맺음말




    현대 민주시민사회에서 자원봉사활동이 차지하는 위상과 역할의 중요성은 새삼 강조할 필요가 없을 것이다. 즉, 자원봉사활동을 통하여 인간의 존엄성과 인간성에 대한 확인이 가능하며, 민주시민으로서의 자주적 활동으로서 건전한 시민사회를 정착시킬 수 있고, 지역사회의 발전을 위한 노력에의 참여를 통해 사회적 책임성을 확립할 수 있게 되며, 공익성에 기초한 사회연대감과 공동체 의식을 함양할 수 있으며, 지역사회의 주인으로서의 주체의식을 확립할 수 있다는 점에서 자원봉사활동의 중요성을 평가할 수 있겠다.
    국제화와 지방화의 세계적 흐름속에서 자원봉사활동의 활성화는 지역사회의 발전 뿐만 아니라 우리 사회전체의 발전에도 커다란 기여를 할 것임에 틀림이 없다고 하겠다. 또한 지방자치제의 실시와 건전한 시민사회의 건설을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지역사회에 대한 관심과 함께 건전한 사회분위기를 진작시키고자 자발적으로 노력하는 시민 개개인의 정신과 활동이 매우 중요하다는 점이다. 따라서 자원봉사활동이라는 것은 민주시민사회에서 가장 기초가 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결론적으로, 현시점에서 사회의 연대성에 기초한 건전한 복지사회를 이룩하기 위해서는 국가의 사회복지에 대한 책임성 강화와 함께 자원봉사활동과 같은 자발적이고 참여적인 시민정신의 발현이 절대적으로 요구된다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