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ain Food[삶의 지혜][걱정 그만][국내주말여행][음식요리법]Bird Flu Alert[AIDS & SEX][가상도시][맘과 뇌]
Medical Dictionary[직장.취업][종합건강정보][정다운 건강 이야기]


섭생 교훈 1

자기 성격을 알자

"우울증과 잘 사귀자"라는 말에는 두 가지 의미가 있다. 한 가지는 '우울증이 되지 않도록 사귀자.' 또 한 가지는 '재발하지 않도록 사귀자.'이다. 어느 경우에도 기본적인 사귀는 방법은 마찬가지이다.

다만, 한 번 우울증에 걸린 일이 있는 사람이라면 자기의 우울증 상태가 어떤지 알고 있기 때문에 어떻게 되면 의사에게 가야 한다거나, 약을 먹어야 한다는 판단을 할 수 있다. 그러나, 병에 걸린 경험이 없는 사람은 예측하지 못한다.

그럼, 우울증을 예방하려면 어떻게 하면 되는가.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자기 성격을 잘 알아두어야 하는 일이다.

그것도 약점을 알아야 한다. 자기 성격은 좋은 점만 알려고 하는데 약점도 알아야 한다.예를 들면, 평소부터 침울했다가 명랑했다가 하는 기분에 파동이 있는 사람은 순환 기질이므로 우울증이 되기 쉽다. 또한 고지식하기만 하고 융통성이 없는 우울증에 걸리는 일이 많다.

이런 일은 조금만 생각해 보면 자기 스스로도 마음에 짚이는 데가 있을 것이다. 자기 성격을 알았다고 해서 성격을 바꿀 수는 없다. 그러나, '나는 우울증에 걸리기 쉽다.'고 자각하는 일이 중요하다. 자각함으로써 그때까지 되풀이해 온 생각이나 행동을 다시 보게 된다. 그래서 성격의 약점이 나타나지 않게 고쳐 가는 계기가 되기도 한다.

예를 들면, 자기는 지금까지 이럴 때에는 언제나 이렇게 생각해 왔지만, 잘 생각해 보면 다른 방법도 있었을 것이다. 다음부터는 조금 생각을 바꿔서 다른 방법으로 대처하려고 생각해야 할 것이다.

또는, 자기는 그 때까지는 모두 자기가 하지 않으면 직성이 풀리지 않는 성미였다. 앞으로 조금은 남에게 맡기는 것도 좋을지 모른다. 또, 무슨 일이 생기면 금방 자기 책임이라고 생각하여 반성만 해 왔는데, 때로는 남의 탓으로 해도 되지 않을까. 일만 생각하지 않고 취미를 가져 보는 것도 좋겠지.....

이렇게 의식적으로 평소의 생각이나 행동 패턴을 바꿈으로써 성격 그 자체는 바꾸지 못한다고 하더라도 성격적인 약점을 충분히 감쌀 수 있다.

자기 성격의 약점을 알았으면, 다음에는 "그럼 자기는 어떤 장면에 약한가?"를 생각해 보자.

어떤 사람은 이사 따위 환경 변화가 생긴 뒤에 우울해진다. 어떤 사람은 친한 사람이 죽은 뒤는 반드시 우울해진다. 또 어떤 사람은 일에 열중하여 빠져들면 그 뒤에는 틀림없이 가라앉아 버린다.

요컨대, 동기의 발견이다. 어떤 장면에 약한가를 알게 되면, 어느 정도 예측하여 대응할 수 있게 된다. 이사가 좋지 않은 사람은, 첫째로 될 수 있으면 이사를 피하도록 해야 한다. 아무래도 피할 수 없는 경우에는 앞뒤의 기분 변화나 신체 상태에 충분히 주의해야 무리를 하지 않게 한다. 또한 환절기 따위의 나쁜 조건이 겹치지 않게 한다.

그래도 우울해지면 음악을 듣거나 몸을 움직여서 의식적으로 답답한 것을 발산시킨다. 이러한 마음가짐을 갖추기만 해도 상당히 다르게 된다. 우울증에 걸리기 쉬운 성격이라고 해서 반드시 우울증에 걸리지는 않는다. 아무것도 하지 않아도 끄떡없는 사람이 있다. 그러나, 우울증에 걸리지 않는 사람이라도 자기 성격이나 약점을 알아두는 것은 결코 헛된 일은 아니다. 적어도 우울증 상태나 노이로제의 예방이 되기도 하고, 어떤 사람에게도 자신과 잘 사귀는 동기가 되기 때문이다.

우울증과 잘 사귀는 제일보는 한 발자국 물러서서 자신을 되돌아보는 일이며, 여기서부터 우울증 예방이 모두 시작된다.

Bird Flu Alert[AIDS & SEX][가상도시][맘과 뇌]


Medical Dictionary[직장.취업][종합건강정보][정다운 건강 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