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웹사이트들]
[Home][생활의 지혜]


봉의산 성지 (鳳儀山 城址)
HOME
[연결 웹사이트들]



in English


360 VR AR & MR


춘천시 북쪽 봉의산 7부 능선쯤에 경사 70도 정도의 가파른 지형을 이용하여 부분적으로 석 축을 쌓아 만든 봉의산 성지가 있다. 봉의산성을 쌓은 연대는 정확히 알 수 없으나 거란, 몽 고와의 전쟁에서 이 봉의산의 격전지였던 기록을 감안하면 거란 몽고와의 전쟁 이전 고려 중 엽에 쌓은 성으로 추측된다.

동국여지승람에는 봉의산 옛성의 석축둘레가 2,463척, 높이가 10척(3m)으로 나타나 있어 많이 훼손되었음을 알 수 있다. 1991년 동쪽으로 105m를 복원했고, 1993년도에 서쪽으로 40m를 복원하여 현재 복원된 145m와 원형의 19m가 더하여져 170m가 남아 있다. 봉의산성의 규모 는 그리 크지 않다 하더라도 원형 그대로 형태를 유지하고 있어 춘천 지방 사람들에게 항전 의 현장이었음을 역력히 보여주고 있다. 이 성은 지세가 험하여 쳐들어 오는 적을 막기에는 좋았으나 식수가 부족하고 성역이 작아 장기간 적의 포위에는 감당하기 힘들었던 것 같다.

-찾아가는 길 : 도청 뒤에서 소양로로 내려오는 길과 소양로가 만나는 곳에서 큰 길을 따라 소양교쪽으로 몇 걸음 나아가면 전신주에 충원사 입구라는 안내판이 걸려 있다. 이 길로 접어들면 석왕사 앞을 지나가게 된다. 그 큰 길을 그냥 올라가다 돌아 계속 올라가면 오른편 높다란 곳에 봉의사가 있으며 그 밑에 주차장이 있다. 여기에서 왼쪽을 보면 봉의산 뒤로 올라가는 길이 있다. 이 길을 따라 경사진 길을 한참 올라가면 문득 옛 성이 앞을 가로막는다.




[연결 웹사이트들]

[Home][생활의 지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