아버지로서 남편으로서 새삼스럽게 가정의 소중함을 느끼며 이런 변화가 다른 회사에도 파급되어 모든 가정이 단란한 저녁 시간을 즐길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

또한 진정한 변화는 개인의 의식은 물론 사회 전반의 틀 자체가 함께 바뀔 때에만 일어난다. 다시 말하면 우리들의 성숙하기 위한 노력은 성평등한 열린 사회에서만 그 열매를 맺을 수 있다는 의미이다.

무엇보다도 남성들의 끊임없는 실천의 노력이 중요하다. 거창하게 생각하지 말고 일상적인 삶의 한복판에서 가장 사소한 일서부터 시작하는 것이다.

집안 일을 거들기에서 나누기 그리고 찾아서 하기로 진행해 나가면 된다. 혼자 실천하기는 힘들므로 새로운 관계 속에서 남성의 내면에 있는 여성적인 것을 끌어낼 수 있는 문화가 필요하다. 여성들과 함께 또는 남성들끼리도 모임에서 남녀가 평등하게 사는 법에 대해 토론하고 공동으로 실천한다. 이렇게 실천하다 보면 어느 순간엔가는 자신을 억눌러 온 남자다움, 남성성의 무게가 자신으로부터 벗겨져나가는 해방감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바로 옛부터 일러 왔던"부드러움이 강함을 이기는 이치"를 생활 한복판에서 체험하는 것이다.

이런 체험을 통해 열린 사고와 느낌으로 새로운 평등한 만남과 사귐을 만들게 될 때 우리 사회는 열린 사회로 그리고 보다 살맛나는 사회로 나아가게 될 것이다.

[마약] [두뇌][에이즈/성병][아름다운 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