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ain Food[삶의 지혜][걱정 그만][국내주말여행][음식요리법]Bird Flu Alert[AIDS & SEX][가상도시][맘과 뇌]
Medical Dictionary[직장.취업][종합건강정보][정다운 건강 이야기]

마음의 병이 신체의 증상을 일으킨다



아주 기분이 나쁜 일이 있었을 때에, 병이 없는데도 위가 아팠다는 경험은 '싫다'고 생각하는 기분이 자율 신경을 통하여 위에까지 전달되었기 때문이다.

우울증 뿐만 아니라 정신 상태가 신체적인 증상에도 흔히 나타나기도 한다. 정신과 뇌는 표리 일체이다. 당연히 뇌에 이상이 있으면 정신에도 어떤 증상이 나타나고, 정신적인 변화가 있으면 뇌에도 변화가 생길 것이다.

뇌에는 많은 신경이 이어져 있다. 그 신경들은 몸의 여러 가지 부분에 번져 뇌로부터의 지령을 전하고 있다. 정신적으로 어떤 자극을 받으면, 그 자극은 뇌로부터 신경으로 전도되어 몸의 여러 가지 부분에 전해진다. 인간의 마음과 몸의 관계는 이러한 구조로 되어 마음의 병이 생기면 신체적인 증상이 뒤따르는 것은 당연하다. 우울증인 경우에는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같은 마음의 병이라도 분열증인 사람은 신체 증상은 안 나타나지만, 노이로제인 경우에도 상당히 나타나지만 우울증에서 가장 두드러진다.

우울증인 경우에 흔히 볼 수있는 신체적인 증상은 두통, 어깨의 뻐근함, 현기증, 불면, 온몸이 나른하거나, 식욕이 감퇴 하거나, 성욕이 감퇴하는 것으로 나타난다. 극단적인 경우에는 아무리 해도 음식을 먹을 수 없게되어 쇠약사 해 버리는 일조차 있다.

우울증인 경우에 신체적인 증상이 나오는것은 반응이 지나쳤다기 보다도 실제로는 반응하지 않아도 되는데 반응한다. 또한 빈도가 너무 많아진다. 그리고 나서는 반응을 하지 않게 된다.

우울증의 특징은 정신적 자극에 대한 반응이나 처리가 잘 되지 않는 것이다 더욱이 그것이 심신 모두에게 평행하여 일어나는 질병이라고 해도 된다.


Bird Flu Alert[AIDS & SEX][가상도시][맘과 뇌]
Medical Dictionary[직장.취업][종합건강정보][정다운 건강 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