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ain Food[삶의 지혜][걱정 그만][국내주말여행][음식요리법]Bird Flu Alert[AIDS & SEX][가상도시][맘과 뇌]
Medical Dictionary[직장.취업][종합건강정보][정다운 건강 이야기]

정신병과 신경증은 종이 한장 차이

정신병과 신경증은 어디가 어떻게 다른가. 신경증은 본래 뇌로부터의 지령을 전달하는 신경 계통에 생긴 질환이다. 뇌에 지장이 생기면 척수를 지나서 몸의 각 부분에 이르는 신경계도 이상해져서 손이 움직이지 않게 되거나 근육이 위축되기도 한다. 심할때는 몸의 반이 마비되어 버리는 일도 있다. 이런 증상을 신경질환이라고 하며 신경증이라 부른다.

신경증에는 뇌나 말초 신경, 근육병으로 생기는 운동 장애, 지각 장애, 감각 장애 및 근 위축등이 수반된다. 대표적인 질병은 뇌염, 척수염, 뇌종양, 근 위축증 등이다. 인간의 뇌나 척수에 관해서는 신경이 지나는 길이나 작용도 잘 알려져 있으므로 신경증 진단은 비교적 간단하다.

이에 대하여 정신병 쪽은 척수나 말초 신경, 근육에는 그다지 관계가 없다. 뇌 자체가 잘못되어 그것에 정신면에서의 이상이나 사회에의 부정적이라는 마음의 병으로 나타난다.

정신 장애에서 대표적인 것은 조울증, 정신분열증이며, 그밖에 노인치매증 (노망), 중독 정신병 등이 있고, 넓은 뜻으로는 노이로제도 포함한다. 그런데, 이들 정신병 중에는 뇌의 변화가 발견되는 것과 발견되지 않는 것이 있다. 뇌와 정신의 관계 자체가 분명히 밝혀져 있지 못하므로, 정신병에 대하여는 신경증에 비하여 휠신 불명한 점이 많은 것도 무리가 아니다.

그러나, 뇌일혈 등으로 뇌가 상했을 때에는 신경증과 정신병의 양쪽 증상이 나타난다. 신경증상으로서는 경련이나 마비. 실명 등이, 정신 증상으로는 의식이 없어지거나 기운이 없어지거나 환각이 나타나는 일도 있다. 즉, 정신병 중에서도 뇌 자체, 특히 대뇌에 이상이 생긴 경우에는 정신도 관계되어 양쪽 질환을 일으키는 일도 많다.

노인 질환은 대개 양쪽을 겸한다. 그러므로 노망등도 뇌의 신경전달이 노화되어 생기는데, 현재는 정신과와 신경과 양쪽에서 다룬다.

어느쪽인가 잘 모르는 경우에는, 증상이 나타나는 방식에 따라서 정신과인가 신경과 인가를 정하는 일도 있다. 마찬가지로 뇌 변화가 원인이라는 마비나 경련이 일어나면 신경증으로, 이상한 언동이 눈에 띄면 정신병으로 구별한다.

한편 노이로제에는 분명히 뇌 변화는 없다. 몸 상태는 이상이 있다고 호소 하지만 특별히 신경 질환이 아니다. 그런데도 어쩐지 생활에 잘 적응하지 못한다. 그런 뜻에서도 넓은 뜻으로는 정신장애에 포함 시키고 있다.

이상에서 알 수 있듯이 신경증과 정신병은 깊이 관련이 있다.

Bird Flu Alert[AIDS & SEX][가상도시][맘과 뇌]
Medical Dictionary[직장.취업][종합건강정보][정다운 건강 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