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ain Food[삶의 지혜][걱정 그만][국내주말여행][음식요리법]Bird Flu Alert[AIDS & SEX][가상도시][맘과 뇌]
Medical Dictionary[직장.취업][종합건강정보][정다운 건강 이야기]

가볍지만 장기화된 현대 우울증

현재, 우울증은 늘고 있는가? 진짜 무거운 우울증은 원래 시대의 영향을 그다지 받지 않는다. 자살하는 사람이 모두 우울증은 아니지만 자살 증가와 관련시켜 생각해 볼 때에는 '역시 우울증이 늘고 있다'고 느껴진다. 통계에 나타난 자살 수에는 미수는 포함되지 않았지만 포함을 시키면 자살이 증가한 비율도 조금 달라질지 모른다.

통계만으로 보면 우울증인 사람도 늘고 있다. 병적인 우울증을 가진 사람은 천명중에 4, 5명 정도라면 어떤 통계를 보아도 숫자만 보면 우울증 환자는 늘고 있다. 왜냐하면 통계상 숫자는 내용까지 알려주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최근에는 동기가 확실한 우울증이 늘고 있다. 정도는 그다지 심하지 않고 다른 사람 영향도 쉽게 받고 좀 질질 끌고 잘 낫지 않는경향이 있다. 예전 같으면 우울증이 아니고 오히려 노이로제라고 생각한 증상이다. 무거운 우울증은 줄었지만 가벼운 우울증은 늘어 전체적으로 보면 우울증은 늘고 있다. 가벼운 우울증이 늘어나는 이유를 '예전에는 우울증이라고 생각하지 않던 것까지 덧붙이게 되었기 때문'이라 했는데 다른 이유는 '예전 같았으면 심해졌을 우울증이 가볍게 끝나게 되었기 때문'이라는 생각이다. 그것은 인간의 불안 처리가 잘 되게 되어 무의식 중에 심하게 되지 않도록 막고 있기 때문인지도 모른다. 어쨌든, 현대 우울증의 특징은 경증화되고 있고 바꿔 말하면 노이로제화 되었다. 종전의 우울증에서 원인도 없이 심각해지는 증상은 줄어든 대신에 씻은 듯이 낫는 일도 적지 않게 되었다. 노이로제처럼 질질 끄는 만성화 경향도 있는데 그런 우울증을 '신경성 우울증'이라고 부르는 일도 있다.

경증화, 신경증화된 것은 우울증만이 아니다 최근에 정신병은 모두 가벼워지는 경향이 있다. 정신 분열증도 노이로제화되고 또 히스테리가 줄어서 역시 질질 끄는 노이로제 같은 것으로 변해졌다. 쉽게 말하면 요란스러운 증상이 줄고 차분한 증상이 늘었다.

또, 우울증이 늘어나는 이유는 인간의 수명이 늘어난 것이다. 나이가 많아지면 정신적으로도 육체적으로도 불안정하게 되므로 우울증에도 걸리기 쉬워진다. 나이 많은 사람이 많아지면 많아질수록 우울증에 걸리는 사람이 늘어난다.

Bird Flu Alert[AIDS & SEX][가상도시][맘과 뇌]고민 그만알뜰쇼핑코디미용Medical Dictionary[직장.취업][종합건강정보][정다운 건강 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