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화산, The Yonghwa Mountain

HOME








위 치: 강원도 춘천군 사북면 고성리, 화천군 간동면
관리청 : 춘천군청 관광계 : 0361-50-4544



개 요:
The Mt. Yongwha, keeping a virgin forest as it is, is noted for revealing its beauty to a few climbers who love mystic mood. If we climb the summit of the Manjang peak along the mountain road heavily crooked, 12 km, we can see the Paro Lake of Hwachon Dam in the distance. This beautiful mountain also has many exquisit rocks entangled with all kinds of ledgend such as Joojunja Rock (shaped like a kettle), Witch Rock, Jangsu Rocks etc. around.

춘천에서 북쪽으로 28km쯤 떨어진 곳에 있는 용화산 (878m)은 춘천군과 화천 군의 경계를 이루며, 기암괴석이 산을 병풍처럼 둘러싸고 있다. 이곳에는 폭포가 6개 있고 아직도 처녀림을 그대로 간직한채 신비스러운 분위기를 사랑하는 몇몇의 산악인에게만 그 아름다움이 구전으로 전해지고 있다. 굴곡이 많은 12Km의 등산로를 따라 만장봉 정상에 오르면 저 멀리 화천댐 파로호가 조망되고 주변의 주전자바위, 마귀 할멈바위, 장수바위등 각가지의 전설을 간직한 기기 묘묘한 바위가 이어지는 아름다운 산으로 많은 등산객이 찾아오는 추세이다.

춘천시 사복면에서 시작하여 화천군 하남면을 거쳐 강동면 유촌리 북쪽으로 뻗어있는 해말 875m의 산, 춘천댐 오른쪽길로 접어들어 고탄리 종점 마을에서 등산은 시작된다. 산 정상까지 약 1시간 30분정도 소요되며 가볍게 등산하기 알맞은 코스이다.

이 산은 6·25전에는 38도 경계선이 통과한다. 옛날 화천군에서는 이곳이 명산이라 하여 날씨가 가물 때면 군수를 제주로 기우제를 지내기도 하였다. 이 산에는 바위에 얽힌 전설이 많이 전해오고 있다. 광바위로 불리는 바위산은 생김새가 광(廣:창고)같이 우묻하게 생겼다고해서 그렇게 부른다. 바위의 넓이는 사방 5m나 되는데 봄 가을 학생들의 소풍지로 많이 이용되고 있다.

이 바위 옆에는 간동면 오음리와 연결되어 있는 굴이 있었다고 하는데 외적이 침범하게 되 면 굴에 나무를 때 연기가 나오는 것으로 연락을 취했다는 전설도 있다. 현재는 형체만 있 을 뿐이다.

멀지 않은 곳에 주전자의 주둥이 같이 생긴 바위가 있는데 엣부터 이 마을 사람들은 가뭄이 들면 개를 잡아 주전자 부리 밑에서 기우제를 지내왔다. 개의 피를 주전자 부리에 바르고 돌아서면 곧 비가 오기 때문에 비옷을 미리 갖추고 기우제를 지내러 갔다고 한다. 개의 피로 바위를 적신다고 해서 이 기우제를 '개적심'이라고 부른다.

조금 떨어진 곳에 있는 '바둑판 바위'는 가로 세로 2m정도 되는 바위로 선녀가 내려와 바둑 을 두었다 해서 바둑판 바위라 부르게 되었다. 한다.

360 VR AR & MR

<등산 코스>
※양통 - 만장봉 - 주전자 바위 - 마귀할멈바위 - 장수바위(12km 6시간)

청소수수료 : 어른 1,000, 어 린 이, 500
도로안내 : 서울에서 46번 국도로 청평-가평-춘천을 거쳐 45번 국도로 용화산에 이른다

현지교통:
1) 시내버스/춘천-양통 0530-1840중 5회 운행 50분 소요, 460원
시전역-용화산 0600∼2100중 60분 간격, 50분 소요, 650원
2) 택 시/시전역-용화산 25분 소요, 7,600원

현지민박 : 고성리일대 3가구

등산코스 : 양동-만장봉-주전자바위-마귀할멈바위-장수바위 (12Km, 6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