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즈][뇌, 마음]알뜰쇼핑[패션][직장.취업][웰빙건강][재테크][몸짱][Joy]

[아름다운 곳][주말여행][맛있는 음식][걱정근심]



Brain Food

[PRE]-[NEXT][HOME]

체인징 파트너

모든 짝들이 끝까지 동행하는 것이 바람직하겠지만 때로는 불가피한 이유로 짝과 헤어져야만 하는 경우가 있다. 바로 짝이 더 이상 도움을 주지 않은 때, 섹스를 그만두어 버리거나 육체적인 학대를 가해올 때와 같은 경우이다. 짝의 경제적인 무능이나 바람기, 혹은 잔인함에도 불구하고 그 짝과 같이 살아가는 사람을 그들의 충성심으로 인해서 칭송을 받을 수는 있을 것이다.

그러나 나쁜 짝과 살아가는 것은 유전자를 성공적으로 전달하는 데는 아무런 도움을 주지 못한다. 우리는 언제 짝을 바꾸어야만 하는지를 잘 아는 사람들의 후예이다.

짝을 바꾸는 것은 동물의 세계에서 전례를 찾을 수 있다. 예를 들어, 고리 비둘기(ring doves)는 새끼를 부화하는 계절부터 다음 시즌까지 일반적으로 일부일처제를 지키는 새이지만 그들도 어떤 상황에서는 쉽게 헤어지고 만다.

고리 비둘기는 매 시즌마다 대략 25%의 이혼률을 보이는데 그들의 유대가 끊어지게 되는 주요한 원인은 불임이다. 고리비둘기가 부화 시즌 동안 파트너를 통해 새끼를 낳지 못했을 때 이들은 각기 다른 짝을 찾아서 떠나버린다. 불임의 짝과 헤어지는 것이 새끼없는 무리로 존재하는 것보다는 생식의 목적상 더 낫기 때문이다.

우리는 좋은 짝을 선택하고, 유혹하고, 지키는 성전략을 진화시켜 온 것과 마찬가지로 나쁜 짝을 버리는 전략도 똑같이 진화시켜 왔다. 이혼이라는 것은 모든 지역문화 속에 나타나는 인간의 보편적인 특성이다. 우리의 이 헤어지기 전략은 갖가지 다양한 심리적 구조를 포함하고 있다.

우리는 짝을 버렸을 때의 타격이 제공받을 이익보다 더 큰 것인지를 평가하는 방법을 갖고 있다. 즉, 다른 유력한 파트너를 속속들이 살펴보고 그들이 현재의 짝보다 더 많은 것을 제공해 줄 수 있을지 평가해보는 것이다. 또한 다른 매력적인 파트너와 사귈 수 있는 확률도 계산해보고 결혼관계가 붕괴됨으로써 우리 자신과 자식들 그리고 친척들이 입게 될지도 모르는 손해에 대해서도 계산해 본다. 이런 모든 정보를 종합해서 머무를 것인가 떠날 것인가를 결정하게 되는 것이다.

일단 짝을 떠날 것이 결정되고 나면 다른 심리적 전술들이 왕성해진다. 결별의 전술적인 레파토리라는 단순히 가방을 싸서 걸어 나가는 것에서부터 부정을 저질러서 고의로 둘 사이에 금이 가게 하는 것까지 아주 다양하다. 헤어지는 것이 나쁜 짝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편이기는 하지만 종종 짝을 대체해야 하는 새로운 문제와 부딪히기도 한다. 대부분의 포유류와 마찬가지로 사람도 인생전체를 통해서 한 사람 하고만 짝을 짓지는 않는다. 인간은 종종 짝짓기 시장에 다시 들어가서 짝을 선택하고 유혹하고 보호하는 싸이클을 반복하기도 하는 것이다.

그러나 헤어진 후에 다시 시작하는 것은 그 자체의 고유한 문제를 야기시키게 된다. 사람들은 짝짓기 시장에 제각기 다른 나이와 다른 재산에 다른 부담감을 안고 재등장하게 되기 때문이다. 즉, 불어난 재산과 지위로 전에는 꿈꿀 수 없었던 짝을 유혹할 수도 있을 것이고 다 많아진 나이와 과거 결혼에서 생긴 자식들로 인해 새로운 짝을 유혹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도 있을 것이다.

이혼을 하고 짝짓기 시장에 재등장했을 때 남자와 여자는 서로 아주 다른 변화를 겪게 된다. 만약 자식이 있다면 여자는 자식을 양육하는데 우선적인 책임감 갖게 될 것이다. 이전이 결합에서 생겨난 자식들은 보통 짝짓기에서 볼 때 잇점이라기 보다는 손해이기 때문이다. 여자가 다른 짝을 만나 재혼하려고 할 때, 때로는 전 남편이나 그의 자식들이 방해를 하는 경우도 있다. 결론적으로 이혼한 남자보다도 이혼한 여자들이 재혼하는 경우가 훨씬 적다는 것이다.

이 책은 일생 동안 일어나는 인간의 짝짓기 변화의 패턴과 남자와 여자가 재혼할 때 영향을 주는 상황들에 대해 자세히 설명을 제공할 것이다.

[PRE]-[NEXT][HOME]

[에이즈][뇌, 마음][직장.취업][웰빙건강][재테크][몸짱][Joy]알뜰쇼핑[패션]Brain Food


[아름다운 곳][주말여행][맛있는 음식][걱정근심]
인간관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