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뇌][아름다운 곳]

[에이즈/성병]알뜰쇼핑[패션][직장.취업][웰빙건강][재테크][몸짱][Joy]



#모나리자 미소

당신은 가끔 비너스의 아름다운 몸매와 모나리자의 참한 미소를 가졌다면, "이렇게 살지는 않았을 텐데"라고 실컷 조상을 원망한 적이 있는가. 파리 루브르박물관에 있는 수많은 예술품 중에서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모나리자'가 가장 인기를 끌고 있다고 한다. 그 비결은 모나리자의 신비스런 미소와 다빈치의 사랑에 대한 환상에서 비롯되는 것 같다. 더 현실적인 이유는 현재 이 박물관에 걸려 있는 '모나리자'는 원판이 아니어서 이 그림 앞에서만 사진을 찍을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한다. 흔히 사람들은 이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것 중의 하나로 다빈치의 '모나리자 미소'를 꼽는다. 어떤 남자들은 '모나리자 미소'는 '사랑받는 여성'이 갖추어야 할 조건 가운데 하나의 항목으로 꼽기도 한다. 독일의 심리 치료 학자인 우테 에하르트는 '모나리자 미소'의 의미를 사회에 굴복한 여서의 모습으로 설명하였다. 그가 명명한 '모나리자 신드롬'이란 여성 스스로가 자기 자신의 재능과 가능성을 인정치 않고 스스로 포기해 버릴 때 나타나게 된다. 우리 속담의 '웃는 낯에는 물론 침 못 뱉는다' 라는 말처럼 모나리자 미소, 그 자체를 비판할 생각은 없다.

그러나 그 미소에 숨겨진 왜곡된 여성의 모습을 찾아내야만 한다. 왜 모나리자는 시종일관 웃는 낯인가. 그녀의 웃음은 진정으로 기쁨이나 만족감속에서 만들어진 것일까. 우리사회에서 여성의 미소는 '사랑받기' 위해서 인위적으로 만들어지는 경우가 많다. 반대로 많은 여성들은 '모나리자 미소'를 지녀야만 모든 사람에게서 사랑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는 압박감 속에 빠져 있다. 한술 더 떠서 어떤 여성들은 모나리자 미소를 지녀야만 보다 편하고 쉽게 이 세상을 살아갈 수 있다는 방법을 터득하여 열심히 모나리자 미소만을 만들기도 한다. 그러나 솔직히 말해서 어떻게 우리가 타인을 위한, 한가지 형태의 미소로만 살 수 있는가. 이 세상 어느 누구도 사랑받기 위해서 지어야 하는 모나리자 미소처럼 대역 인생 혹은 가짜 인생을 살고 싶지는 않을 것이다. 마찬가지다. 여성들도 자신의 욕망이나 자아 세계를 표출할 기회를 당당하게 찾아야 한다. 타인을 위한, 타인에 의한 미소는 이제 버려야 한다. 결혼한 지 1년째 되는 34살의 l씨. 그녀는 최근에 혼란에 빠져 있다. 결혼 생활이 파탄난 것이다. 그러나 곰곰히 생각해 봐도 그녀 자신은 왜 이런 상황에 이르게 되었는지를 잘 알 수 없다. 그녀는 대학을 졸업하자마자 중매로 남편을 만났다.



결혼 초부터 그랬듯이 지금도 여전히 그녀는 남편을 굉장히 잘난 사람이라고 존경하고 있다. 현재 대기업 과장인 남편은 매너좋고 가정적이며 대단한 수완가였다. 결혼생활 내내 그녀는 그런 멋있는 남자가 자신의 남편이라는 사실 하나만으로 행복해 했다. 그녀는 한마디로 완벽한 현모양처 역활을 해냈다. 10년 동안 남보다 더 부지런히 남편과 아이들, 시댁 식구들의 뒷바라지를 완벽하게 해냈던 것이다. 남편은 거의 날마다 회사일로 12시가 넘어서 귀가해도, 시댁 식구들의 시집살이가 상당히 까다로웠어도 그녀는 언제나 웃는 낯이었다. "내가 내 삶을 포기하면 모든 사람이 편안해지고 행복해질 거야", "체념하는 것이 여성의 본분이자 미덕이지 않느냐", 이것이 바로 그녀의 인생관이었다. 그러던 어느 날, 그녀는 남편의 외도 사실을 알게 되었다. 그러나 그녀가 충격받은 것은 남편의 외모가 아니라 바로 남편이 외도한 이유였다. "난 당신에게 질렸어. 감정도 없는 당신에게는 끌리지가 않다. 나는 자신의 생을 사랑할 줄 아는 사람이 좋아....."

이제는 '웃는 낯에 침 못뱉는다'는 속담에 귀기울일 시간이 없다. 결과를 두려워하면서 자아실현을 포기하기에는 주어진 인생이 너무가 귀하고 짧다. 다른 사람의 인생에 목숨 걸며 시종일관 모나리자 미소로 한숨삭히는 여성들의 삶을 생각해보자. 모나리자의 미소는 절대로 만족스런 삶의 환호가 아니다. 그것은 단지 소극적으로 인생을 산사람의 공허한 자조일 뿐이다. '모나리자 미소'는 수많은 관람객의 빛바랜 사진 속의 한 배경일 뿐이다. 이 세상의 모든 여성이 모나리자의 신비스런 미소에 현혹되어 그렇게 살 필요는 없다.



[두뇌][아름다운 곳]

[에이즈/성병]알뜰쇼핑[패션][직장.취업][웰빙건강][재테크][몸짱][Jo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