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rd Flu Alert[AIDS & SEX][가상도시][맘과 뇌]NeurotechMakeup.FashionMedical Dictionary[성폭력][직장.취업][종합건강정보][정다운 건강 이야기]Brain Food[삶의 지혜][걱정 그만][국내주말여행][음식요리법]

우울증과 노이로제는 어떻게 다른가



노이로제의 정의에 '여러 가지 불안이나 상태가 나쁘다고 호소하지만, 정신병도 아니고 병도 아니다.'는 것이 있다. 이상한 정의이지만 생각해 보면 분명히 맞다.

노이로제(신경증)란 '정신병까지 이르지 않는 우울증 상태'라고 할 수도 있다. 불안이나 고민 등의 정신적 원인이 있고 그것에 그 사람 성격도 관련되어 언제까지나 끙끙거리는 상태는 불안에 대한 자기 규제를 잘 할 수 없고, 어떤 특정한 생각에 사로잡히는 점에서 우울증과 아주 비슷하다. 신문에 아주 사소한 것만 실려도 금방 자기와 관련시켜 생각한다. 노이로제인 경우에는 아무리 본인이 병이라고 생각해도 몸의 병은 아니다. 그리고 본인이 아무리 고민하더라도 결코 '누가봐도 상태가 이상하다'는 생각까지는 가지않는다. 이 두 가지가 특징이다.

예외로 누가 봐도 '이상하다'고 느끼는 노이로제에는 '강박 신경증'이 있다. 결백이나 무엇에 구애받기 쉬운 성격이 심해지면 일상 생활에 지장이 생기는데 노이로제에 걸린 사람은 전동차의 손잡이를 만지지 못한다거나, 이상적으로 자주 손을 씻고, 또는 본인만이 아는 주술적인 동작을 하기 때문에 얼핏 봐서 이상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 '이인 신경증(離人 神經症)'인 사람도 '자기는 자기가 아니다' '실감을 못 느낀다' 등의 이상한 말을 하게 되므로 역시 이상하다는 것을 옆에서 봐도 알 수 있다. 그러나, 정신병인 우울증 만큼 심각하지 않다는 것은 뚜렷하게 일상 생활에 지장을 주지 않기 때문이다.

노이로제인 경우는 자기 스스로도 노이로제라는 자각이 있고 주위 영향도 받기 쉽다. 남의 위로나 격려에도 귀를 기울인다. 그러나, 우울증인 사람은 자기가 병이라고 인정하지 않고 남의 말도 듣지 않는다.

노이로제와 우울증은 아주 다른 병인가. 그렇지 않으면 우울증은 노이로제가 심해진 것인가? 지금 단계로는 전혀 알 수 가 없다. 단지 가볍게 끝났는가 심해졌는가로 구별할 수 밖에 없고, 노이로제와 우울증 중간으로 양쪽 특징을 가지고 있는 경우에는 우울증에 포함시키고 있다.

Bird Flu Alert[AIDS & SEX][가상도시][맘과 뇌]
Medical Dictionary[직장.취업][종합건강정보][정다운 건강 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