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즈/성병[성폭력][가상도시][마음의 신비]
[아름다운 곳들]

[뇌의 신비][입시병][우울증][마약]

짝짓기의 기원

[NEXT][HOME]

인간의 짝짓기 행위는 우리를 즐겁게 해주고 우리의 잡담에도 한결 윤기를 더해주지만, 한편으로는 매우 성가신 일이기도 하다. 인간의 활동 가운데 이처럼 많은 토론과 법률 및 온갖 문화적 의식(儀式)을 필요로 하는 분야는 흔치 않기 때문이다. 더욱이 인간 짝짓기의 기본요소들은 난해한 점이 선택하기도 하고 짝을 유혹하려던 노력들이 오히려 역반응을 일으키는 경우도 있다. 평생 사랑하겠노라던 아름다운 약속에도 불구하고 결혼한 부부들의 절반 이상은 갈등을 이겨내지 못하고 이혼을 하게 된다. 고통과 배신감, 그리고 상실감이 이전의 낭만적인 사랑의 밀약들과 날카로운 대조를 이루며 이들을 괴롭힐 것이다.

우리는 진실한 사랑이라는 것을 굳게 믿고 그 '하나 뿐이고 유일한 사랑'을 찾으면서 자라왔고 그런 사랑을 찾기만 한다면 축복 속에서 결혼하여 그 이후로는 평생 행복하게 살 줄로만 알았다. 그러나 현실은 우리의 이러한 믿음과 향상 일치하지만은 않는다. 이혼율만 보아도 그렇고, 결혼한 부부들의 30∼50%가 외도를 하는 것이나, 많은 부부들이 질투심으로 심한 고통을 받고 있다는 사실을 봐도 이를 입증할 수 있다.

짝짓기 관계 속에서 조화되지 못하고 이혼을 하는 것은 전형적인 실패의 표시로 간주되고 개인적인 능력부족, 미성숙, 의지박약, 또는 단순히 짝을 선택하는 판단력의 부족 등을 드러내는 것으로 보기 쉽지만 이러한 추측은 분명히 잘못된 것이다. 짝짓기 속에서 갈등은 정상적인 것이지 일탈적인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그 갈등이라는 것은 남자의 앞길을 가로막는 여자에 대한 분노에서부터 집안 일을 돌보지 않는 남편에 대한 아내의 짜증까지 다양하다. 이러한 갈등이 만연해 있다는 것 자체가 그러한 갈등이 쉽게 설명될 수 없다는 것을 말해준다. 그것은 지금까지 알고 잇는 것보다도 좀더 심오하게 인간의 본성에 대해 말해주는 그 무언가에 관련된 문제이다.

이러한 문제점은 사랑이 인생에서 차지하는 압도적 중요성 때문에 더욱 복잡해진다. 사랑이한 감정은 우리가 사랑에 빠졌을 때 우리를 최면에 걸리게 할 뿐만 아니라 우리가 사랑하고 있지 않을 때에도 우리의 상상세계를 꽉 채워버린다. 사랑의 아픔은 시와 음악, 문학과 TV,드라마 그리고 연애 소설 속에 다른 어떤 주제보다도 훨씬 많은 비중을 차지한다.

흔히 생각하듯 사랑이란 서양의 유한계급들이 여가선용을 위해 만들어낸 최근의 발명품이 아니다. 모든 지역문화에 속한 사람들이 사랑을 체험하며 그 사랑에 해당하는 고유한 단어를 만들어 왔다. 사랑이 그토록 도처에 퍼져있기 때문에 우리는 사랑의 약속과 함께 부드럽고 정열적인 사랑을 체험하는 것이 인간에게 필수적인 것이고 누구나 손만 뻗으면 잡을 수 있는 것이라고 믿게 된다.

인간의 짝짓기 행위가 갖는 이율배반적이면서도 진정한 속성을 이해하지 못하는 것은 학문적으로나 사회적으로나 사회적으로 큰 손실이다. 학문적인 손실은 지식의 부족 때문에 사람들이 자기 생애의 여러해를 사랑을 갈구하며 관계를 지속시키려고 애를 쓰는 이유에 대해 해답을 주지 못하는 것이고, 사회적인 손실은 무지 때문에 직장에서나 연애공간에서 혹은 가정에서 짝짓기 행위를 올바르게 하지 못함으로써 상처받게 되고 낭패감과 무력감에 빠지게 되는 것이다. 우리는 온 인류가 찾아 헤매는 심오한 사랑과 그 소중한 감정 속에 파고 들어오는 갈등을 잘 조화시켜야 하며, 우리의 꿈을 현실 속에서 직시할 수 있어야 한다. 이제부터 이 어리둥절한 모순 덩어리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생존전략 만큼이나 짝짓기의 전략을 즐기면서 중요시해왔던 우리의 과거 진화과정을 살펴 보아야한다.

[NEXT][HOME]



Brain Food
에이즈/성병[성폭력][가상도시][마음의 신비]
[아름다운 곳들]

[뇌의 신비][입시병][우울증][마약]


AMAZON BOOK ST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