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즈/성병알뜰쇼핑[패션][직장.취업][웰빙건강][재테크][몸짱][Joy][가상도시][마음의 신비]
[뇌의 신비][입시병][우울증][마약]


Q1:
여고 1년생입니다.
얼마전부터 남녀 성에 대한 관심이 많아져 학교에서나 집에서나 영 공부가 머리에 들어오지 않습니다. 어떨때는 남녀의 성장면이 연상돼 가슴이 두근거리곤 합니다.
특히 비디오나 영화에서 남녀 주인공들의 성 행위 장면등을 볼 때는 강렬한 충동까지 느낍니다.
친구나 부모에게 고민을 털어 놓을 수 도 없어 상담을 하고자 합니다.
[광주직할시 동구 풍향동]

A1:공부할때 야한 장면 연상... 기성세대가 도와줘야

인간에 있어서 성은 단순히 종족보존의 차원을 넘어 남녀관계를 맺고 유지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합니다. 성은 즐거움과 쾌락의 원천으로 발전해 인간관계를 참으로 풍요롭게 만듭니다.
이러한 성은 성인이 돼 갑자기 생기는 것이 아니고 유아기,아동기의 성장과정을 통해 서서히 기틀이 마련되고 청소년기에 이르러 극적인 탈바꿈을 함으로써 성인의 습으로 변모합니다. 따라서 학생의 고민도 당연한 현상일 뿐 너무 걱정할 성격이 아닙니다.
청소년들의 성을 이해하기 위해 몇가지 고려해야 할 사항중 가장 중요한 점은 사회가 발전하고 복잡해짐에 따라 청소년의 신체적인 성의 성숙은 점점 빨라지는 반면에 정신적,사회적 성숙은 늦어짐으로써 그 괴리가 점점 깊어진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현상은 청소년들로 하여금 큰 딜레마에 빠지게 하는데 실제 청소년기의 성적인 욕망은 가장 왕성한데도 불구하고 연애는 금물이고 마치 성은 없는 것처럼 공부나 하며 대입준비에만 몰두하라고 우리 사회는 요구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의 청소년들은 성적인 욕망과 호기심을 어떻게 해소하고 처리할 것인가에 대해 깊은 고민에 빠져있다는 사실입니다.
기성세대들이 청소년의 성을 신체적인 면 뿐만 아니라 정서적,심리적인 면까지 이해하고 도와주려고 하는 풍토가 조정되어야 할 것입니다.
[홍강의 서울대의대 소아.청소년과 정신과교수]



Q2:
고2 남학생 입니다.
책상에 않기만 하면 이런 저런 잡념때문에 공부가 영 머리에 들어오지 않습니다.
특히, 며칠전에 비디오 가게에서 빌려와 본 영화 속에서의 변태적인 성장면이 자꾸만 머리에 떠올라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부끄러운 얘기같지만 한번쯤 그런 행위를 하고 싶은 욕망도 생기는데 뭔가 잘못된 게 아닐까요?
[서울 동대문구 창신동에서]

A2:

얼마나 답답하면 이런 문의를 했는지 이해가 갑니다. 학생 같은 경우가 의외로 많다는 점에서 너무 자신을 비하하지 말기 바랍니다.
특히 다양하고 올바른 성정보를 정상적인 경로를 통해 거의 접할 수 없는 우리이 청소년들의 입장에서는 그러한 생각을 가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알고 보면 아무 것도 아닌데 자꾸만 숨기고 있으니 더욱 더 청소년들이 호기심을 가지고 있는 것이죠.
우선 변태에 대해서 정확히 짚고 넘어 가죠.
변태는 사람 대신 이런 저런 물건을 통해서만 성전 만족을 얻으려는 경우, 원치 않는 사람만을 선택해 굳이 성적 관계만으로 만족하겠다는 경우, 성적 대상을 학대하거나(가학증) 아니면 학대를 받음으로써(피학증) 비로소 성적 만족감을 갖는 경우등입니다.
따지고 보면 성행위는 사실 동물적인 것입니다. 즉 역설적이지만 동물적일 때 성감을 만끽하는 것이 오히려 정상적이라고 보아야 할 것입니다. 단지 그 정도가 지나칠 때 문제가 되는 것이죠. 변태도 변태나름이라는 말은 이를 두고 하는 말입니다.
이런 점에서 학생의 고민거리고 결코 비정상적인 것만은 아닙니다. 자꾸만 궁금하게 여기니까 책상 앞에서도 오락가락하는 것입니다. '아 변태 행위는 이런 것이구나'하고 알면 '별것 아니구나'라고 그냥 넘어 갈 수 있다는 것입니다.
필자는 그동안 수많은 청소년들의 성상담을 통해 아무 것도 아닌 데 혼자서 이것 저것 고민하다 심할 경우에는 정신 질환까지, 그렇지 않더라도 그저 막연한 호기심을 행동으로 옮기다 불행해지는 걸 많이 목격했습니다. 질문한 학생도 이 점을 명심 활기찬 학교 생활을 하시기 바랍니다.
[정동철.정신과전문의]


Q3:
18세 고2년생입니다.
15세이후 성에 눈뜨기 시작하면서 수시로 몰려오는 성충동을 해결하지 못해 괴로워하고 있습니다.
예쁜 여자애가 보이면 안아주고 싶고 잡지에 나오는 이상한 포즈의 여체만 봐도 몸에 열이 오르고 이상해집니다.
이때문에 공부도 잘 안되고 공상이 늘어 범죄를 저지르지 않을까하는 불안감때문에 마음의 안정을 찾을 수 없답니다.
왜 이럴까요?
어떻게 해야 이 섹스의 잡념으로부터 해방될 수 있을지요.
[충북 음성군에서]

A3:잡념... 레크레이션으로 극복하라.

사춘기(Puberty)가 오면 성특징의 급작스러운 발달과 함께 이성으로 향한 충동이 생기는건 정상적인 생리현상입니다.
반면 사회 도덕적으로는 이를 억누르고 제약하는 힘이 상하게 작용하고 있으므로 그 틈새에 끼인 청소년들은 갈등에 파묻히게 됩니다. 이때의 육체는 완전히 성숙해 다음세대를 태어나게 할 능력은 있지만 정신적으로는 미숙하여 자신의 약점과 강점을 모르고 충동적으로 일을 저지르기만 할 뿐 책임을 지지 못합니다.
성욕은 누구나 갖고 있습니다. 이것이 없으면 자손을 두지 못하고 생의 의의를 찾지 못합니다. 그러나 이 자연스러운 성욕을 짐승들처럼 발산할 수는 없습니다. 가장 인간다운 방법으로 발산시켜야 하며 이에 이르기전에는 그 나이에 합당한 방법으로 억제해야 합니다. 성욕을 인위적으로 누르는 약이나 주사는 없습니다. 자신이 극복하고자 하는 노력이 안될때는 다른 레크레이션이나 놀이로서 잊는 방법인 행동치료가 바람직합니다. 공부는 정신노동입니다. 자기가 하려고 하지 않으면 억지로 되는 것도 아닌데 그 빈자리에 성이 들어차 않아 더욱 안되게 되어 자포자기하게 됩니다.
본능을 억제하는 자아가 억압에 성공하면 본능에서 생기는 에너지는 다른 목적에 쓰입니다. 가능하면 혼자 있는 생활환경을 바꾸고 친구들과 어울려 건전한 놀이레 전념하십시오. 그러면 성충동의 기회가 줄어들 수 있을 것입니다.
[권기철.신경정신과 전문의]


에이즈/성병알뜰쇼핑[패션][직장.취업][웰빙건강][재테크][몸짱][Joy][가상도시][마음의 신비]
[뇌의 신비][입시병][우울증][마약]




[세계의 명언]
인간에게 세 가지의 유혹이 있다. 거친 육체의 욕망, 제 잘났다고 거들거리는 교만, 졸렬하고 불손한 욕심이 즉 그것이다. 이로 말미암아 모든 물화가 과거에서 미래에까지 영원히 인류의 무거운 짐이 되고 있다.

그러면 이러한 무서운 병, 누구나가 다 마음속에 지니고 있는 그 싹에 대해서 어떻게 해야 하는가? 그것은 제각기 자기 자신을 수양하는 방법 밖에는 없다....베이컨
[XX여대 화장실의 낙서]
우리가 헛되이 보낸 오늘이
어제 죽어 간 이들에겐 그렇게도
바라던 내일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