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지난 1994년 11월 국회에서는 자원봉사활동기본법으로서 '공익자원봉사진흥법 (안)'이 발의되었다. 이와 같은 법안의 국회제안은 자원봉사활동의 사회적 역할에 대한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는 사실을 단적으로 나타내주는 일례라고 하겠다. 자원봉사활동은 선진 복지국가들에서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으며 또한 민주시민사회의 근간을 이루고 있다는 점에서 향후 우리 사회에서도 그 중요성과 역할이 더욱 강조되어야 할 것이다.
    일반적으로 자원봉사활동은 [사회에서 발생하는 제반문제의 예방과 해결을 위한 자발적 참여를 기초로 하여 반대급부 없이 봉사하는 활동]이라고 개념저의 할 수 있다. 여기에서와 같이 자원봉사활동에는 공익성, 자발겅, 무보수성과 같은 요소가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이의 기초에는 '참여를 통한 공동체의 형성'이라는 사회적 가치가 존재하고 있다고 할 것이다.
    '공동체의 형성'이라는 것은 바로 사회부문의 발전과 함께 건전한 시민사회를 형성하게 하는 기본적인 도덕률이라는 사실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우리 사회는 지난 30여년 동안 급격한 경제성장을 이룩하였다. 이와 같은 경제성장에도 불구하고 시민들의 생활은 얼마나 발전되었으며, 또한 삶의 질에는 얼마나 만족하고 있는가? '사회의 발전'은 경제부문의 성장과 함께 사회부문의 성장이 균형을 이루어야만 가능한 것이며, 또한 발전이라는 용어를 진정으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이다. 이와 같은 사회부문의 성장은 사회복지제도의 확충이나 국민편의시설의 완비 등과 같은 제도적 요건의 완성만으로 성취되는 것이 아니라, 시민윤리의 확립이나 민주적 질서에 대한 신념 등과 같은 사항들이 시민들의 사고체계에 내면화되어야 하는 것이다.
    이런 의미에서 자발성과 공익성을 원칙으로 하는 참여로서의 자원봉사활동은 우리 사회의 사회부문 발전을 위한 가장 중요한 토대를 제공한다고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