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즈][뇌, 마음][성폭력]알뜰쇼핑[패션][직장.취업][웰빙건강][재테크][몸짱][Joy]
[아름다운 곳][Fun & Joy]


고교생의 성


<'서로원해서' 충격적>

한국에이즈연맹에서 고교생의 성행태연구조사 결과(1996년)를보면 남녀 고교생들은 모두'서로 원해서'성관계를 갖는 경우가 가장 많았다. 이를 자세히살펴보면 성경험을 한 남고생중에서 '서로원해서'가 45.8%, '내가 원해서' 26.4%, '청에 못이겨'14.9%, '강제로' 6.6% 순이었다. 여고생중에서는 '서로원해서'가 36.4%, '청에 못이겨'가 29.9%, '강제로'20.8%, '기타'7.8%, '내가 원해서' 5.2% 순으로나타났다.

남녀고교생 모두 '서로 원해서' 성관계를 한 경우가제일 많다는 것은 사실 어떤 면에서는충격적이다. 중고교생들을 아직도 어린애로만알고 있는 학부모나 기성세대에겐 더욱 놀라운사실일 것이다. 이미 우리 청소년들은 단순한어린애가 아니다.

성행위를하고 싶은 욕망을 충분히 느끼는 경우가 많다.

반면에그 끓어 오르는 성욕을 참거나, 절제하거나관리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지 못하고 있다. 다시말해 우리 청소년들에게 성적 자극을 주는갖가지 음란물이나 매체들이 주위에 널려있다는사실이다. 문제는 그런 상황에서 그 자극을 받아분출하는 성욕을 제어하도록 계도하는 성교육이전무하다는 현실에 있다.

이시간에도 무분별한 성정보에 노출되어 여러가지형태로 고민과 갈등을 겪고 있는 우리사회의청소년들을 위해서 실질적이며 효과적인성교육이 가정과 학교. 그리고사회교육차원에서도 시급히 이루어여야 한다.

<혼전순결>

우리나라고교생들은 혼전 성관계에 대해 어떤 생각을하고 있을까? 순결을 중요시할까 아니면즐기자는 쪽일까?

한국에이즈연맹에서 조사한 자료(1996년)에 의하면남녀 고교생간에는 약간의 차이가 있다.남고생의 약 절반 가량은 '남녀 모두 순결을지켜야 한다'고 응답했고 '여자는 지켜야 한다'고대답한 경우가 16.9% 였다. 반면에 여고생응답자의 65%는 '남녀 모두 순결을 지켜야 한다'고 대답했고 5.1%만이 '여자는 순결을 지켜야 한다'고말했다. 또 남, 녀 고교생 10명중 2-3명은 '서로원하면 성관계를 할 수 있다'는 대답을 해신세대의 달라진 성가치관을 보여주었다.혼전순결은 지킬 필요가 없고 서로 원하면 결혼전에도 성관계가 얼마든지 가능하다는 풍조가고교생들에게까지 상당히 만연되어 있음을나타내는 통계다.

성행위의목적은 절반가량이 사랑표현이라고 생각하고있다. 나머지가 욕구충족이나 종족보존이었고유대강화라는 의식도 일부 가지고 있는 것으로나타났다. 또한 성행위 자체를 아름다운 것으로보는 경향이 대부분이고 극히 일부만이혐오스럽게 생각한다고 답했다. 그러고 보면우리 청소년들은 성행위는 사랑의 표현으로아름답게 생각하고 있으나 행동은 혼전순결을지키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하는 보수성을보이고 있다.

<솔직한대화와 관심>

성에민감한 청소년들에게 음란물과 같은 자극적요소는 얼마나 가까이 다가와 있을까?

성인용음란물이 버젓이 시중에 유통되고 있는 상황에서청소년들에게만 노출이 안되리라고 기대하기는힘든 상황이다. 이를 입증이나 하듯 남고생 10명중 9명 가량이 음란물을 이미 본 경험이 있고여고생도 3명 이상이 접한 경험이 있다는조사결과(1996년)는 자못 충격적이지 않을 수 없다.

그럼청소년들은 어떤 계기로 음란물을 접하게 됐을까.남,녀 고교생 모두 친구와 같이 보는 경우가 가장많았다. 남학생은 혼자서 몰래 보는 경우는 적지않고 부모방, 친척집 등의 순이었다. 여고생의경우는 친구와 같이 보는 경우 외에 부모방, 혼자사서, 친척집 등의 순으로 나왔다.

성의참된 가치를 차분히 일깨워주는 효과적인성교육이 거의 없는 현실에서 친구와 함께음란물을 접하게 될 때 바람직한 결과를기대하기는 어려울 것이다. 더구나 혼자서음란물을 접하거나 부모방에서 보게 되었을 때얼마나 갈등과 고민을 겪을지를 생각해 볼필요가 있다.

요즘은비디오방이 더욱 유행하기 때문에 음란물을 접할기회가 많을 것으로 보인다. 청소년들에게유해한 음란물이 버젓이 팔리는 한 올바른청소년 성윤리를 기대할 수는 없다. 특히 퇴폐업소가 독버섯처럼 번지고 있는 사실도 문제다.이와 함께 청소년들이 부정확한 성정보에현혹되지 않도록 올바른 성교육을 학교와가정에서 강화할 수 있도록 사회적 공감대가형성되는 것이 바람직하다.

성에관한 한 어른들이 솔선수범해야 한다. 학교에서성상담을 해주기 어렵다면 가정에서라도부모들이 솔직한 대화와 관심으로 성에 대한고민과 문제를 해결해 주는 상담자가 되는 것도좋은 방법이다. 사회 교육차원에서 성교육과에이즈 예방 교육을 포함하여 실시하는 것도효과적이라고 본다.

<누가가르쳐 주지 않아도 자연히...>

청소년들은성에 관해 누가 가르쳐 주이 않아도 자연히 알게된다. "성에 관해서는 누가 가르쳐 주지않아도 자연히 알게 된다."는 말이 있다.청소년들은 성에 관한 것이라면 무엇이든지 보고듣고 알고 싶어 친구들끼리 성에 대한 화제에열중하고, 잡지나 주간지 등에 수록된 성 관련기사를 몰래 숙족하며, 어른들 몰래 백과사전이나 성도서를 읽으려고 애쓴다. 성에 관한그림이나 사진, 선정적인 영화에 강한 호 기심을느끼기도 한다.

그러나청소년들이 쉽게 접할 수 있는 대부분의 성정보는 대부분 음란 비디오나 음한 서적을 통해잘못 전달되기 때문에, 청소년들은 때로는허황되고 과장된 성 지식에 오도되기 쉽다.따라서, 성에 대한 관심과 흥미가 절정에 달해있는 학생들은 올바른 성교육을 통해 성에 대해제대로 아는 일이 매우 중요하다.

[에이즈][뇌, 마음][성폭력]알뜰쇼핑[패션][직장.취업][웰빙건강][재테크][몸짱][Joy]
[아름다운 곳][Fun & Jo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