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뜰쇼핑[패션][직장.취업][웰빙건강][재테크][몸짱][Joy]

[에이즈]

[데이트 강간]
일반적으로 데이트 강간은 "이성간의 데이트 중에 상대방으로부터 강요나 조종에 의해 일어나는성폭행"으로 "외형적으로는 성적 친밀감이 있을 수 있는 사이에서 남성이 폭력이나 협박을 사용해 여성의동의 없이 성관계를 하는 것"으로 정의 된다.

데이트 강간은 10대에서 20대에 집중적으로 일어나지만, 30대나 40대, 50대에도 일어난다. 일반 강간이나 성추행과는다르게 데이트 강간은 숙박 업소에서 가장 많이 일어나고 그 다음으로 가해자의 집인 것으로 나타난다.

데이트 강간이 일어나는 주요인은 상대방과의 의사 소통에 문제가 있을 때 발생한다.즉 여자가 "안 돼"라고 말해도 남자는 "좋다"는 뜻으로 받아들였을 때 발생한다."여자는 성적인 면에서 수동적인 자세를 취한다"라든가 "정숙한 여성이라면 좋아도 싫다고한다"라는 사회적 통념들을 내면화된 남성은 여성의 "노"(NO)라는 의미를 "오케이"(OK)로해석하기 때문이다.

다른 한편으로는 남성들이 여성의 순결 이데올로기를 이용하는 경우가 있다. 즉 남성들은 강간을통해 "도장 찍어 두었다"라든가 "표시해 두었다"는 은어를 사용하여 여성을 "자기 여자 만들기"로 이용하는 경우도 있다.

데이트 강간의 가장 큰 문제점은, 가해자뿐만 아니라 피해 당사자도 이것을 강간, 즉 성폭력 범죄로 인식하지 못하는 데 있다.다만, 도덕적으로나 윤리적인 잘못을 저지른 정도로 여긴다.

이러한 시각은 법적 관계에서도 마찬가지다. 그래서 데이트 강간을 법정으로까지 끌고 가는 사례는 극히 드물지만,간혹 법정까지 가서도 가해자가 명예훼손죄로 맞고소를 하여 피해자가 당할 우려조차 있다. 데이트 강간 중에서 혼인 관계로확실히 인정되는 경우, 혼인 빙자 간음죄로 고소할 수 있기는 하다. 그러나 현재 혼인 빙자 간음죄는 거의 사문화되어 가고 있어 데이트 강간을 혼인 빙자 처벌 할 수 있는 가능성은 거의 없다.

데이트 강간이 법적으로 보호를 받기 어려운 이유는 첫째, 강간 문제를 어떻게 볼 것인가와 맞물려 있다. 즉 강간을 단순히정조 상실의 문제로 볼 것인가, 아니면 성적 자기 결정권의 침해로 볼 것인가 하는 문제다. 둘째, 성폭력에 대한 인식과남성들에게만 일방적으로 성을 허용하는 사회 분위기 문제다. 즉 데이트를 하다가 혈기왕성한 남자가 여성의 의사에 반하여성욕을 발산하는 것은 부도덕한 행위지 결코 폭력이나 범죄 행위로 볼 수 없다는 시각이다. 결국 성범죄를 저지른 남성이나사법 당국은 "남성의 성은 통제 불가능하다"라는 인식을 그대로 수용하고 있다.

여성이 데이트 강간을 피하기 위해서는 첫째, 여성들은 자기 의사를 분명하게 표현하는 것이 중요하다. 둘째, 평소에 호신술 몇 가지 정도는 배워 두는 것도 유리하다. 셋째, 데이트를 할 때 상대방의 차를 이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넷째, 남의 의견을 무시하거나 남성 우월적인 태도를 지닌 남성과는 데이트를 피하는 것이 좋다. 다섯째, 상대를 잘 모를 때는숙박 업소나 상대방의 집을 방문하지 않는다. 여섯째, 데이트를 할 때 술을 지나치게 마시지 말고 돌아오는 길을 반드시확인해 두는 습관을 기른다.

남성이 데이트 강간을 피하기 위해서는 첫째, 자신의 욕구와 상대방의 감정을 명확하게 이해하고, 의사 소통을 올바로 하는것이 반드시 필요하다. 즉 여성이 "안돼"라고 말하는 것을 "내숭떤다"로 왜곡시키지 말아야 한다.둘째, 평소에 학교나 지역사회, 회사 등에서 열리는 성폭행 예방 프로그램에 참석할 기외를 갖는다. 셋째, 강간이나 이와유사한 성추행, 언어폭행 등을 경험한 사람들과 토론을 한다. 결국 성폭행은 타인의 인생에 치명적인 해를 입히므로가해자 역시 이로 인한 내적 갈등을 평생 가질 수도 있기 때문이다.

[에이즈] 알뜰쇼핑[패션][직장.취업][웰빙건강][재테크][몸짱][Joy][맘][아름다운 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