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즈] 알뜰쇼핑[패션][직장.취업][웰빙건강][재테크][몸짱][Joy][마음의 신비][백과사전][정다운 건강]
[Animated Pictures]

Brain Food

  출산준비와 출산

출산이 시작되었을 때 임산부가 미리 해야 할 일이나 물품들을 미리미리 준비하여 당황하는 일이없도록 한다.
정기검진을 받는 동안 언제 입원해야 하는지를 알아두고 어느 곳의 어느 병원에서 분만할 것인지 를 미리 결정해 놓도록 하자.

 

■출산전 운동

출산은 많은 정신력과 체력을 필요로 하므로 임신후 10개월 동안 체력을 길러  놓아야 힘든 출산 과정을 이겨낼 수 있다.

이 체조는 임신 5개월부터 하루에 5~10분 정도씩 꾸준히 시행하는 것이 좋다.
ㅇ 책상다리로 앉는 운동(책상다리 모양으로 앉는다)
ㅇ 골반의 진동운동(누워서 배를 쑥 내밀듯이 등을 활모양으로 굽혀서 위로 올렸다가 내린다)

                                

        책상다리로 앉는 운동                                       골반의 진동운동  

 

 

ㅇ 골반을 비트는 운동(천장을 보고 반듯이 누워 한쪽 무릎을 세운  후 다음엔 원위치로 한후 바 깥쪽으로 쓰러뜨린다)
ㅇ 발의 운동(양발을 교대로 발끝만 위로 젖히고 한번 호흡한 후 원래대로 되돌린다)

                ①

                 ②

    ③골반을 비트는 운동

                  발의 운동

■출산의 보조동작

진통시에 통증을 덜 느끼고 아기가 골반을 통해  질을 잘 통과할 수 있도록 효과적인  힘을 주기 위해서 출산의 보조동작을 익혀 놓으면 비교적 쉽게 출산을 할 수 있다.

 - 복식호흡
반듯이 누운 자세에서 온몸의 근육에 힘을 쭉 빼고 복근을 이용하여 천천히  배를 부풀리듯 숨을
들이마시고 천천히 내쉬는 호흡법으로 진통때에 복식호흡을 하면 거의 진통을 느낄 수 없다.

 

복식호흡

 - 복압동작
아기의 머리가 질내를 통과하기 위해선 모체가 복압을 효과적으로 주어야 된다.
턱을 가슴에 대고 등이 바닥에서 떨어지지 않도록 반듯이 누운 다음 숨을  들이마시고 그대로 숨
을 멈추고 대변을 보듯 힘을 준다.

 

복압동작

- 단촉호흡
진통이 올 때 힘을 빼기 위해 사용되는 것이 단촉호흡이다.
아기머리가 질 입구에까지 하강되어 분만직전에 이른 경우 임산부가 계속 힘을 준다면 질 입구가
상처를 입게 되므로 이 시기에는 힘을 빼야만 순조롭게 분만을 할 수 있다.
달리고 난 뒤에 흔히 헐떡거리는 듯한 짧고 촉박한 호흡을 반복한다.

 

단촉호흡

- 마사지
누운 상태에서 두손은 숨을 들이마시는 것에 맞추어 양쪽 좌,  우 복부로 내렸다가 숨을 내쉴 때
원위치로 되돌아오면서 가볍게 배를 쓰다듬는다.

 

맛사지

- 압박법
손등이나 손가락으로 아랫배나 허리등 아픈 부위를 지그시 눌러 압박하는  방법으로 진통시 진통
을 완화시킬 수 있다.

 

압박법

  


Brain Food

■출산이 가까워진 징후

태아가 충분히 발육하여 자궁 밖에서도 생활 할 수 있을 정도가 되면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

ㅇ 배가 가끔 딴딴해진다.
ㅇ 태아가 내려앉은 것 같은 느낌이 든다.
ㅇ 태동이 둔해진다.
ㅇ 오줌이 자주 마려워진다.
ㅇ 허리가 아프다.
ㅇ 대하가 증가한다.

 

분만이 본격적으로 시작될 때는 다음과 같은 징후가 나타난다.

ㅇ 진통이 규칙적으로 시작된다.
ㅇ 점액같이 끈끈하고 피가 섞인 분비물(이술)이 나오게 된다.
ㅇ 경우에 따라서는 태아와 양수를 싸고 있는 난막이 찢어지면서 파수가 된다.

 

■출산의 진행

출산에 소요되는 시간은 초산은 평균 14시간, 경산은 6~7시간이다. 이것을 출산의 경과에 따라 세 시기로 나눈다.
분만 제1기 : 자궁문이 태아의 머리가 통과할 수 있도록 충분히 넓어질(10cm)때까지의 시간
분만 제2기 : 자궁문이 완전히 다 열리고 아기가 분만될 때까지의 시간
분만 제3기 : 아기가 태어나고 태반이 다 나올 때까지의 시간

 

분만 경과에 따라 진통시에 임산부가 주의해야 할 사항을 들면 다음과 같다.




[삶의 지혜]

 

 분만 제1기

ㅇ 기분을 늦추고 체력을 기른다.
ㅇ 마음편히 지낸다.
ㅇ 진통이 심해지면 복식호흡이나 마사지, 압박법등의 보조동작을 취한다.

 분만 제2기

ㅇ 온몸의 힘을 다하여 배에 힘을 준다.(복압법) 진통이 시작되면 우선 몇번 심호흡을 한다.
한껏 숨을 들이 쉬면 그 숨을 내쉬지 말고 입을 다물고 항문쪽으로 배변때와 마찬가지로 힘을 준다. 단단히 힘을 주면 아기는 거침없이 산도를 내려온다.
ㅇ 아기의 머리가 산도의 출구를 통과할  때는 힘을 주지말고 단촉호흡을 하여  회음부를 보호한다. 이후 회음절개를 하면 아기가 태어난다.

 분만 제3기

ㅇ 아기가 태어나고 나서 잠시후 가벼운 진통같은  느낌이 일어나고 아랫배가 땅긴다. 가볍게 다시 한번 힘을 주면 태반이 나오게 된다.

 

■출산후 처치

후산이 끝나면 회음절개한 부위를 봉합하게 된다.
분만이 끝나면 지금까지의 피로 때문에 가벼운 한기나 떨림을 느끼는 수도 있으나 걱정할 필요가 없다.

 

■이상분만

분만이 순조롭게 진해되지 않고 모체나 태아에게 위험이 발생할 때에는 제왕절개수술을 시행하여야 한다.
즉 이두골반불균형(골반에 비해 태아가 큰 경우), 둔위, 쌍태임신, 전치태반 및 고령초산부등의 경우에 수술로 분만을 하게 된다.

[에이즈] 알뜰쇼핑[패션][직장.취업][웰빙건강][재테크][몸짱][Joy][마음의 신비]




[백과사전][정다운 건강]
[Animated Pictur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