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웹사이트들]
[Home][생활의 지혜]

공지천유원지

공지천 야경 1, 공지천 야경 2, 공지천 야경3

위 치: 강원도 춘천시

개 요:
의암댐을 거쳐 10km 정도 춘천시로 들어오는 첫어귀에 의암호로 빠지는 공지 천이 나온다. 주위에 조각공원, 보트장, 분수대, 야외 공연장, 춘천 MBC, 춘천 어린이회관, 전적 기념관 등의 명소가 호수와 어우러져 경관이 매우 아름다운 춘천의 대표적 관광지이다. 공지천은 대룡산 북쪽에서 시작하여 춘천시가를 통해 의암호로 흐르며 주위에 봉의산의암호와 잘 조화되어 호반 춘천의 경관을 이룬다. 공지라는 물고기가 살았다는 이 하천은 조선시대 유학자 퇴계 이황에 얽힌 전설이 전해진다.


360 VR AR & MR






공지천을 건너 왼편 호반 광장에는 높이 16m의 이디오피아 참전 기념비가 있으며, 이 기념비는 6·25 동란 때 '카그뉴' 대대가 화천,철원지구 전투에서 112명이 전사하고 536명의 부상자를 낸 한국 동란 참전기념비다.

호수에는 남녀노소가 즐길 수 있는 보트장과 선착장이 마련되어 있어 춘천 시민은 물론 춘천을 찾는 외래객들도 꼭한번 들러 호반춘천의 호수를 감상하고 가는 곳으로 겨울을 제외한 3계절에는 항시 보트놀이를 즐길 수 있다.

그 맞은편에는 조각 공원, 잔디밭과 함께 김유정 문학비가 있다. 이 비는 뒷면에 그의 작품 '소낙비'의 서두를 새겼는데 이는 1994년 문화체육부 지정 3월의 문화인물 선정 기념사업과 고인의 57주기를 기려 세운 것이다.

또 호수를 끼고 산등성이를 오르면 1978. 11. 15 설치된 전적기념관이 나오는데 이곳엔 6·25 전쟁 당시의 유품과 사진, 무기류, 항공기, 탱크 등이 전시되어 있어통일 교육장으로, 반공교육장으로 널리 이용되고 있다 (전적기념비). 또한 자연보호 헌장비가 함께 있는 주위 야산은 시민 공원으로 지정되어 있으며 호수쪽에 위치한 춘천문화방송 사옥은 뛰어난 주위 경치와 잘 조화된 건물로 전국에 알려진 곳이다. 이곳에서는 춘천 시가지의 전경과 의암호를 한눈에 바라볼 수 있으며 특히 야경이 아름다워 관광객들에게 인기가 많은 곳이다.




거기에서 서쪽으로 200m가면 어린이회관이 넓게 자리잡고 있는데 이곳에는 어린이들을 위한 각종 과학교재와 학습자료가 있으며 각종 전시회가 연중 그치지 않는다.

공지천교를 건너면 분수대가 도로변에 있어 낭만적인 정취를 돋운다. 공지천의 일부 매립으로 얻어진 고수부지에서는 야외 공연장이 넓은 잔디밭과 함께 마련되어 각종 문화 행사가 열리고 시민들에게 문화 공간과 휴식처를 제공하고 있다.

공지천교에서 서울쪽으로 약 500m쯤 가다 왼쪽으로 들어서면 1990년 이전된 춘천시립도서관이 있는데 이곳 광장에는 구한말 의병 봉기와 독립운동을 이끈 대표적 인물 의암 유인석 동상(묘소는 춘천시 남면 가정리에 위치)과 여성의병의 선구자인 윤희순 여사의 동상이 앞 뒤 마당에 있다. 이 두 동상은 전국의 의병을 지휘하고 춘천 의병의 활약상을 보여 주는 상징적인 기념물이다.

인구탑에서 왼쪽으로 500m가면 과거 대나무 밭이 있어 대바지라고 불리는 마을이 있는데 이곳에서 생수를 마실 수 있다. 여기서 조금 더가면 호수를 마주 보며 넓은 잔디밭으로 이루어진 삼천동 유원지와 중도 선착장을 만나게 된다.

패러글라이딩, 팔각정



[공지천 포장마차 3D 가상여행]



도로안내 : 서울에서 46번 국도로 청평-가평-강촌을 거쳐 춘천시내에 이르기전 오른쪽에 있다. 춘천역에서 미군기지를 끼고 남서쪽으로 1.5km정도 도로를 따라 가거나, 춘천 시외버스 터미널에서 서울 방향으로 걸어서 5분, 서울에서 춘천(구도로)으로 들어오는 어귀에 공지천이 있다.

현지교통 :
1)시내버스/춘천 - 공지천 06:00-22:00 중 수시운행 10분 소요, 290원

주 차 장 : 이디오피아탑옆 1개소, 100대 수용, 시간당 1,000원
어린이회관내(40대 수용), 전적기념관내 (50대 수용)

개장기간 : 년중

[춘천근교의 레스토랑][연결 웹사이트들]
[Home][생활의 지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