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ain Food[삶의 지혜][걱정 그만][국내주말여행][음식요리법]Bird Flu Alert[AIDS & SEX][가상도시][맘과 뇌]
Medical Dictionary[직장.취업][종합건강정보][정다운 건강 이야기]

우울증은 뇌 세포의 연락이 나빠져서 일어난다

예전에는 진짜 우울증에는 원인이 없다고 해왔다. 이렇다 할 이유가 없는데도, 갑자기 가라앉아 버리는 것이 우울증이다. 그러므로 친한 사람이 죽어서 우울해지는 것은 우울증이 아니다. 타당한 원인이 있으므로 당연한 이야기다.

진짜 우울증인 경우는 원인이 있는 것같이 보여도 그것은 경과이다. 즉 무슨 일이 있어서 우울해진 것이 아니고 우울했으므로 뭣인가 일어난 것이다. 전혀 원인이 없다면 얘기가 되지 않으므로 아마 유전이라거나 뇌 속에 무슨 변화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되어 왔다.

그뒤 여러 가지 연구가 진행되자 아무래도 뇌 신경세포에 이상이 있다는 것이 알려졌다. 뇌 신경 세포를 결합히는 것은 아민이라는 성분이다. 이것이 감소하면 신경세포의 결합이 나빠져서 기분이 우울해지는 원인이 된다. 그렇게 생각하게 된 데에는 근거가 있다. 혈압이 높을때에 쓰는 강압제라는 약이 있는데, 어떤 종류의 강압제를 쓰면 기분이 우울해 지는 사람이 많다. 그 약은 아민 부분에 작용하여 감소시키는 작용이 있다는 것이 밝혀졌다. 이런 사실로 보아 우울증인 경우에도 강압제로 기분이 가라 앉은 것과 마찬가지로 아민이 준것이 아닌가?. 그러므로 아민을 늘려 주는 약을 쓰면 좋아지는 것이 아닌가 생각하여 실제로 써 보았더니 효과가 있었으므로 우울증인 사람은 아민이 감소되어 있다고 생각하는 것은 상당히 확실한 이론이 아닌가 생각된다.

그러면 무슨 슬픈 일이 있었을 때에 갑자기 기분이 우울해지는 것은 아민이 단시간에 감소하기 때문인가, 또는 원인에 있어서 우울해질 때는 아민과 관계가 없는가, 또한 몹시 우울한 경우와 조금 우울한 경우로는 아민이 감소하는 양이 다른가 하면 거기까지는 전혀 모른다. 아무튼 인간에겐 특유한 질병이므로 실험할 수 없다. 뿐만 아니라 동물 실험으로도 역시 잘 되지 않는다.

뇌의 생화학적인 연구와 더불어 정신적인 원인을 탐구하는 연구도 진행 되었다. 반드시 원인이 없는것은 아니지만 원인이라기 보다는 계기(유인)가 되는것이 있다는 것을 밝혀냈다. 사람자체의 성격과 상당히 관계가 있다는 것도 알려졌다.

현재의 우울증은 뇌의 생화학적인 변화와 더블어 성격, 소질, 일, 일상 생활 환경이나 인간 관계까지 포함하여 다원적인 원인 때문에 일어난다고 생각된다.


Bird Flu Alert[AIDS & SEX][가상도시][맘과 뇌]
Medical Dictionary[직장.취업][종합건강정보][정다운 건강 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