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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들을 위한 성교육은 이렇게


한국의 경우 여고생 가운데 성 경험이 있는 학생은 6%나 되며 성 경험이 있는 여고생 가운데 절반은 중학교 3학년 때 첫 성 경험을 한 것으로 조사되었고,(한겨레신문 98년3월16일자 기사) 남자 고등학생의 경우 16.2%가 성 경험이 있었다.(조선일보 97년2월6일자 기사).

또, 강원 지역의 남녀 중고고생 가운데 59%가 혼전 성관계에 대해 무방하다는 사고를 가지고 있으며 이들 중 6.9%가 성관계를 경험했고 임신 경험도 1.1%나 돼 충격을 주고 있다. 대상자 중 71.1%가 "성문제로 고민을 한 적이 있다"고 답을 하였는데 부모님께 성에 대한 질문을 했을 때 "의논이 안된다"가 40.6%로 가장 많았고, 구체적으로 설명해 주는 경우는 19.7%에 불과, 가정에서의 성교육이 제대로 되지 않고 있음을 보여 주었다.

성지식의 습득 방법으로는 친구가 35.6%, 영화, 비디오 18.9%, 신문이나 잡지 8.5% 등이다. 성문제를 의논하는 상대로는 친구가 51.4%로 가장 많고 "혼자 해결한다"가 27.2%로 나타나 학교는 물론 가정에서의 성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음을 보여 준다(조선일보 97년5월31일자 기사).

대부분 부모들은 자녀들과 성에 관한 대화를 꺼려한다. 그러나 자녀들이 사춘기를 거치고 성에 대한 가치관을 형성하게 된다. 청소년들의 올바른 성교육을 위해 부모들이 유념해야 할 십계명을 여기 제시한다.

  • 1. 청소년들의 성에 대한 호기심을 인정해 주고 질문을 해올 경우 언제라도 응답해 줄 있는 태도와 준비가 되어 있음을 자녀들에게 보여 준다.
  • 2. 자녀로부터 질문을 받으며 당황하지 말고 즉시 그리고 솔직하게 답을 해준다.
  • 3. 신체(성기)부위의 명칭과 기능에 대해서 정확하게 설명해 주도록 노력한다.
  • 4. 성교육을 하게 되면 자녀들로 하여금 성행위를 조장시켜 준다고 염려할는지 모르나 질문을 해온 자녀입장에서는 이미 그러한 질문을 할 정도로 신체적, 정신적으로 성숙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이를 인정하고 질문에 대한 정확한 대답을 해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 5. 자녀가 성에 관한 대화를 회피할 경우, 자연스럽게 그리고 편안하게 대화를 나눌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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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6. 같은 내용의 질문을 한 번 이상 질문해 와도 반복해서 자세하게 대답해 준다.
  • 7. 한꺼번에 너무 많은 양의 정보를 주는 것은 금물이다. 자녀가 질문한 내용에 대해서는 충분히 소화할 수 있을 정도로 명확한 대답을 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 8. 특히 성문제에 관한 한, 자녀의 사생활을 최대한도로 보장해준다. 방, 책상서랍 또는 일기장을 뒤져 자녀의 성 행태에 관한 증거물을 찾으려는 일은 삼가야 한다.
  • 9.자녀들이 질문을 통해 무엇을 원하는지 경청하고 그에 대한 관심을 분명하게 보여 준다.
  • 10. 부모 스스로가 성과 인생에 관한 긍정적인 가치관을 가져야 하며 자녀들과의 대화를 통해 그러한 가치관을 전달해주도록 노력한다.
  • 성에 대해 자유롭게 부모와 대화를 나눈 청소년들은 첫 성경험도 늦어질 뿐 아니라 피임방법도 정확하게 사용할 줄 알고 성병을 예방하는 데도 남달리 조심을 한다는 많은 연구보고가 있음을 첨언 한다. (청소년 상담소식 제31호 초청특강)

- 홍성묵(University of Western Sydeney심리학과 교수)의 저서 '아름다운 사랑과 성(학지사/1999년)중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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