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ain Food[삶의 지혜][걱정 그만][국내주말여행][음식요리법]Bird Flu Alert[AIDS & SEX][가상도시][맘과 뇌]
Medical Dictionary[직장.취업][종합건강정보][정다운 건강 이야기]

Brain Food[삶의 지혜][걱정 그만][국내주말여행][음식요리법]

섭생 교훈 4

서툰 일은 훈련해서 극복하자

지금은 예전과는 달라서 아주 자유로운 시대가 되었다. 그러므로, 다급한 일이 생기면 피해 달아나는 것은 나쁜 일이 아니다. 피할 길이 있으면 피해 달아나면 된다. 그러나, 어떻게 할 바를 모르고 피해 달아날 수 없는 사람은 설사 어려운 일이라도 뚫고 나갈 수밖에 없다. 불안해도 상황이 나쁘더라도 뚫고 나갈 수밖에 없다.

그리고, 대부분의 사람들은 '가족을 위해서 일해야지.' '내가 하지 않으면 누가 하는가.'하는 생각으로 한 가지 한 가지를 뚫고 나가고 있다.

우울증을 극복할 때에도 마찬가지로 상대하기 어려운 상대와 싸워서 극복해 가야 하는 일이 생긴다. 어려운 일이라고 해서 피하고만 있으면 언제까지라도 불안이 반복된다.우울증은 아니지만, 가령 고소공포증인 사람이 공포를 뚫고 나가려면 어떻게 하면 될까? 역시 피해 달아나면 안된다. 한 단계 한 단계라도 좋으니 조금씩 높은 곳으로 올라가서 공포에 견디는 훈련을 해서 고쳐야 한다.

또, 대인 공포증인 사람도 남과 얘기하는 훈련을 해야 한다. 처음에는 땀을 흘리거나 더듬어서 잘 얘기하지 못할지 모르겠지만, 얼마 지나서 훈련을 거듭하는 동안에 아주 얘기를 잘 하게 된다.

진짜 우울증에 걸려 증상이 심각한 사람인 경우에는 그렇게 할 수 없다. 오히려 악화시킬 위험성이 있다.

그러나 병이 아닌 단계에서 긴장하기 쉬운 사람에게는 "맞서라, 뚫고 나가라."하고 격려한다.

나는 이런 일에는 아주 약해 언제나 당황해 한다. 그러나, 이것을 뚫고 나갈 수만 있다면 마음이 편할 것이다. 뭐든지 해 나갈 수 있을지 모르겠다.

그것을 알 수 있으면 스스로 몇 번씩 훈련해서 뚫고 나가야 한다. 전에 타는 것이라면 질색이라는 사람이 있었다. 자동차에도 타지 못한다. 하고, 전동차에도 못 탄다. 나날의 출근도 못한다고 해서 집에 틀어박혀 있다. 그렇다면 처음에는 걸어서 출근하면 되고, 그 다음에는 가장 승차 시간이 짧은 교통 수단을 이용해 보기로 했다. 그렇게 해서 점차 어려움을 극복해 갔다.

처음에는 가슴이 두근거리거나 얼굴이 새파래지는 일을 되풀이할 것이다. 그렇지만 몇 번이라도 어려운 장면을 뚫고 나가려고 해본다.

자기는 언제나 뭣을 시작할 때는 잘되지 않는다는 사람이 있다. 그러나 새로운 일을 시작하는 것을 망설이지 말고 실패해도 좋으니 뭐든지 해봐야 한다.

고통을 조금이라도 풀기 위해서는 앞에서 얘기한 자율 훈련으로 긴장을 해소하는 방법을 몸에 익혀야 한다. 또는 주술적인 방법도 좋고 심호흡을 하는 것도 좋다, 사실은 권할 수 없는 일이지만 조금 알코올을 드는 것도 좋다.

아주 괴로운 일일 지도 모르겠지만, 이렇게 해서 평소부터 어려운 일을 극복해 가면 막상 일이 닥쳐올 때에도 견딜 수 있게 된다.

어차피 피해 가면 막상 일이 닥쳐온다면 달아날 길이 있는 동안에 훈련을 해서 마음의 준비를 해 두는 쪽이 좋은 일임에 틀림없다. 그것이 결국 우울증 예방이 되기도 한다.

Bird Flu Alert[AIDS & SEX][가상도시][맘과 뇌]
Medical Dictionary[직장.취업][종합건강정보][정다운 건강 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