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60 VR AR & MR

장애인을 대할때는



■ 무엇보다도 먼저 장애를 가진 사람도 하나의 인간이라는 것을 기억하자. 그는 장애를 가졌다 는 특수한 제한점을 제외하고는 다른 사람과 똑같다.

■ 장애인을 만났을 때에는 자연스럽게 대하고 오직 그의 요구가 있을 때만 도와라.

■ 잘 모르는 장애인을 보았을 때 주춤하거나 유심히 보지 말라. 과잉보호나 염려, 그리고 과잉친 절은 금물이다.

■ 동정을 베풀지 말라. 장애인은 대등한 인간으로 대우받기를 원하며, 자신을 나타낼 수 있는 기 회를 갖고 싶어한다.

■ 장애인에 대해서 앞질러 생각하지 말라.

그의 능력과 관심에 대해 얼마나 잘못 판단하고 있는지 알게 될 것이다.

지체장애인에 대해서



● 휠체어 사용자가 거리에서 곤란해 할 경우를 보면 먼저 말을 걸어주자.

● 계단을 오르내릴때는 2∼3명이 호흡을 맞추면서 천천히 휠체어를 들어야 한다.

● 목발이나 의족 등을 사용하는 보행이 불편한 사람에게는 자리를 양보하자.

● 목발사용자는 계단이나 턱에서 불편을 느낀다. 도움이 필요한가를 물어보고 도와주어야 한다.

● 우천시에 목발사용자는 제일 불편을 느낀다. 우산을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옆에 있는 사람이 이들을 도와주어야 한다.

● 목발사용자가 넘어져서 목발이 손에 닿기 힘든 곳에 떨어졌을 때는 바로 목발을 사용자의 가 까이에 놓아주자.]

시각장애인에 대해서



● 인사할 때는 먼저 말을 걸어주고 악수하자.

● 시각장애인 중에는 전맹과 약시가 있는데, 돕는 방법이 각기 다르다.

● 방향과 장소를 알려 줄때는 전후좌우와 몇발짝, 몇미터 등 정확한 위치를 말해주어야 한다.

● 안내할 때는 흰지팡이 반대쪽에 서서 자기 팔을 빌려주고 시각장애인의 반보 앞에 서서 걸어 가자.

● 자리를 권할 때, 의자의 경우 손을 의자의 뒤에 올려 놓기만 하면 된다.

● 계단이나 엘리베이터에서는 올라 간다거나 내려간다는 것을 확실히 설명해 주어야 한다.

● 차 대접, 또는 식사시, 먼저 각 그릇의 위치와 그 음식내용을 작은 목소리로 확실하게 설명해 주어야 한다.(그릇의 위치는 시계방향으로 설명해 주면 빨리 알아차린다.)

청각장애인에 대해서



● 대화방법은 발음을 정확하게 하고 입모양을 크게 하여 천천히 말해 준다던가 글을 쓴다던가, 수화를 하는 방법이 있으며 이 중 가장 좋은 방법으로 한다.

● 대화를 할 때에는 어색한 감정이나 표현보다는 자연스럽고 웃는 얼굴로 대하자. 듣지 못한다 고 하여 함부로 대하거나 반말을 해서는 안된다.

● 수화 통화를 할 수 있는 사람은 수화로 하자.

● 청각장애인이 가장 불편을 느낄 때는 보행중 뒤에서 나는 소리를 듣지 못하는 경우, 병에 걸 려 병원에 갔으나 접수창구에서 우왕좌왕하는 경우, 급한 일이 있는데 전화를 사용할 수 없는 경우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