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DS/HIV] [MIND & BRAIN][ROMANTIC PLACE][Health Info Search]Beautiful Animation Collections고민 그만건강만점



[HOME][PRE][NEXT][사랑의 힘]

사랑과 약속


남자가 건강과 지위, 재산을 갖고 있다고 해서 그 남자가 기꺼이 한 여자와 그 자식들을 책임질 것이라고 보장할 수는 없다. 사실상 어떤 남자들은 결혼한다는 사실에 심한 거부반응을 보이며 자유롭고 일시적인 연애 대상만을 찾아다니는 경우도 있다. 여자들은 이런 남자들을 '구속되기 싫어하는 바람둥이', '결혼 기피자', '결혼 공포증 환자' 등으로 부르면서 비웃는다. 여자들의 이러한 분노는 정당하다. 여자가 지불해야 하는 성 관계, 임신, 그리고 출산 등에 따르는 엄청난 대가를 생각해 볼 때 반대급부로 남자들에게 약속을 요구하는 것은 정당한 것이다.

결혼약속에 관한 한 여성의 실화를 들어보자. (이름은 변경한 것임.) 마크와 수잔은 2년 넘게 서로 데이트를 했고 6개월 동안 동거 해오고 있었다. 남자는 아주 부유한 42세의 전문인이었고 여자는 28세의 의과 대학생이었다. 그들은 서로 사랑하고 있었고 여자는 몇 년 안에 남자의 아기를 낳고 싶어했다. 그러나 마크가 이를 원하지 않았다.

그는 전에 한번 결혼에 실패한 적이 있었기 때문에, 다시 결혼하게 된다면 이번에는 먼저 그 결혼이 계속 지속될 수 있는지를 확인하려고 했다. 수잔이 계속적으로 결정을 내리라고 압력을 넣자 마크는 계약결혼의 가능성을 내비쳤다. 그러나 그녀는 이것이 순수한 결혼정신에 위배된다고 생각해서 반대했다.

마침내 그들은 앞으로 4개월 동안 더 데이트를 계속 해본 후 결혼여부를 결정하기로 했다.데이트가 계속되는 중에도 마크는 결정을 내릴 수가 없었다. 수잔은 그에게 이제 떠나겠다고 말하고는 짐을 싸서 나와버렸고 다른 남자와 데이트하기 시작했다. 마크는 당황했다. 그는 그녀에게 전화를 걸어 제발 돌아와 달라고 애걸했다. 새 차를 사주겠다는 약속까지 했다. 그는 이제 계약결혼 같은 소리를 다시는 꺼내지 않겠다고 맹세했다.


그러나 때는 이미 늦었다. 마크가 결혼약속을 회피한 것이 수잔에게는 너무도 강한 부정적 인상을 심어주었기 때문이다. 그것이 그들의 관계에 결정타를 먹인 셈이었다. 그녀는 영원히 떠나버렸다.

여자들은 과거나 현재나 필요한 재산을 소유했을 뿐 아니라 그러한 재산을 자기와 자식들에게 기꺼이 위탁할 수 있는 짝을 선택해야하는 적응문제에 부딪혀 왔다. 이 문제는 처음에 생각한 것보다 훨씬 어려운 것인지도 모른다. 재산은 직접 잘 살펴볼 수 있다고 하더라도 결혼약속은 그렇지 못할 수가 있기 때문이다. 결혼약속을 할 것인지 따져보는 것은 재산을 잘 전달해줄 수 있느냐 하는 신뢰감을 나타내는 단서를 찾아내려는 것과 마찬가지이다. 그리고 사랑은 이러한 결혼약속을 가늠할 수 있는 중요한 단서들 중의 하나이다.









사랑의 느낌이나 행위는 서구인의 관점에서 생겨난 최근의 산물이 아니다. 사랑은 범세계적인 것이다. 사랑이라는 생각과 감정 그리고 그 행위는 전세계 모든 문화권 속의 사람들이 경험하는 것이다. 세계 도처에 있는 168가지의 다양한 문화에 대한 통계조사에서 인류학자 윌리암 쟝코이액은 그 가운데 거의 90%가 낭만적인 사랑을 하고 있다는 증거를 발견했다. 너머지 10%는 사랑의 존재를 구분하기에 인류학적인 기록이 너무나 부족했다.

사회학자 수 스프레처와 그의 동료들이 러시아, 일본, 미국에 있는 1,667명의 남녀를 인터뷰한 결과 러시아 남자들의 61%,러시아 여자들의 73%가 당시 사랑을 하고 있음을 발견했다. 일본에서는 41%의 남자와 63%의 여자가 사랑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미국에서는 53%가 남자와 63%의 여자들이 사랑에 빠져 있음을 시인했다. 사랑은 분명히 서구문화에만 제한되어 있는 현상이 아닌 것 같다.

사랑이 무엇인지를 정확하게 밝히기 위해서, 그리고 그것이 결혼약속과 어떻게 연결되어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서 나는 사랑의 행위들을 연구하기 시작했다. 첫째로 나는 캘리포니아와 미시간 대학에서 50명의 남자와 50명의 여자들에게 그들이 알고 있는 사람들에게서 발견할 수 있는 극단적인 사랑의 행동들을 적어보게 했다. 40명의 남녀 대학생으로 구성된 또 다른 그룹은 그들 나름의 기준으로 전형적인 사랑을 보여준다고 생각하는 115가지 행동을 평가해 보았다. 이들이 작성한 목록 속에서 결혼약속의 행위가 사랑의 가장 핵심적인 것으로 조명되면서 1위를 차지했다.



Brain Food

결혼약속은 여러 가지 측면을 갖고 있다. 그러나 결혼약속의 가장 중요한 요소는 그들이 떨어져 있다고 하더라도 상대방에게 꾸준히 정조를 지키는 것과 같은 신뢰성이다. 신뢰성은 한사람에게 성적 자원을 독점적으로 준다는 표시이다. 결혼약속의 또 다른 측면은 값비싼 선물이나 반지를 그 여자에게 사주는 것과 같이 사랑하는 사람을 위하여 재산을 소비하는 것이기도 하다. 이와 같은 행동들은 장기간의 관계에 있어서 경제적인 이익을 가져다 줄 것을 약속해주는 깊은 의지를 나타낸다. 그리고 결혼약속의 또 다른 측면은 서로 문제가 있을 때도 변함없이 이러한 관계를 유지하면서 상대방의 어려움을 잘 이해해주는 것과 같은 감정의 지속성이다.

결혼약속을 한다는 것은 자신의 목적을 달성하는 데 소요되는 시간과 정열과 노력을 상대방이 필요할 때 전달해주겠다는 것을 의미한다. 생식의 행위 역시 상대방의 유전자에 대한 약속이다. 사랑의 가장 핵심이 되는 이러한 행위는 한 사람에게 성적, 경제적, 감정적, 유전적 약속을 하겠다는 것을 상징해준다.

사랑이 전세계적인 현상이고 사랑의 기본적인 행위가 생식으로 얻는 재산에 대한 약속을 말해주는 것이기 때문에 여자들은 짝을 선택하는 과정에서 사랑에 아주 후한 점수를 준다.p>





수 스프레처와 그녀의 동료들은 이를 확인하기 위해 미국인, 러시아인, 일본인 학생들에게 짝으로서의 자질은 모두 갖추고 있지만 그들 자신이 사랑하지 않는 사람과 결혼할 수 있겠느냐고 물어 보았다. 그 결과 미국 여성의 89%, 일본 여성의 82%가 비록 모든 자질을 다 갖추고 있다고 하더라도 결혼에는 뭐니뭐니해도 사랑이 가장 중요하다고 대답했다.

러시아인들 중에서는 59%의 여성만이 사랑하지 않으면 결혼하지 않겠다고 대답했다. 분명히 대다수의 러시아 여자들이 사랑을 중요시하기는 했지만 비교적 낮은 비율을 보인 것은 러시아에는 남자들이 아주 모자라고 특히 여자에게 재산을 투자할 수 있는 남자들이 부족하기 때문에 여성들이 짝을 찾는 데 엄청난 어려움을 겪고 있음을 반영하고 있는지도 모른다. 이러한 차이는 짝짓기에 있어서 문화적인 배경이 주는 배경이 주는 효과를 설명해준다. 어쨌든 이 세 지역문화 모두에서 대다수의 여자들이 사랑을 결혼의 필수적인 요소로 보고 있음이 증명된 것이다.

사랑에 덧붙일 두 가지의 인성은 진실성과 친절함인데 이것 역시 장기간의 약속을 지켜나가는 데 아주 중요한 것들이다. 800명의 데이트 광고란 참가자들을 조사해 본 결과 진실함이 여자들이 가장 자주 찾는 성격인 것으로 밝혀졌다.

또 다른 공개 구혼광고를 분석해 보아도 여자들이 진실성을 중요한 성격으로 여기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여자 광고자들은 진실성을 남성 광고자들 보다 4배나 더 중요시하고 있다. 공개 구혼광고에서의 진실성이란 어떤 약속도 없이 일시적 성 관계를 꾀하는 남자들에게 방어막을 치기 위해 여자들이 사용하는 약속을 상징해주는 암호이다.

또한 여자들은 친절하고 이해심 많은 짝을 상당히 선호한다. 실제로 37개 지역문화 가운데 32개 문화에 속하는 남녀 모두가 13가지 배우자의 조건 가운데 친절을 세 가지 중요한 조건중의 하나로 꼽았다. 그 중 일본과 타이완에서는 남자들이 여자에게 친절을 기대하는 정도가 더 높았다. 나이지리아와 이스라엘 그리고 프랑스에서는 여자들이 남자들의 친절을 더 강조했다. 그러나 어떤 문화에서도 친절이 13가지 조건중 세 번째 이하로 낮게 평가되지는 않았다.

친절은 많은 구성요소를 가진 인성이지만 그 모든 것의 핵심은 그것이 재산에 대한 약속을 나타내 준다는 것이다. 그것은 자식에게 정성을 쏟고 자기 자신보다 짝의 욕구를 먼저 충족시켜 주려는 의지, 독단적이고 이기적인 자기만의 목적을 위한 것이 아니라 짝의 목적을 위하여 정열과 에너지를 아낌없이 주려는 의지를 나타내준다. 다시 말해서 친절은 이기심없이 짝에게 정열과 재산을 줄 수 있는 배우자의 의지를 말해주는 능력이다. 친절하지 않은 것은 이기적인 것, 약속을 안하거나 하려고 들지도 않는 것, 배우자에게 부담을 줄 확률이 높다는 것을 암시한다.

예증을 위하여 신혼부부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본인들의 평가와 배우자들의 평가 그리고 남녀 인터뷰 담당자들의 평가를 바탕으로 친절하지 못한 남자를 분류해서 이러한 남편들에 대한 아내들의 불평을 살펴보았다.

불친절한 남자들과 결혼한 여자들은 그들의 남편이 욕설 뿐 아니라 주먹질, 뺨 때리기 또는 침 뱉기 등의 육체적인 학대를 가해온다고 말했다. 불친절한 남자들은 아내의 의견을 어리석고 수준 낮은 것으로 깔아 뭉개면서 거드름을 피우는 경향이 있다. 동시에 그들은 공동의 재산을 독점하는 이기적인 사람이기도 하다. 그들은 사려가 깊지 못해서 가사일은 손도 대지 않고 약속시간에 제대로 나타나지도 않는 무례함을 보인다. 끝으로 그들은 일부일처 관계의 약속을 지켜나갈 수 없거나 지키려고도 하지 않음으로 해서 바람을 피우기도 쉽다는 것이다. 불친절한 사람들은 자신만 챙기기 때문에 그 이상 어떤 일에 대한 약속을 이행하는 데는 문제점이 생긴다.

섹스는 여자가 제공할 수 있는 가장 가치 있는 생식적 재산 중의 하나이기 때문에 그들은 이를 무분별하게 내어주는 것을 막는 심리적 구조를 진화시켜 왔다. 여자가 사랑과 친절을 요구하는 것은 생존과 생식에 도움을 주는 남자들의 재산주자에 대한 약속을 확실히 하고자 하는 여자들의 결정적인 짝짓기 적응문제를 해결해 준다.


[HOME][PRE]


[AIDS/HIV] [MIND & BRAIN][ROMANTIC PLACE][Health Info Search]Beautiful Animation Collections고민 그만건강만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