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60 VR AR & MR

춘천시의 지형과 수계



1. 지형

1)침식지형

(1)춘천분지의 주변산지

산지지형을 설명하기 위하여 편의상①오봉산지, ②대룡산지, ③삼악산지, ④봉화산지 등으로 구분하였다.

①오봉산지

춘천분지 북부를 둘러싼 산지로 분수계는 동서방향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유역은 북부와 서부의 북한강유역과 남부의 소양강유역으로 나누어 진다. 주요 산으로는 사명산, 죽엽산, 바위산, 오봉산, 부용산, 봉의산, 수리봉 및 용화산 등이 있다. 남부의 소양강유역과 북부의 북한강유역의 통로를 이루는 안부로서는 46번 국도가 통하는 배후령을 비롯하여 사북면 양통마을과 신북읍의 발산리를 잇는 양통고개, 사북면 고탄리와 신북읍 지내리를 잇는 고탄고개등이 있다.

②대룡산지

동북부는 인제지방, 양구지방 등과 접하고, 북부는 소양호와 춘천분지를 안고 있으며, 남부는 홍천강유역인 홍천지방에 면하고 있다. 이의 주 분수령은 동동북∼서서남 방향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분수령 상에는 응봉, 가리산, 대룡산, 수리봉 및 금병산등이 이어져 있다. 대룡산에서는 다시 남북방향으로 분수계가 이루어져 있고, 이에는 응봉, 연엽산 및 구절산 등이 있다. 서남부에는 취봉이 있으며, 이 산지의 안부에는 5번 국도가 통과하는 원창고개와 56번 국도가 통과하는 가락고개(최근 터널로 개수됨)가 있어 주요 교통로로 이용되고 있다.

③삼악산지

주분수령은 남북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응봉, 촛대봉, 몽덕산, 가덕산, 북배산 계관산 및 삼악산 등이 분수령을 따라 연립하여 있는데, 대체로 북고남저의 산세를 보이고 있다. 삼악산지의 남단부와 봉화산지와의 사이에는 신연강 협곡(의암댐 이하의 북한강은 신연강이라 함)이 있어 삼악산의 등선폭포, 강촌유원지등과 함께 어우러져 좋은 관광지를 이룬다.

④봉화산지

대룡산지의 서남부에 위치하고 주분수령은 대체로 동서방향으로 이루어지며, 북한강유역과 홍천강유역의 두 지역으로 나누어 진다. 분수령상에는 검봉산, 봉화산, 고깔봉 및 좌방산 등이 연립하여 있다. 분수령의 동쪽 안부에는 남산면 탄부리와 남면 후동리를 잇는 소주고개와 탄부리와 남면 추곡리를 잇는 추곡고개, 서쪽 안부에는 남산면 백양리 새말과 남면 쟁골을 잇는 한치고개가 있어 주요 교통로로 이용되고 있다. 봉화산 밑 문배마을 동쪽 구곡천 상류(강촌천 지류)에는 구곡폭포가 있다.

(2)춘천분지 주변의 산록완사면

침식분지인 춘천분지 주변의 산록완사면은 분지의 서부를 제외한 북부, 동부, 남부에 대규모로 발달하여 있다. 산록완사면이 발달하고 있는 위치에 따라①수리봉 산록완사면, ②마적산 산록완사면, ③구봉산 산록완사면, ④대룡산 산록완사면, ⑤금병산 산록완사면으로 분류하여 그 형태적 특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①수리봉 산록완사면

수리봉을 비롯하여 무명인 565.5m·527.3m·362.7m 등의 연봉을 배후산지로 하고 있으며, 암석분포의 경계선이 되는 해발 약 200∼300m 등고선을 경사급변점으°°°로 하면서 산록완사면이 신북읍 용산리,지내리, 산천리, 발산리 지역에까지 너미 7㎞, 길이 2㎞로 발달하여 있다. 산록완사면의 기반암석 구성은 완사면이 춘천화강암이고, 배후산지는 호상흑운모편암(석회암, 석회규산염암,안구상편마암, 흑운모편암이 협재함)과 석류석흑운모편암(안구상편마암,석회암, 규암, 간매암, 각섬편암을 포함)으로 되어 있다. 배후산지의 경사는 40°내외이고, 완사면은 4°-11°를 유지하고 있다.

②마적산 산록완사면

마적산(605.2m)을 배후산지로 하고 있으며, 암석분포의 경계선이 되는 해발 약 200∼300m등고선을 경사급변점으로 하면서 산록완사면이 신북읍 유포리와 천전리 지역에 너비 5㎞, 길이 1㎞로 발달하여 있다. 마적산 산록완사면과 수리봉 완사면과의 경계선은 발산리 장본마을의 삼한골과 옹기점말의 무지골을 경계로 하고 있다. 산록완사면의 기반암석 구성은 완사면이 춘천화강암이고, 배후산지는 호상흑운모편마암과 흑운모편암(석회규산염암 및 흑운모편마암이 협재)으로 되어 있다. 배후산지의 경사는 48°로 급경사이고, 완사면의 경사는 5°-12°내외로 완만하다.

③구봉산 산록완사면

구봉산(441.3m)을 배후산지로 하고 있으며, 암석분포의 경계선이 되는 해발 약200∼400m 등고선을 경사급변점으로 하면서 동면 감정리, 장학리, 만천리, 굼벵이 마을까지 너비 3㎞, 길이 1㎞로 발달하고 있다. 산록완사면의 기반암석 구성은 완사면이 춘천화강암이고, 배후산지는 앰피볼라이트, 각섬석, 흑운모편암, 규암, 백운모흑운모편암, 석회석돌로마이트 및 각섬편암 등으로 되어 있다. 배후 산지의 경사는 40°내외이고, 완사면의 경사는 3°-8°로 완만하다.

④대룡산 산록완사면

대룡산을 비롯하여 무명의 643.7m·670.8m 및 수리봉 등의 산을 배후산지로 하고 있으며, 암석분포의 경계선이 되는 해발 약 240∼300m 등고선을 경사급변점으로 하면서 동면 만천리 굼벵이 마을에서부터 동내면 거두리, 신촌리, 고은리, 사기리, 점말마을까지 너비 8㎞, 길이 3㎞로 발달하여 있다. 산록완사면의 기반암석 구성은 완사면이 춘천화강암이고, 배후산지는 호상흑운모편마암, 규암, 석회암, 앰피볼라이트 및 흑운모편마암 등으로 되어 있다. 배후산지의 경사는 42°내외로 급경사이고, 완사면은 2°-12°로 완만하다.

⑤금병산 산록완사면

금병산을 비롯하여 무명인 406m·597.3m등의 산을 배후산지로 하고 있으며, 암석분포의 경계선이 되는 해발 약 300m 등고선을 경사급변점으로 하면서 신동면 증리, 정족리 및 동내면 학곡리까지 너비 4.5㎞, 길이 2.5㎞로 발달하여 있다. 산록완사면이 춘천화강암이고, 배후산지는 호상편마암과 규암 등으로 구성되어있다. 배후산지의 경사는 45°내외로 급경사이고, 완사면은 5°-15°에 이른다.

360 VR AR & MR

(3)춘천분지내의 저산지

저산지는 암석분포의 경계선이 되는 경사급변점에서부터 산록완사면과 함께 발달하여 있는 것과 산지에서 분지의 중심을 향하여 발달된 것이 있는데 거의 남북방향의 낮은 구릉지 및 잔구 상태로 분포하고 있다. 지형설명의 편의상 의암호를 중심으로 ①호북지역, ②호남지역, ③호서지역으로 구분하였다.

①호북지역

북부 오봉산지 새밀고개에서 뻗어 남하하는 저평한 구릉지로 남단이 소양강가에 이르러 우두산을 이루고 있다. 이 구릉지를 경계로 동쪽은 율문천 유역을 주로 하는 천전범람원이 있고 서쪽은 우두범람원이 있다.

②호남지역

대룡산에서 북쪽으로 급한 경사를 이룬 산새는 만천리와 거두리 사이에서 급변하여 저평한 구릉을 이루고, 북북서 방향으로 연장되며 소양강에 이른 말단부에 춘천의 진산인 봉의산을 이루고 있다. 대룡산지 서쪽 끝에 있는 금병산에서 북쪽으로 의암호반까지 이어지는 구릉지도 발달되어 있다. 이 구릉지의 지형구조는 매우 불규칙하게 이루어져 있고, 국사봉, 향로봉등의 잔구들로 이루어져 있다. 이들 구릉지는 심층풍화를 받아 푸석푸석한 이른바 썩은 돌 이라 불리는 노두가 잘 나타나 있다.

③호서지역

서쪽의 산지가 급하게 임박하여 이루어진 삼악산지의 동북부 일대로 서면지역이 해당된다. 산록부에 불규칙하게 구릉지가 이어져 있으며, 장군봉을 비롯한 여러 잔구들이 의암호가에서 단애를 이루고 있다.

2)충적지형

춘천지역의 충적지형은 북한강과 소양강의 합류부에 대규모로 형성되어 있고, 의암호 안에는 하중도가 형성되어 있으며, 그밖의 지역은 소규모 계류의 연변에 선상으로 발달하여 있다. 그 분포를 지역별로 구분하여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1)범람원

①우두범람원

춘천분지의 북부지역으로 북한강의 오른쪽에 위치한 기름진 범람원지대로서 우두동, 사농동, 사우동 및 신동에 이르는 지역에까지 발달하여 있다. 충적물과 충적층의 순서는 장소에 다라 약간의 변화는 있지만 거의 대부분 동일하다. 그 충적순서와 충적물은 위에서부터 사질 또는 사질양토, 사층, 사력층, 사력과 력보다 약간 큰 암석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그 밑으로 풍화된 춘천화강암이 기반암을 이루고 있다. 충적층의 두께는 기반암의 기복에 따라 차이는 있으나 대체적으로 10m 내외에 이른다.

②천전범람원

춘천분지의 북부지역으로 소양강의 왼쪽에 위치한 기름진 범람원지대로서 신북읍 율문리, 유포리, 천전리, 산천리 및 발산리에 이르는 지역에까지 발달하여 있다. 충적물과 충적층의 순서는 장소에 따라 약간의 차이는 있지만 거의 대부분이 동일하다. 그 충적순서와 충적물은 위에서부터 사질 또는 사질양토, 사층, 사력층, 사층과 력보다 약간 큰 암석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그 밑으로 풍화된 춘천화강암이 기반암을 이루고 있다. 충적층의 두께는 기반암의 기복에 따라 차이는 있으나 대체적으로 5-10m에 이른다.

③신매리범람원

춘천분지의 북부지역으로 북한강의 왼쪽에 위치한 남북으로 긴 기름진 범람원 지대로서 서면 신매리지역에 발달하여 있다. 서상 초등학교 근처는 호수면에서부터 6-7m 정도는 사력층이고, 그 위로 약 1m 정도의 세립물질이 충적되어 있다. 충적층의 두께는 기반암의 기복에 따라 약간의 차이는 있으나 대체적으로 8-15m에 이른다.

(2)하중도

①위도

서면 신매리에 위치하여 북한강이 춘천분지 안으로 흘러드는 강폭이 좁다가 넓어지는 지점에 유속이 급격히 감소됨으로써 운반물질이 충적되어 형성된 섬으로 된섬이라고도 불린다. 1967년 의암댐이 준공됨으로써 면적이 축소되었으며, 구성물질은 주로 하상력층 또는 사력층이고, 그 위로 세립충적물로 이루어져 있다.

②중도와 붕어섬

춘천시 중도동에 해당되는 지역으로 북한강과 소양강에 의한 운반물질이 충적되어 형성된 섬이다. 중도와 붕어섬은 본래 규모가 컸으나 1967년 의암댐이 준공됨으로써 그 면적이 많이 축소되었다. 구성물질은 주로 세사, 실트 등의 세립물질과 모래, 사력층 등으로 그 두께는 약 9m에 이른다.

(3)기타지역

①서면 방동리·금산리·월송리지역

서부 삼악산지 북부산록에서 발원하여 동쪽으로 흘러 북한강에 흘러드는 월송천과 금산천을 중심으로 배후산지에서 공급되어진 운반물질이 양쪽가에 선상으로 길게 충적지를 형성하고 있다.

②공지천지역

동내면 거두리, 신촌리, 고은리, 사암리, 학곡리, 신동면 정족리 및 석사동, 퇴계동, 온의동에 이르는 지역이다. 대룡산지 북록에서 발원하여 서북쪽으로 흘러 의암호에 흘러드는 학곡천, 신촌천, 애미골천, 퇴계천 등의 양쪽가에서부터 의암호에 이르는 지역까지 배후산지에서 공급되어진 운반물질이 선상으로 길게 충적지를 형성하고 있다.

③동면 감정리·지내리지역

대룡산지의 독점고개에서 발원하여 북쪽으로 흘러, 감정리를 지나 지내리에서 소양강에 흘러드는 지내천을 중심으로 그 양쪽가에 배후산지에서 공급되어진 운반물질이 선상으로 길게 충적지를 형성하고 있다.

④동면 장학리·만천리·후평동지역

대룡산지의 갑둔이고개에서 발원하여 북쪽으로 흘러 만천리를 지나 후평동에 이르러 의암호에 흘러드는 만천천을 중심으로 양쪽가에 배후산지에서 공급되어진 운반물질이 충적되어 이른바 '후평들'을 형성하고 있다.

⑤신동면 증리·팔미리지역

대룡산지에서 발원하여 서남류하다가 동산면 원창리를 지나 구암동, 재취동에서 유로를 서북쪽으로 바꾸어 증리, 팔미리에 '팔미평야'를 형성한 팔미천은 의암리에서 신연강에 흘러든다.

⑥남산면 창촌리·강촌리지역

봉화산지의 고깔 봉 북쪽에서 발원하여 탄부리, 창촌리를 지나 강촌리에서 북한가으로 흘러드는 강촌천 양쪽가에 배후산지에서 공급되어진 운반물질이 선상으로 길게 충적지를 형성하고 있다.

⑦남이섬

남면 방하리에 소재하고, 북한강에 의하여 운반되어 온 물질이 충적된 하중도로서 1943년 청평댐의 완공으로 면적이 축소되었다.

2. 수계

1)강하와 소하천

(1)강하

이 지역의 주요 하천은 북한강이다. 이는 금강산에서 발원하여 화천지방을 거쳐 춘천분지에 이르러 소양강와 합류하여 대체로 서쪽으로 흐르다가 가평에서 서남쪽으로 꺾이어 춘천시 남면, 홍천군 서면, 가평군 설악면이 인접하는 지점에서 홍천강과 합류한다.

소양강은 북으로 인제군 서화에서 남쪽으로 흐르는 인북천과 남으로 홍천군 내면에서 발원하여 북쪽으로 흐르는 기린천이 인제읍 합강리에서 합류하여 서남쪽으로 흘러 양구군 남면을 지나 춘천분지에 이르러 북한강에 합류한다.

홍천강은 홍천군 서석면 운무산에서 발원하여 내촌면과 홍천읍을 지나 서쪽으로 흐르다가 춘천시 남산면 통곡리에서부터 홍천군과 경계를 이루며 가평군지역에서 북한강에 합류한다.

(2)소하천

이 지역의 소하천은 북한강유역, 소양강유역 및 홍천강유역별로 분류될 수 있다. 북한강유역에는 지촌천, 지암천, 사평천, 월송천, 금산천, 덕두원천, 팔미천, 강촌천 및 서사천 등이 있다. 소양강 유역에는 추곡천, 부귀천, 청평천, 조교천, 물노천, 품안천, 지내천, 만천천 및 공지천 등이 있다. 홍천강유역에는 굴지천, 구만천, 추곡천 및 가정천 등이 있다.

2)호소

북한강유역에는 전력개발을 위한 많은 댐들이 축조되어 있다. 이에 따라 많은 호소가 형성되었는데, 춘천시에는 의암호, 춘천호 및 소양호 등이 있다.

의암호는 1967년 의암댐이 준공됨으로써 형성된 것으로 신연강 협곡을 막아 댐을 건설하였기 때문에 춘천시가 서쪽을 호반으로 감싸게 되었다. 호수면 수위는 해발 72m 이고, 호수면은 폭 5㎞, 깊이 8㎞의 타원형을 이루고 있으며, 수면 총면적은 17㎢이다.

춘천호는 1965년 북한강 협곡을 막아 춘천댐이 준공됨으로써 형성된 것이다. 호수면 수위는 해발 103m 이고, 수면 총면적은 약 15㎢이다.

소양호는 1973년 소양강 하류에 축조된 소양강 다목적댐이 준공됨으로써 형성된 것이다. 댐의 높이 123m로 압록강의 수풍댐보다 15m나 높다. 호수면 수위는 해발 193m이고, 수면 총면적은 70㎢이며, 저수용량은 29억 t 으로 내륙수로로서의 기능도 대단히 중요하다.

360 VR AR & M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