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ain Food[삶의 지혜][걱정 그만][국내주말여행][음식요리법]Bird Flu Alert[AIDS & SEX][가상도시][맘과 뇌]
Medical Dictionary[직장.취업][종합건강정보][정다운 건강 이야기]

항울제의 부작용과 문제점

현대 우울증 치료의 중심이 되고 있는 것이 항울제라는 것은 앞에서 얘기했다. 그러나 항울제에는 부작용이 있지 않은가, 일상생활에 지장이 있지 않을까 불안하게 생각하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그런 점에 대해서 얘기하겠다.

항울제는 '감정 조정제'라고도 불린다. 삼환계 항울제, 사환계 항울제 등 화학 성분의 구조식에 따라 여러 가지가 있는데, 보통은 통틀어 '항울제'라고 생각한다. 잘 알려져 있는 '정신 안정제'와 그다지 다른 것은 아니다. 항울제와 정신 안정제를 함께 쓰는 경우도 있다.

종류에 따라서, 또는 환자의 체질에 따라서도 작용은 다소 다르지만, 항울제를 복용하면 자율 신경에 여러 가지 증상이 나타난다. 목이 마르거나 입속이 마르거나 콧속이 마르거나 손이 가볍게 떨리거나 졸음이 온다. 또는 갑자기 일어서면 심한 현기증이 나거나 오줌이 잘 나오지 않게 된다.

보통 사람이 먹고나면 기분이 나빠지는데, 환자가 복용하면 가벼운 증상이 나타날 정도이다. 그리고 계속 복용하면 얼마 후에는 기분이 좋아진다.

항울제라고 부르는 약 외에 조울증 치료에 쓰는 탄산리 이를 쓰는 일도 있다. 탄산리 이를 조금씩 계속해서 복용하면 어느 정도 재발을 예방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밖에도 최근에는 위장병에 쓰는 약을 복용하였더니 우연히 우울증에도 효과가 있었다는 사실이 여러 가지로 밝혀져서 같은 우울증 약도 얼마 전과 비해서 훨씬 발달되었다.

부작용에 대해서도 가급적 줄이려고 노력하고 있는데, 이것은 어느 정도 피하지 못하는 부분도 있다. 계속해서 부작용이 가벼운 것이 나오고 있다. 그러나 체질에 따라서는 아무래도 나은 일이 있다.

환자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여러 가지 약을 복용해 봐서 부작용이 너무 강하면 다른 약으로 바꾸도록 하고 있다.

다만, 원래 몸 상태가 나쁘다고 하는 사람에게 약을 복용하게 하여, 그래서 일시적으로 더 상태가 나빠지게 되므로 본인은 아주 싫어한다. 이런 때는 가족이 협력할 필요가 있다.

또, 혈압이 높거나 심장병 등 다른 질병이 있는 사람에 대해서는 아무래도 쓸 수 있는 약이 한정된다. 예를 들면 눈의 안압이 높아지는 녹내장이라는 병이 있는 사람에게는 어떤 종류의 항울제는 가급적 쓰지 않는 것이 좋다. 그런 배려는 의사 쪽에서 충분히 알고 있으므로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우울증을 고치기 위한 약 이외에도 잠을 잘 수 있는 약도 사용한다. 우울증인 사람은 대부분이 불면 증상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수면이 부족하면 사고를 일으키기 쉬워지므로 약을 써서 충분히 자게 한다. 그러나 수면제도 자칫 잘못하면 모아 두었다가 한 번에 먹어 버릴 위험이 있다.

그런 의미도 포함하여 가정에서 통원하면서 약을 복용하여 치료하는 경우에는 가족이 잘 감시할 필요가 있다. 본인 증상이 그다지 심하지 않아도 가족 쪽이 지쳐서 충분히 돌보지 못할 때에는 입원시키는 일도 있다. 사고를 방지함과 동시에 가족에게도 휴식을 취하게 하기 위해서이다.

치료에 쓰는 약은 거의가 먹는 약으로 주지만, 극히 일부는 정맥으로 주사하는 일도 있다. 주사 쪽이 효과적인 경우도 있기 때문이다.

Bird Flu Alert[AIDS & SEX][가상도시][맘과 뇌]
Medical Dictionary[직장.취업][종합건강정보][정다운 건강 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