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즈] 알뜰쇼핑[패션][직장.취업][웰빙건강][재테크][몸짱][Joy][마음의 신비][속담과 격언][백과사전][정다운 건강]

[AMAZON][Animated Pictures]

인터넷 포르노가 끼치는 해악


인터넷 포르노를 ‘표현의 자유’ 측면에서 옹호하는 사람들도 포르노의 범죄적·인권파괴적·정신병리적 문제점을 인정하는 데는 크게 주저하지 않는다. 특히 ‘성인이 자발적으로 출연한’ 포르노를 ‘성인이 원해서 보는’ 경우를 벗어날 때 문제는 심각하다.

지난 7월 네덜란드와 벨기에에서는 유럽 최대 규모의 인터넷 포르노 범죄망이 적발됐다. 이들은 어린이 340여명의 나체사진과 추행장면을 인터넷에 올려 유포시켰다. 지난 2월 인터폴(국제경찰)과 21개국 정보기관들도 인터넷 어린이 포르노 공급조직에 대한 소탕작전을 벌였다. 이들은 동유렵권의 가출 청소년들을 납치하거나, 동남아 지역 어린이들을 대규모로 사들여 포르노를 찍었던 것으로 밝혀졌다.

러시아 마피아들은 살인 실연을 담은 포르노를 제작해 인터넷에 유포시키기까지 했다. 여성·어린이 인권차원에서의 문제제기도 잇따른다. 미국의 변호사 캐서린 매키넌과 작가 안드레아 드워킨이 중심이다. 전통적인 성도덕적인 관점에서보다는 여성에 대한 성적 학대의 성격을 갖는 포르노에 대해 비판한다. 강간포르노나 아동포르노 등은 명백한 성적 학대일 뿐 아니라, 통상적인 포르노 역시 ‘출연한 여성들의 자발성을 강제한 연출’이라는 것이 이들의 주장이다.

미국 유타대 심리학과 빅터 클라인 명예교수는 포르노에 대한 심리적·정신의학적 접근을 시도한 대표적 인물이다. 포르노를 접하면서 일어날 수 있는 변화를 처음 보고 난 후 점점 자주 찾게 되고, 더 거칠고 변태적인 포르노를 찾고, 충격적인 장면들도 아무렇지 않게 느끼고, 포르노에서 본 대로 행동하려는 경향이 증가하는 4단계로 설명했다. 결국 성적 일탈을 학습하게 된다는 것이다. 서울대 의대 신경정신과 강웅규 교수는 “포르노도 알코올이나 약물처럼 개인에 따라 중독되는 정도의 차이가 크다”면서 “하지만 포르노의 폭력적인 장면이 카타르시스를 일으킨다는 주장보다는 모방심리를 부추긴다는 주장이 우세하다”고 말했다. 자주 접할수록 내성이 커진다는 것이다.(1998.12)

[한겨례신문/ 김미경기자]

[에이즈] 알뜰쇼핑[패션][직장.취업][웰빙건강][재테크][몸짱][Joy][마음의 신비]
[속담과 격언][백과사전][정다운 건강]
[AMAZON][Animated Pictur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