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화




    현대사회는 전문화 시대이다. 따라서 자원봉사활동도 전문화된 지식과 관리기법을 도입하여 실시되어야 한다. 이는 자원봉사활동의 효율성과 효과성 그리고 사회적 책임성을 확보하기 위한 기본적인 요소이다.
    전문화를 진척시키기 위해서는 지역사회의 욕구 발견, 분석, 개발에서부터 자원봉사자의 발굴, 모집, 교육, 훈련, 조직, 배치, 관리 등에 관하여 과학적이고 전문적인 접근이 시도되어야 한다. 이러한 사항들은 자원봉사활동을 전담하는 직원의 전문화 뿐만 아니라 전문적 관리기법의 활용을 전제로 한다. 또한 자원봉사활동의 영역도 확장되어야 할 것이다. 즉, 자원봉사활동의 영역은 사회복지영역 뿐만 아니라 보건, 청소년선도, 학생상담, 근로여성교육, 환경보호, 국제기술협력, 소비자보호운동, 문화예술진흥 등 다양하고 전문화된 분야로 확대되어야 할 것이다.
    자원봉사활동의 전문화를 기획하고 이의 모델을 개발하는 작업도 중요한 과제이다. 미국의 자원봉사활동 모델을 검토해보면 :

    1) 시민의식개발형 : 책임감과 공공서비스 전파목적
    2) 지역사회개발형 : 팀을 구성하여 지역사회봉사에 세대간의 대화와 연장자의 경험활용 및 전수 목적
    3) 지도력개발형 : 지역사회 조정자 역할 등을 봉사하며 학습하는 것이 목적
    4) 자원봉사 발생형 : 건강, 교육, 환경, 빈곤해결 등의 분야에서 자원봉사자 증대 목적
    5) 기관개발형 : 기관, 시설, 단체의 경영관리 차원에서 돕는 목적
    6) 직업개발형

      등과 같다. 이와 같이 자원봉사활동을 실천적 측면에서의 목적성을 구분하는 것도 자원봉사활동의 전문화와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자원봉사활동의 전문화를 위해서는 자원봉사활동을 종합하여 관리할 수 있는 전문적인 민간기구의 존재가 필요할 것이다. 이 기구를 통해 자원봉사자의 발굴과 배치 그리고 훈련이 보다 효율적이고 전문적으로 수행된다면, 자원봉사활동의 전문화는 더욱 가속화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