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ain Food[삶의 지혜][걱정 그만][국내주말여행][음식요리법]Bird Flu Alert[AIDS & SEX][가상도시][맘과 뇌]
Medical Dictionary[직장.취업][종합건강정보][정다운 건강 이야기]

분열증, 간질로 부터도 우울증이 된다



우울증이 되기 쉬운 성격으로는 순환 기질, 집착 기질, 멜랑콜리 기질을 들 수 있다, 일반적으로 사람의 성격을 크게 3 종류로 나눌 수 있는데 '분열기질' '도울기질' 간질기질로 이름붙여진것이 크래치머의 분류이다.

'분열기질'은 내성적이고 비 사교적이고 '조울기질'은 양성이고 사교적이어서, 순환기질과 같다. '간질기질'은 점착과 폭발의 양면을 가지고 있다. 바꿔 말하면, 구애 받기 쉽고, 폭발하기 쉽다고 한다.

분열증은 야윈형 사람에게 많고, 조울증은 뚱뚱한 형, 간질은 근육질인 사람에게 많은데서, 이들 체형에 대응하는 성격으로 이 세 종류가 거론 되었다. 그러나 분열 기질이라고 해서 분열증이 되는 것은 아니다. 성격과 질병이 다른 것이다.

정신분열증의 대부분은 사춘기에 발병한다. 갑자기 진행되는 경우도 서서히 진행되는 경우도 있다. 그때까지의 생활태도가 일변해 버리거나, 다른사람 같은 행동을 취하기도 하지만, 무엇보다 특징은 환청이나 혼잣말, 그리고 망상을 가지는 등이다. 예를 들면, 누군가 자기 흉을 보는 말이 들린다 (환청). 주위 사람에게 박해받고 있다고 느낀다 (피해망상). 주위에서 일어나는 일에 특별한 의미가 있는 것처럼 느낀다 (관계 망상). 또한 불안이나 공포가 강하게 나타난 결과로 격렬하게 흥분하거나 박해를 피하기 위해서 폐쇄되어 버리는 일도 있다. 이야기하는 줄거리가 흩어지고 상식으로 생각할 수 없는 행동도 한다.

이런증상은 우울증에서는 볼 수 없다. 그러므로, 분열증인 사람에게 우울증상이 강하게 나타나는 경우라도 분열증인가 우울증인가 구별할 수 있다. 분열증에 의한 우울증인 사람에게는 앞에서 애기한 환각이나 망상이 있기 때문이다.

분열증인 사람이 점차 좋아져서 환각이나 망상이 없어지고 나서 우울증에 걸리는 일도 있다. 마치 분열증이 낫고, 대신 우울증에 걸린 느낌이다. 그러나, 그 뒤에 다시 분열증 증상이 나타나는 일도 있으므로 이 우울증은 분얼증의 일련의 증상이라고 생각된다. 한편 긴질의 경우는 발작이 있는 것이 특징이다. 그러나 발작 형태는 여러 가지이다. 전신이 경련과 의식을 잃는 큰 발작에서부터 몸의 일부가 저리는 정도의 가벼운 발작도 있고, 아주 짧은 시간 동안 의식을 잃거나 기묘한 동작이 수반되는 것, 일시적으로 정신 상태가 이상해져서 사람이 변한 것처럼 보이거나 의식이 몽롱해지는 것, 발작이라고 생각할 수 없는 두통이나 복통만 일어나는 경우도 있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간질이라고 하면 갑자기 경련을 일으켜 "꽈당"하고 쓰러지는 큰 발작만 연상하게 되는데 그런 인식은 잘못이다. 다만 작은 것도 역시 발작이므로 어떤 변화가 불쑥 나타났거나 얼마만한 시간이 지나 눈을 뜨면 발작이 일어난 동안에 일어난 일은 아무것도 기억하지 못하는 일도 있다.

간질인 경우에는 뇌파에 분명히 이상이 인정된다. 그러므로, 우울증상이 있어도 뇌파를 조사하면 금방 구별이 된다.

정신 분열증은 지금 단계에서는 확실한 원인이 알려져 있지 않다. 특히 뇌 이상도 발견되지 않고 있다. 다만, 간질이 많은 경우에, 출생시나 성장 과정에서 뇌에 어떤 장애를 받은 일이 있다. 예를 들면, 출산때에 머리에 상처를 입은 사람은 간질에 걸리기 쉽다는 것이 알려져 있다.

Bird Flu Alert[AIDS & SEX][가상도시][맘과 뇌]
Medical Dictionary[직장.취업][종합건강정보][정다운 건강 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