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즈/성병] [뇌,마음][아름다운 곳][주말여행][맛있는 음식]
[웰빙운동]
[애니메이션 모음]
고민 그만건강만점


1999/01/27일자 17면

여성단체들 성희롱대응 각종 교육자료.세미나

최근 남녀고용평등법과 남녀차별금지법 제정과 함께 「성희롱」 담론으로 아우성들이다. 특히 직장내 성희롱 예방교육이 의무화되면서 이에 대한 문의가 쇄도해 여성계에서는 이와 관련, 교육과 자료발간 등으로 분주하다.

여성특별위원회(02-3477-4074)는 27일 오후 2시 한국프레스센터 국제회의장에서 「남녀차별금지 및 구제에 관한 법률」 설명회를 갖는다.

최초로 법조문화한 성희롱을 비롯, 법률 제정의 의의와 주요내용을 소개하며 참석자들의 다양한 의견을 듣는다.

한국여성민우회(02-2277-7883)는 「직장내 성희롱예방지침서」를 발간했다.

이 책은 성희롱이란 무엇인가, 성희롱에 대한 잘못된 통념, 관련 법조항, 대처법 등을 소개하고 있다.

성희롱 예방교육을 담당할 전문가로 조직된 강사뱅크도 운영중이며 2월1일 오후 2시부터는 서울 서대문 민우회교육장에서 기업의 성희롱 예방교육 담당자들을 대상으로 특강을 마련한다.

한국여성개발원(02-356-0070)은 성폭력 추방을 위한 비디오 「성폭력 없는 세상 만들기」와 여성고용차별 사례 및 대처방안을 담은 「내몰리는 여성들」을 제작, 보급중이다.

직장과 대학교내 성폭력 피해자 인터뷰 등 다양한 사례를 통해 성폭력의 폐해를 알아보고 성폭력 범죄의 처벌 및 왜곡된 성의식을 바로잡기 위한 다양한 행사와 직장에서의 노력 등을 취재, 영상화했다.

비디오 대여가격은 개당 2,000원이며 판매가격은 1만5천원.

한편 한국여성민우회 고용평등추진본부가 제안하는 「직장내 성희롱 예방을 위한 남녀 직장인 10계명」은 다음과 같다.

▲음담패설을 삼간다. ▲평소 동료끼리 존칭을 사용한다. ▲성희롱으로 인한 불쾌한 감정은 분명히 표현한다. ▲상대방의 싫다는 표현에 대해 진지하게 받아들인다. ▲회식때 시중이나 블루스를 강요하지 않는다. ▲직장에서 인터넷 음란사이트를 보지 않는다. ▲직장동료의 신체에 대해 성적인 평가나 비유를 하지 않는다. ▲불필요한 신체접촉을 삼간다. ▲고정된 성역할을 강조하는 말을 하지 않는다. ▲주위에 피해자가 있을 때 돕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