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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의 상품화


성이상품화된 대표적인 예가 바로 매춘이다. 아마도금전을 목적으 로 육체를 파는 매춘이야말로인간의 거래 중에서 가장 야비한 형태일 것이다.그렇지만 이러한 매춘행위를 이해하기 위해서는사회적인 위 치가 서로 다른 두 개인들의 관점을살펴보는 것이 보다 바람직할 것이 다. 그 하나는매춘행위에 종사하면서 서비스를 제공하는윤락행위자 의 입장이고 다른 하나는 매춘업소를방문하는 고객의 입장이다.

대부분의매춘부들은 가난하고 무질서한 가정환경의출신이다. 즉 그들이 매춘 업을 선택했던 주된이유는 가정적인 요인이나 경제적인 요인에기인한다. 한 연구에 의하면 매춘부들의 80%이상이 불행한 아 동기의 생활로부터 도피한사람들이거나 근친상간이나 강간 또는 성적학대의 희생자들이었다. 어떤 사람들은하층계급의 여성들은 본질적으 로 허세와 사치와욕망에 가득찬 사람들이라고 지적하기도 한다.그와 같은 성향 때문에 여성들은 강한유혹자라는 이미지를 벗어나지 못 한다.


실질적으로어떤 여성들은 매춘업을 특정한 기술이 없는여자로서 다 른 직업보다 돈을 쉽게 벌 수 있는직업으로 생각한다. 그래서 가정이 나 직장을버리고 윤락의 길을 걷는 여성들은 아주최근에까지 다른 여 성들에게서는 물론남성들에게서도 경멸이나 조롱을 당해왔다.이들이 일단 매춘부하는 직업에 접어들면여러가지의 어려움과 위험이 뒤따른 다.대부분의 매춘부들은 자기들이 지불 받은 금액을대부분 빼앗기며 폭행 등 갖은 고초를 겪는다.이렇게 매춘부들의 주위에서 맴도는 사 람들은소위 뚜쟁이(포주,pimp)들이다. 많은 매춘부들이범죄와도 관 계하거나 범죄에 연루된 사람들과접촉을 하기 때문에 사회적인 차별을 받고 있다.

매춘업계의고객들은 거의 남성들이다. 왜 그들은 돈을지불하면서 까지 성관계를 원하고 있는가? 어떤남성들은 그들의 남성다움을 튼튼 히 하기위해서 또는 가정에서 얻을 수 없는 것을 얻을 수있다고 생각 하기 때문에 매춘부를 찾는다. 어떤남성들은 사랑이 결핍된 냉담한 결혼으로부터도피처를 찾기 때문에 매춘부를 찾는다고 말한다.그러 나 대부분의 남성들은 얄팍한 호기심때문에, 그리고 정서적이고 낭만 적인 관계에얽매이지 않은 상테에서의 안전한 성관계를원하기 대문에 매춘업소를 방문한다. 역시자신의 성적인 욕구를 표출시킬 상대자가 없거나성적인 욕망을 억제할 수 없는 사람들도홍등가를 찾는다. 어 떤 사람들은 자신이 너무매력이 없어서 성적인 상대자가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성관계를 가질 수 없기 때문에매춘부를 찾는 사람도 있 다.




예전에는자신들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매춘부를찾는 남성들 이 사회적으로 용납되어 왔었다.심지어는 남성의 전성(全性)은 부정 되어서는안되는 강한 충동이라는 생각에서 이와 같은행위를 장려하기 도 하였다. 남성의 매춘행위는 '필요악'으로묵인할 만큼 강한 성욕의 표현을 남성의상징으로 미화한다. 반면에 여성들은 그런충동을 갖지 않는다고 가정하는 경향이 있었다.즉 매춘부를 방문하는 남성은 젊음 을 방탕하는것이지만 손님을 접대하는 여성은 단순히 음탕한폐물이라 고 여긴 것이다. 그래서 매춘부를 찾는남성들은 그런 곳을 한 번도 방문해 보지 않았던사람들과는 다른 관심을 표명한다. 그러한남성들 의 위선적인 태도 때문에, 여성들의가치는 저하되지만 매춘부를 찾았 던 남성들은그들의 도덕적인 가치를 잃지 않는다. 이러한환상은 사랑 과 분리된 성을 자연스럽게받아들이는 경향이 있다.

사랑은소유되지 않고 구속당하지 않은 관계 속에서창조적 힘을 가 질 수 있다. '사랑은 자유의 소산'이지지배의 소산이 아니다. 사랑 은 상대의 자유를구속하거나 간섭할 권리를 주는 것이 아니며,또한 소유물로서 예속 되는 구실을 주는 것은 더더욱 아니다.



매춘행위의분류

이능화라는사람이 1927년 [조선해동화사] 라는 책을발간하였는데, 여기에서 '해동화'란 '화(유녀)라는말을 풀이 한다'는 뜻이다. 그는 유녀의 총칭을갈보(喝甫)라고 이르고 창부의 종류를 들고 있다.

<기생>

관청에소속되어 있으면서 연회가 있을 때에는사회교제상 관청에 필 수적으로 불려 가는여성으로 가무를 익혀 남성들의 흥을 돋우는일을 업으로 하는데, 소속되는 관청에 따라서지위가 높아지기도 하였다. 30 세가 되면물러나야만 했다.

<창부>

남몰래(은밀하게)정조를파는 여성들로 대부분 기생출신의 여성들인 데기생보다는 수준이 낮다.

<다반모리>

노래와춤으로 손님을 접대하는 일반적인 창부로 손님을접재할 때에 잡가는 부를 수 있었지만기생들처럼 가무는 하지 못하도록 규제되었 다.

<화랑유녀>

절(寺)과관계하는 유녀였다.

<여사당패(女寺堂牌)>

꼭두각시를하는 창녀들이다. 그들의 여사당 자찬가에는자기들 스스 로가 매춘생활을 하고 있음을나타내고 있다.

<작부>

술을마시는 남자들의 시중을 드는 사람들로 요즘에는보통 술집아가 씨라고 부르는데 이들도 매춘부의이미지를 지닌다. 근대의 윤락가에 도 역시다양한 형태의 매춘부들이 있다. 일반인들은매춘부를 단지 밤 거리에 나와 거래를 하는사람이라고 상투적으로 생각한다. 그러나 하나의 직업으로서 금전과 성행위를 교환하는사람들은 다음과 같은 부류 로 나눌 수 있다.

첫째로비교적 잘 갖춘 아파트에 살면서 전화로 손님과약속하여 상 대하는 매춘부이다. 이러한 사람을콜걸(call girl)이라고 부른다. 이 들은 주로성관계를 목적으로 하지만, 때로는 손님들의치료자적인 역 할도 한다. 이는 매춘업 중에서가장 비싸고 그 위치가 높은 것이라고 여겨진다.

둘째는일전한 장소에 독립적으로 집단을 이루어거주하는 매춘부들 이다. 동양의 유곽이나 화선(花船)등에소속되어 있는 매춘부들이 이에 속한다. 우리나라의 유곽은 일제 식민지의 유산으로 남아있으며 서구 문화가 영입된 이후에는 '텍사스촌'또는 '기지촌'이라고 불린다. 이들 은 콜걸보다훨씬 값싸게 거래되며 그 거래도 훨씬구조적이다.

셋째형태의 매춘부는 보통 거리를 거니는 여인들이다.이들은 콜걸 처럼 독립적인 생활을 하고 있지만사회적인 접촉을 할 수 있는 능력이 없으므로거리에 나서고 있다. 보통 생활 수단으로 거리에나서기 때문 에 교육수준이나 사회경제적인지위가 낮으며 매춘이 불법인 나라에서 는이들이 체포된 매춘부들의 대부분을 차지한다.

넷째형태의 매춘부는 안마 시술소에서 시중을 드는여성들로 합법적 으로 치료적인 안마를제공하면서 손님들의 요구에 따라 매춘을 행한다. 이러한 형태의 매춘은 중세 및 근대의일본에서 유행했던 터키식 목욕탕이나 근래 우리나라에서도 문제가 되고 있는 퇴폐 이발업소의매춘행위 등과 유사하다.

다섯째형태는 술집에서 일하는 매춘부들이다. 단순히작부의 역할을 하면서 몸을 파는 여성들만이이에 해당되는 것이 아니라, 더 많은 매 상수익을올리기 위하여 옷을 벗고 춤을 추는 여성들도이에 해당된다.

여섯째는여성를 대상으로 매춘을 하는 남창들이다.일반적으로 매춘 부는 여성만을 지칭하는 것으로여겨졌지만 금전을 받고 육체를 파는 남성들도있다. 이들은 주로 여성들의 성적인 욕구를 충족또는 만족 시켜주는 역할을 한다.

일곱째로는동성애 매춘부를 들 수 있다. 남성은 남자동성애자를 상대로 하고 여성은 여자 동성애자를상대로 하여 돈을 지불 받는다.

여성들처럼전화로 접촉하여 돈을 버는 동성애 남성를콜보이(call boy)라고 부르는데 이들도 콜걸처럼사회경제적인 지위가 비교적 높은 편이다.


여성매춘부들은남성들을 만족시키면서 돈을 벌지만 동성애매춘에 종사하는 남성들은 자기들도 성적으로만족을 얻으면서 돈을 번다. 이 상과 같이 매춘의종류가 다양한 만큼 매춘에 종사하는 사람도다양한 계층을 형성한다. 출신배경, 학력, 전직,수입, 영업환경 등의 차이가 작지 않다. 수입면에서는 고급 콜걸이 상층에 속한다면 집촌창녀는 하층에 속한다고 할 수 있다. 호스티스의수입도 장소와 개인의 노력 에 따라 다양하다.대체로 기지촌 지역의 수입이 가장 낮은 것으로알 려지고 있다. 학력은 초등학교 졸업에서부터대학 졸업까지 다양하나 대개 중고등학교졸업자가 많다. 전직은 사무직, 학생, 공원, 다방종 업원이 주종을 이루며 무직이었던 경우도적지 않다. 오늘날 매춘은 생계유지를 위한호구지책에서부터 보다 많은 수입을 올리는일상적인 직업이 되고 있다. 단시간에 최대의수입을 얻는 방편으로 성의 상업 주의에 기꺼이편승하게 만들어 성을 도구화하는 직업을 도덕적거부감 이나 수치심없이 선택하게 만든다고 볼수 있다. 매춘은 우리 모두의 사회문제로인정하는 전제에서 그 실마리를 찾아야만 할것이다.

[윤가현의 '성심리학'중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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