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ain Food[삶의 지혜][걱정 그만][국내주말여행][음식요리법]Bird Flu Alert[AIDS & SEX][가상도시][맘과 뇌]
Medical Dictionary[직장.취업][종합건강정보][정다운 건강 이야기]


재발해도 그대로 "기다리겠다."는 회사의 한마디가 무엇보다 약


끝으로 직장의 협력이 아주 효과적으로 작용한 예로서 50살 가까운 샐러리맨 케이스를 소개한다. 더욱이 이 사람의 경우에는 같은 직장에서 두번이나 우울증에 걸렸으나 두번 다 회사 쪽에서 이해해 주어서 충분한 치료 기회를 가진 귀중한 케이스이다.

처음에는 부하의 실수가 동기가 되었다. 고지식한 그는 그것을 자기 책임이라고 생각하여 미안하다고 자살까지 꾀했다. 자살 미수 외에도 행방불명이 되어 바닷가를 헤매는 등 상당히 위험한 시기가 있었다. 도저히 일할 수 있는 상태가 아니었다.

그러나 회사 쪽에서는 '결코 당신을 내쫓지 않아요. 기다릴 테니 잘 치료해 보시오.' 라고 했다.

그 덕분으로 4개월쯤이 걸려 충분히 치료를 받고 회사에 복귀할 수 있었다. 그리고 나서 아무일 없이 회사일 에 열중하고 있었다.

그런데 3년쯤 지나서 지위가 올랐다. 그러자마자 재발되었다. 즉 두 번째는 '승진 우울증'이라는 형태로 생겼다. 첫 번째는 부하의 실패가 원인이었는데, 모두 그의 책임감이 강한 것이 화가 되었는지 모르겠다.

재발되었다고 알았을 때에는 본인도 이제는 그만 이라고 생각한 것 같다. 원래 걱정이 많은 성격으로 금방 사직 당하지 않는가 고민하는 사람이다. 아마 첫 번째 우울증이 나은 뒤부터는 쭉 '재발하면 어떻게 할까.'하면서 걱정했을 것이다. 그러자 역시 재발했다. 이렇게 되면 이제는 사직할 수밖에 없다.

그러나, 이때도 역시 회사는 전면적으로 이해해 주었다. '어떠한 사태가 되어도 우리는 당신을 버리지 않습니다. 나으면 다시 받아들이겠습니다.' 필자도 내심에서는 재발하면 이제는 회사 협력은 어려울 것이라고 걱정하고 있었는데 정말 놀라고 감사하게 생각했을 정도였다.

그는 반년쯤 쉬고 치료를 받았다. 직장에 복귀하고 나서도 금방 책임자로 있게 하는 것이 좋지 않을지 모른다는 회사측 배려로 교외에 있는 지점에서 잠시 쉬운 일을 맡게 되었다. 이것은 좌천과는 다르다고 생각한다. 휴양을 겸하면서 일에 되돌아가는데 안성맞춤인 자리를 찾아 준 것이다.

사실, 그는 지금은 제일선에 되돌아와서 회사의 톱에 가까운 선에서 활약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재발한 사람이 그대로 회사에 복귀하는 것은 아주 어렵다. 한 번이라면 몰라도 두 번째가 되면 주위 사람도 넌더리난다.

그와 같이 진짜 성실하고 유능한 사람인 경우에는 뜻밖에 회사도 기다려 준다. 그리고, 회사측의 "기다리겠다."는 태도가 무엇보다 약이 된다. 본인이 아무리 "사직하고 싶다." 해도 "사직하지 마라."고 말려 주는 것만큼 기쁜 일이 없다.

이것은 조울증이면 얘기는 달라진다. 조울증인 경우에는 주위 사람에게 폐나 불쾌감을 주는 일이 있으므로 회사측에서도 망설이게 되는 일도 있게 된다. 그러나, 우울증 만이고, 원래 아주 성실하고 유능한 사람인 경우에는 재발해도 역시 복귀시켜 준다.

역시 평소 그 사람 성격이나 근무 태도가 반영되는 것이라고 생각된다.

Bird Flu Alert[AIDS & SEX][가상도시][맘과 뇌]
Medical Dictionary[직장.취업][종합건강정보][정다운 건강 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