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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rain Food[삶의 지혜][걱정 그만][국내주말여행][음식요리법]

섭생 교훈 7


기분 전환하는 수단을 찾아보자

누구에게도 간단히 할 수 있는 가벼운 기분 전환 법에 대해서 얘기. 진짜로 우울증에 걸린 사람은 기분 전환할 기력도 없지만, 보통 사람은 스트레스가 쌓인 때나 우울해졌을 때는 기분 전환하는 것이 중요하다.

전문적으로 하는 경우는 '정신요법'이다. 그러나 일반 사람이 자기 스스로 할 때에는 '기분 전환' 정도로 생각해야 한다.

먼저, 몸을 움직이는 것은 아주 좋은 일이다. 몸 상태를 좋게 하는 것은 말할 것도 없지만, 운동을 하거나 산책을 하면 아주 기분이 풀린다.

우리 인간에게는 원래 몸을 움직이는 것에 즐거움을 느끼는 것이 아닌가 생각된다. 즐거움까지라고 말할 수 없어도 운동을 하면 뭔지 새로운 느낌, 리프레시한 것 같은 느낌을 불러일으키는 것이 아닐까.

첫째로, 열심히 달리고 있을 때에는 여러 가지로 생각할 수 없다. 일시적이라도 싫은 일을 잊고 몰두하게 되면 나중에는 기분이 산뜻해 진다.

때로는 멀리까지 가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좋지 않은 일이 생기면 곧 여행을 떠나는 사람이 있다. 그런 사람은 낯선 곳을 돌아다니거나 느긋하게 온천물에 몸을 담그거나 하면 스트레스가 해소되는 것을 경험적으로 알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반대로 우울할 때에는 무리해서 몸을 움직이지 않는 편이 좋다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을지 모른다. 물론 그런 사람은 그런 대로 좋다. 혼자서 취미에 몰두하는 것에 기분이 좋아진다면 굳이 몸을 움직일 필요가 없다. 기분을 발산하는 방식에도 개인차가 있어서 몸으로 하는 사람과 머리로 하는 사람이 있다.

그러므로, 지금까지 취미가 없던 사람은 취미를 찾아보는 일도 좋다.

전근, 특히 단신 부임 따위는 우울증의 계기도 되는데, 새로운 취미를 찾아보는 좋은 계기가 되기도 한다.

그런 사람이 흔히 시작하는 것은 그 지역의 특색을 알아보려고 향토사를 조사해 보는 것도 좋다. 그리고 그 지역에 독특한 노래나 음악을 배우거나 민예품을 수집해 보기도 한다.

또는 혼자 사는 외로움을 달래기 위해서 느긋하게 책을 읽어보려는 기분이 생기기도 한다. 그래서 서울에서 책을 구해 와서 읽기 시작했더니 생각했던 것보다 열중할 수 있어서 아주 좋았다는 사람도 있었다.

그러므로, 우울한 기분을 잊고 기분 전환이 된다면 무엇이든지 좋다. 전환이 된다는 것만으로도 이미 목적이 달성된 것과 다름없다.

다만, 알코올이나 담배는 그다지 권할 수 없다. 실제로는 가장 많은 사람이 하고 있는 기분 전환을 하는 수단일지 모르겠으나 어느 정도 적당히 해 두어야 할 것이다.

담배를 피우면 분명히 초조감이나 불안이 해소될지 모르겠지만, 약리적인 효과로서는 오히려 몸에 마이너스가 된다.

알코올은 더 위험하다. 우울한 사람이 시름을 잊기 위해서 술을 마시고 알코올 중독이 되는 문제가 경고되고 있다. 옛날에는 술을 좋아하는 사람이 너무 마셔서 알코올 중독이 된다고 했는데, 현재는 우울한 사람이 술을 마시고 알코올 중독이 된다.

주부가 대낮부터 술을 마시고 알코올 중독이 되는, 이른바 키친 드링커 중에도 그런 사람이 포함된다고 생각된다.

진짜 우울증에 걸리면 술을 마시고 싶은 생각도 없어진다. 그렇지 않은 보통 사람이라면 술로 우울을 해소할 수 있다. 그러나 우울이 아니고 알코올 중독이 되어 버린다면 깡그리 밑지게 되는 꼴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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