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DS/HIV] [MIND & BRAIN][ROMANTIC PLACE]

[Health Info Search]

Beautiful Animation Collections
고민 그만건강만점

아내들이 외도를 시작한다.

자료제공: '99년도 1학기 에이즈퇴치 봉사활동 학생단



[NEXT]


혜인: 자기를 즐겁게 해달라는 남편의 암묵적인 욕구 때문에 성적 욕구를 잃어버렸다는 말이군요.

코니: 그래요. 남편을 즐겁게 해주기 위해 항상 준비하고 있어야만 했어요, 난 항상 그에게 만족하는 아내로서 미소를 지으며 그의 옆에 있어야 했어요.

혜인: 그래서 당신이 잃어버린 것, 즉 쾌락에 대한 욕구를 되찾는 길은 오직 한가지 방법밖에 없다는 생각에 이르게 되었군요?

코니: 그래요, 스테펜과 함께 하면서부터는 내가 살아 있고 자유롭다는 느낌이 들었어요. 나의 육체는 다시 쾌락을 느끼게 되었고 나의 피부 역시 더없이 좋아졌어요. 난 단지 명암만이 드리워져 있던 삶에 화려한 색의 물결이 일렁이는 듯한 느낌이 들었어요. 난 그런 기분을 '남편'과 함께 나누기를 항상 원했어요.

---- 델마 헤인,<성의 침묵>



아내도 외도를 하는가

외도는 남자의 전유물인가? 그렇지 않다. 드물지만 남편의 외도가 아닌 자신의 외도 문제를 상담하는 여성내담자나 아내의 외도 문제를 상담하는 남성내담자도 있는 것이다.

세계의 역사를 보면 남편의 외도에 비해 매우 적은 수지만 아내의 외도가 있어 왔으며, 외도한 남편에 비해 외도한 아내는 엄청나게 가혹하게 처벌되어 왔음을 알 수 있다. 영국의 국왕인 헨리 8세는 외도를 이유로 둘째 왕비 캐더린과 다섯째 왕비 캐더린을 참수시키는 끔찍한 일을 하였는데, 가부장의 권력을 극단적으로 보여 준 이야기는 연극으로 영화로 되풀이하여 재현되고 있다. 그 일이 있은 때가 1530년였다. 그보다 반세기 전인 조선시대 9대 왕 성종 재위시 외도를 한 양반가문의 며느리 어우동도 사형을 당하였다. 그리고 조선시대에는 과부의 성관계도 외도로 여겨져 자녀 목에 목 매달리는 사형을 당하였다. 그것의 비인간성과 비합리성을 많은 이들이 느꼈기에 1894년 동학의 폐정개혁안 12개조에 '청춘과부는 개가를 허할 사'가 제7항으로 들어가 있는 것이다.

근대화를 시작한 이후로는 외도를 하였다고 하여 죽임을 당하는 일은 없어졌으나 이혼을 당하는 것은 상식이 되어 왔다. 심지어는 술집 여자나 할 퍼머넌트를 하였다고 이혼을 당한 아내도 있다고 한다. 말하자면 '외도할 가능성이 있는 성분 나쁜' 여성이므로 정실부인에 맞지 않는다는 뜻이었을 것이다.

가부장제 결혼이 여성에게 요구하는 첫째의 조건은 순결이다. 순결해야 가부장인 남편의 자손만을 낳을 것이기 때문이다. 그런데 아내의 외도는 그 첫째 조건을 깨뜨리는 행위이니 가부장으로서는 할 수 있는 최대의 처벌을 하고 싶은 것이다. 1995년 2월에도 아내가 외도하여 다른 남성의 아이를 낳았다는 것- 이것은 가부장이 가장 두려워하는 일이다-을 확인한 한 남성이 이혼하고 아내를 간통죄로 고소한 전형적인 사건이 있었다.

그러나 이제는 아내가 외도를 하였다고 해서 죽임을 당하지 않는 것은 물론이려니와 이혼을 당하지 않는 경우도 늘어 가고 있다. 반드시 남편이 너그러워져서는 아니다. 아내를 구타 등으로 괴롭히면서도 이혼을 원치 않는 남편들이 있는 것이다. 아내의 외도를 싫어하지만 이혼은 더 싫어하는 경우들인데, 자녀를 위해서 그럴 수도 있고 자신의 체면을 위해서도 그럴 수 있다. 이혼한 남성보다 이혼한 여성이 사회적으로 더 큰 압력을 받지만, 남성에게도 이혼이 명예로운 일은 아니기 때문이다.


이중의 덫에 치인 아내들

제7장에서 보았듯이 우리 나라에는 아직도 사랑으로 결혼을 선택한 부부들이 많지 않고 분업화된 성역할에 기초한 결혼생활을 하는 부부들이 많다. 다시 말해 가부장제 결혼이라는 형식 속에서 사는 부부들이 많은 것이다.

그러나 그 내용은 바뀌고 있다. 가족의 형태가 대가족에서 핵가족으로 바뀌어 더 이상 부모를 모시지 않는 가정도 많고, 자녀의 수가 줄어 자녀를 출산하고 양육하는 시간도 줄어든 것이다. 또한 주거형태가 단독주택에서 아파트로 바뀌어 가고 여러 가지 가전제품이 등장하고 있어 살림살이에 필요한 시간과 노력이 적어지고 있다. 결과적으로 가부장제 결혼 안에서도 주부가 자유롭게 쓸 수 있는 시간이 많아지는 것이다.

그렇지만 전통적인 가부장제 결혼은 결혼생활을 즐겁게 보낼 수 있게 하는 내적 장치를 가지고 있지 않다. 가장 콤플렉스를 느낄 정도로서의 책임감이 큰 우리나라 성인 남성들에게는 가정의 행복보다 사회적 성공이 중요하다. (1993년 한 신문사에서 대학생을 대상으로 조사했을 때 대학생들은 인생 목표 1위로 행복한 결혼을 꼽았다. 그들 세대의 결혼에서 가부장적 요소들이 완전히 없어지는 것은 아니겠으나 그런 요소가 많이 없어지지 않을까 싶다). 그들에게 아내와 함께 보낼 시간이 많을 리가 없다. 그리고 가부장제 문화의 특징은 여성의 성성과 남성의 감성을 억압시킨 것램.남편이 자신의 감성을 자여스럽게 받아들이고 동시에 아내가 남편의 감성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여야 감정의 교류가 되고 부부관계가 즐거은 것이 될텐데, 아직 그런 상태에 도달한 부부는 드문 것이다. 그리고아내가 자신의성성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이고 동시에 남편이 아내의 성성으 자연스럽게 받아들여야 성관계가 놀이처럼 즐거운 경험이 될텐데, 성 역시 아직 그런 상태에 이르지 못했다. 대중매체에서 성에 관한 지식을 공급하고 있는 시대인데 무슨 소리냐고 할지 모르지만 그런 단편적인 지식은 성을 쇼처럼 인식시킬 뿐이지 성이 삶의 깊은 체험이 될 수 있게 가르치지는 않는 것이다.

한편 결혼의 창 밖에서는 가부장제가 억압시킨 성을 끄집어내어 왜곡시키고 과장하며 상품화 하는 자본주의가 유혹하고 있다. 사람에게는 쾌락을 느낄 수 있는 천부적인 능력이 있고 쾌락은 누구나 원할 만큼 좋은 것인데 살아 있는 동안 왜 즐기지 않느냐고 부추기고 있는 것이다.



아내들에게도 삶의 즐거움이 필요하다.

외도하는 미국 여성들을 다룬 <성의 침묵>이라는 책이 있다. 그 책의 저자의 면접에 응해 준 미국 여성들이 말한 외도하는 이유를 한마디로 요약하자면 자기 실현을 위해서이다. "당신은 왜 위험을 무릅쓰고 외도를 하고 있지?"라는 물음에 그들은 "왜냐하면 내가 포기해 버렸던 느낌들을 회복해야만 할 것 같기 때문이다."라고 대답한다. 결혼생활이 감정의색조를 흑백으로 만들었는데 외도를 하니 화려한 색깔의 물결이 되살아났다는 것이다. 그들이 결혼 생활을 답답하게 느끼는 이유는 결혼 전에 연애를 하여 깊은 감정적 경험을 해보았기 때문이다. 그들에게는 되돌아가고 싶은 아름다운 추억이 있는 것이다. 이 점은 제7장에서도 지적했듯이 미국 여성과 우리 나라 여성의 차이이다. 우리 나라 여성들에게는 그런 추억이 없는 경우가 더 많다.

위험을 무릅쓰고라도 되돌아가고 싶은 추억의 세계도 없는 우리 나라 여성들은 왜 외도를 하는가? 전화상담사례를 보면 아내가 외도를 하는 경우들은 남편에게 큰불만이 있는 경우들이다. 성적인 불만, 남편의 무관심에 대한 불만, 착하고 성실하나 도무지 애정을 느낄 수 없는 감정적 불만 등 구체적인 불만이 있는 것이다. 미국 여성들이 자기 실현이라는 적극적인 목적을 위하여 외도한다면, 우리 나라 여성들은 욕구 불만 충족이라는 소극적인 이유로 외도를 한다고 할 수 있는 것이다.


Brain Food


[AIDS/HIV] [MIND & BRAIN][ROMANTIC PLACE]

[Health Info Search]


Beautiful Animation Collections
고민 그만건강만점


[18 & 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