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ain Food[삶의 지혜][걱정 그만][국내주말여행][음식요리법]Bird Flu Alert[AIDS & SEX][가상도시][맘과 뇌]
Medical Dictionary[직장.취업][종합건강정보][정다운 건강 이야기]


경사스러울 영전도 우울증의 방아쇠가 된다


우울증에 걸리는가 어떤가는 주위 환경도 관계가 있다. 주위 환경이 모두 바뀌었을 때 우울증이 생기는 일도 있다. 생활 환경 변화가 우울증의 계기가 된다.

일반적인 우울증의 계기라고 생각되는 것은 크게 셋으로 나눌 수 있다. 그 하나는 '상실의 체험'이다. 친한 사람과의 이별이나 사별이 그 대표적인 예이다. 다른 하나는 '실패'이며, 여기에는 시험 실패에서 실연까지 포함된다. 그리고 나머지 하나가 '생활 환경의 변화'이다.

사별이나 실패도 생활 환경이 변화하는 것임엔 틀림없지만, 이 경우는 무리하게 '환경의 변화'라고 바꿔 말하지 않더라도 충분히 납득이 간다. 육친이 죽거나 입시에 실패하면 우울해져도 이상하지 않기 때문이다.

그러나, 특히 '생활 환경의 변화'로 든 것 중에는 어째서 그것이 우울증의 계기가 되는가 언뜻 이해하기 어려운 것도 포함된다. 은퇴나 정년, 또는 좌천이라면 이해할 수 있는데, 그것이 승진이거나 집을 신축했을 경우에는 역시 '생활 환경의 변화'라고 생각하지 않으면 설명이 되지 않는다.

가장 알기 쉬운 케이스를 들어 생각해 보자.

어떤 주부가 오랫동안 시어머니의 시중을 들어 왔다. 이 둘의 관계는 그다지 좋지 않았던 것 같았는데, 시어머니가 나이 들어 노망기가 나타나자 '빌어먹을, 얼른 죽어 버리겠다' 따위로 심술을 부리게 되었다. 그래도 그 주부는 열심히 간호를 하였다. 얼마후 시어머니가 죽었다. 이런 때, 조심스럽지 못한 말이 허용된다면, 그 주부에게는 홀가분한 일이었을 것이다. 그런데 그 주부는 갑자기 힘이 빠져 '죄송하다 자기는 며느리로 충분치 못했다'고 자주 하소연을 한다.

우리는 이런 케이스의 우울증 현상을 '무거운 짐을 벗었기 때문에' '부담이 없어졌기 때문에'라고 설명한다. 즉 그 주부는 시어머니와의 싸움이 사는 보람이었다. 사는 보람, 또는 에너지 대상이 없어졌기 때문에 기운이 빠져 버렸다고 여러 가지 해석을 내릴 수 있다. 그러나 가장 확실한 것은 생활 환경이 급변했다는 사실이다. 우울증에는 어떤 것이 계기가 되었는지 잘 알려져 있지 않다.

Bird Flu Alert[AIDS & SEX]

Brain Food[삶의 지혜][걱정 그만][국내주말여행][음식요리법]

[가상도시][맘과 뇌]
Medical Dictionary[직장.취업][종합건강정보][정다운 건강 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