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웹사이트들]

[Home][생활의 지혜]





[조남준기자의 맛기행] `밤을 위한' 달팽이 요리
강원도 춘천시 동면 장학리

홍부자집


대표: 홍승찬
춘천시 동면 장학리 737의1·전화 (033) 254-6691~2, H.P. 011-447-6692
97/2/20, 조선일보

달팽이 무침, 달팽이 어복쟁반, 달팽이 만두전골, 달팽이 만두국, 초계탕, 황토오리구이



달팽이는 주로 양식당에서 주식에 앞서 나오는 전채 요리에 머물고 있을 뿐, 아직 전문 음식 자리를 차지하지 못하고 있다. 그것은 많은 사람들이 『달팽이를 어떻게 먹느냐』는 선입관을 갖고 있기 때문일 것 이다. 만일 식용 달팽이가 우렁이처럼 육질이 쫄깃쫄깃하고 고소하며 조리방법에 따라 우렁이보다 오히려 다양한 식단을 제공한다는 사실을 알면 이같은 생각은 달라질 수 있을 것이다.



춘천에 가면 강원도 내 유일한 달팽이 요리 전문점이 있다.「홍부자 집」(주인 홍승만·춘천시 동면 장학리 737의1·전화 <0361>54-6691)이 개발한 식단은 달팽이 어복쟁반, 달팽이 무침, 달팽이 죽, 달팽이만두, 달팽이 빈대떡, 초개탕, 홍부자집 정식 등이 있다. 어복쟁반은 「맛이 너무 좋아 서로 먹으려고 다툼을 벌일 정도」라는 뜻에서 붙은 이름이 란다. 이 식단은 따로따로 주문할 수도 있고 한꺼번에 맛볼 수도 있다.



한꺼번에 조금씩 음미하고 싶으면 홍부자집 정식을 들면 된다. 코스 요리인 정식을 시키면 ①달팽이죽 ②달팽이 무침 ③초개탕④달팽이 어 복쟁반 ⑤달팽이 만두 순서로 맛보기로 조금씩 나온다.1인분에 1만9천 원.



달팽이 죽은 달팽이를 믹서에 갈아 당근·부추를 넣고 전복 죽처럼 쑨 것이다. 국물은 사골과 달팽이 삶은 물을 섞어 만든다. 별도로 시 키면 한 그릇에 1천원을 받는다. 무침은 삶은 달팽이에 배·양파·미 나리·대파·오이·마늘 다짐을 넣고 고추장·식초·겨자·물엿을 섞 어 만든 소스에 버무려 나온다. 별도 가격은 대 2만원(4인용), 소 1만 2천원(2인용).



360 VR AR & MR

초개탕은 식초와 겨자가 들어간 냉면이되, 일반 냉면과 다른 것은 육수다. 닭과 엄나무·천궁·작약·황기·감초를 넣고 삶아 나온 국물 에서 기름을 완전히 없앤 다음 육수로 쓴다. 별도 가격 대 3만2천원 (4인용), 소 2만원(2인용). 어복쟁반은 궁중전골식인데, 달팽이가 들 어가는 점이 다르다. 신선로 밑바닥에 두부 대구전, 소 허파전을 깔고, 그위에 미나리·쑥갓·대파·옥파·팽이버섯·배채 등 채소와 소 사태 를 삶은 고기와 함께 달팽이·대추·계란이 들어간다. 육수도 특이해 엄나무·당귀·감초등 한약재를 삶은 물을 쓴다.



[가수 조영남과 함께][가수 조영필과 함께]

달팽이 만두는 속을 달팽이 간 것·쇠고기와 돼지고기 간 것·배추· 부추·두부·마늘·대파·옥파를 다져 넣은 것이다. 별도 가격 1인분 4천원.



암수 동체인 달팽이는 낮엔 쉬다가 밤에 활동하는 야행성 동물. 배 추·상추 등 오염되지 않은 고급 채소가 먹이다. 조리용으로 선택된 달팽이는 1주일 정도 굶긴 다음 삶는다. 그래야 뱃속에 든 오물이 빠 져 냄새가 나지 않는다고 한다.



짊어지는 힘은 자기 체중의 12배, 끄는 힘은 2백배나 된다는 달팽이 는 맛의 나라 프랑스나 스페인·중국·일본에서 인기있는 식품. 뛰어 난 강정 효과를 보여 「밤을 위한 요리」로 손꼽힌다. 달팽이 엑기스는 끈끈한 점액. 뮤신이라는 이름의 이 점액은 콘드로이친 황산이 주성분 으로 연골·혈액·림프액 등 결합 조직의 주요 구성 요소다. 사람이 늙으면 이 성분이 줄어들어 세포 위축, 수분 감소 등 노화 현상이 일 어나는데, 콘드로이친을 충분히 공급해주면 세포가 젊어지는 등 노화 가 예방되고 따라서 강장·강정 효과도 생긴다는 것이다. 또 달팽이 점액을 손이나 피부에 바르면 습진이 없어진다.



[새로운 특별메뉴: 황토오리구이 및 탕]



[승합차 항시 대기, 멀리 보이는 봉의산]




[연결 웹사이트들]

[Home][생활의 지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