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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자적인 '긴장 푸는 법'이 우울증을 예방한다

약이나 전기 쇼크 등을 쓰지 않고 심리적인 작용에 의해서 환자를 낫게 하려는 치료법을 '정신요법'이라고 부른다.

가장 간단한 경우는 격려하거나 위로하는 말로만 하는 '입 요법'이 있다. 문테라피라고 하는데, 요컨대 말로만 환자 마음에 작용하게 한다. 구체적인 말은 담당하는 의사 성격에 따라서도 달라진다.

말로만 기운 나게 하는 간단한 것부터 기분을 발산시키는 것, 옛날로 거슬러 올라가서 문제점을 찾아내려고 하는 것, 또는 실제로 행동하게 해서 적응 방식을 바꾸는 '행동 요법'까지 여러 가지 있는데, 모두 포함하여 정신 요법이라고 한다. 그러므로 카운슬링도 정신요법에 포함된다.

정신 요법은 노이로제에는 유효하지만 분열증이나 우울증에는 그다지 효과가 없다. 심한 우울증인 사람은 완전히 마음이 닫혀 있으므로 여간해서는 받아들이지 않는다.

그러므로 약과 병용하는 경우가 많다. 단지 가벼운 우울증 상태인 사람이라면 잘되는 일도 있다.

몇 가지 요법을 간단히 설명하겠다.

미국에서 잘 쓰이는 '정신분석 요법'에서는 본인에게 예전 체험 등을 여러 가지 이야기를 하게 한다. 그러면, 과거의 어떤 때에는 어떤 문제가 생겼고 어떤 처리를 하였는지 알 수 있다. 그때의 처리 방식이 잘못되었기 때문에 지금까지 무슨 일을 하려면 실수하는 것이 아닌가. 그래서 먼저, 현재의 증상 원인이 예전 체험에 있었다고 자각하게 한다. 본인도 알아차리지 못한 문제점을 찾아 준다.

다음에는 처리 방식을 바꿔 준다거나, 주위에 대한 적응 방식을 바꿔 주어서 옛날 응어리를 없애 준다.

'모리다 요법'으로 알려져 있는 것은 50년이나 전에 일본의 지케이 의과대학의 모리타 마사우마 교수가 시작한 '체험 요법'이다. 고통은 있는 그대로 받아들여서 견디고 극복해 가야 한다는 근본 정신에 입각해 있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거뜬한 보통 사람조차도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몸의 어딘가에 힘이 들어간다. 그 예로, 어깨에 힘이 들어가는 것을 들 수 있다. 조금 어깨의 힘을 풀어 주는 것만으로 리랙스한 상태가 되고 필요 이상의 부담이 되지 않게 된다.

이렇게 하여 힘을 빼는 훈련을 해 가면 여러 가지 경우에 응용이 된다. 잠을 자지 못할 때에 힘을 빼는 방법을 잘 익혀 두면 다음날에 뭔가 있어서 긴장이 되는 밤에 잠을 잘 잘 수 있게 된다.

최근에는 바이오 피드백이라는 치료도 진보되어 기계를 사용하면 간단하게 자기 긴장 상태를 알게 되었다. 발한 변화가 색이나 음으로 나타나므로 어떤 때에 자기가 긴장하는가를 명확하게 알게 된다.

또, 손가락 사이에 끼우기만 해도 긴장하면 색이 변해서 알려주는 카드도 판매되고 있다고 한다. 긴장하면 체온이 변하는데서 착안한 것이다.

사실 대부분의 사람은 무의식중에 이와 마찬가지 일을 하고 있는 것이 아닌가 생각된다. 일이 끝났을 때에는 다른 방에 가서 느긋한 자세로 담배를 피운다. 이것도 그렇게 하면 피로가 풀리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

요즈음에 와서 많은 사람이 하고 있는 요가, 또는 명상 등도 긴장을 풀고 평안한 상태를 만드는 훈련이 된다.

특히 '정신 요법'이라고 어렵게 생각하지 않아도 평소부터 스트레스에 대한 훈련을 할 수 있다. 이것은 당연히 우울증이나 노이로제의 예방도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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