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ain Food[삶의 지혜][걱정 그만][국내주말여행][음식요리법]Bird Flu Alert[AIDS & SEX][가상도시][맘과 뇌]
Medical Dictionary[직장.취업][종합건강정보][정다운 건강 이야기]

현대는 '우울 시대'

최근에 와서 정신과를 찾는 환자 수가 늘고 있다고 한다. 우울증에 걸리는 사람도 많아졌다고 한다. 신문이나 잡지에서는 현대는 인간성을 무시한 관리 사회가 되어 우울증도 늘어난다고 쓰고 있다.

그러나 반드시 현대는 우울증이 늘었다는 증명이라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단지 우울한 시대이고, 불안이 많은 시대라는 생각이 든다. 여러 가지 이유에서 절실히 그렇게 느끼는 일이 많다.

또 여러 가지로 신문, 잡지, 텔레비전 등에 거론되고 있는 대로 현대는 사회 기구가 복잡해져서, 어떤 의미에서는 자유가 속박되어 있는 시대이다. 그리고 항상 무엇에 쫓기고 있는 시대이기도 하다.

얼핏 예전에 비해도 변화 속도가 훨씬 빠르고 따라가지 못하는 사람이 늘어나고 있다. 즉, 사회가 복잡화하여 눈부시게 변화하는 시대임에 틀림없다.

더구나 인간이 강하지 못하게 되어 있다. 그 이유는 -좋은가 나쁜가는 제쳐놓고- 옛날과 같은 확고한 생활 태도나 목표가 없어졌기 때문이라고 본다. 예를 들면, 종교를 믿고 있는 사람은 저항에 대해서 강하다는 것을 말할 수 있겠다.

핵가족 화하여 아이 수가 줄어든 것도 하나의 이유이다. 예전에는 어느 집이나 형제가 많았으므로 부모도 모두 잘 돌볼 수 없어서 각각 일찍부터 자립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었다. 바꿔 말하면 어떻게든 지낼 수 없는 사회였다. 어려움이 있어도 본인이 어지간히 탈선하지 않는 한 반드시 누군가가 돌봐 주었다. 그것이 혈연이기도 했고, 이웃 사람이었다.

현대는 인간의 이동이 심해서 지연도 마음대로 안된다. 핵가족 화한 결과, 당연히 혈연도 적어졌다. 혼자서 뚫고 나가야 하는 시대가 되었는데도 부모는 아이 수가 적으므로 소중히 여기지만 쉽게 떨쳐 버리지 못하는 양육법에 매이고 있다. 이렇게 되니 사회의 냉혹한 상황에 대응할 수 없다. 대응 방식도 예전처럼 이런 경우에는 이렇게 해야 한다고 정해진 것이 아니므로 모두 케이스 바이 케이스로 스스로 판단해야 한다. 그러나, 판단 기준이 되는 가치관도 여러 가지이다.

이렇게 여러 가지 생각해 보면, 현대는 세상에 처리할 수 없을 만큼 문제가 늘어났거나, 또는 시대에 적응하지 못하는 양육법이 서툴거나, 그렇지 않으면 두 가지가 겹쳐진지도 모르겠지만, 어쨌든 처리할 수 없는 일이 너무 많아서 스트레스가 쌓이는 시대인 것은 틀림없다.

그래서, 우울하다거나 슬프다거나 불안함을 호소하는 사람이 늘었는지도 모르겠다. 여기서 좀 생각해 보자. 불안이라던가. 슬픔 같은 것은 전쟁 중에는 어떠했을까. 그 무렵에는 가족 중에서 전투에 참가한 사람도 있었다. 전사한 사람도 많았다. 현대보다도 더 슬프고 불안한 시대가 아니었던가. 그런데도 불안하다거나 슬프다고 말한 사람은 없었다. 아예 긴장된 장면에서는 우울 따위는 날아가 버린다. 슬픔 따위를 호소할 여유도 없는 불행한 시대였다.

전쟁 중이던 때를 생각하면, 지금은 슬픔도 우울도 자유롭게 호소할 수 있는 시대가 되었다. 그 만큼 긴장이 풀린 평온한 시대이다.

틀림없이 현대에만 있을 수 있는 스트레스나 불안은 한없이 늘고 있지만 적어도 그것을 표현할 수 있는 시대이다. 우울하다고 생각되면 비교적 쉽게 정신과 병원을 찾을 수 있게 되었다. 그러므로, 정신과 환자도 늘고 있다.

그런 의미까지 전부 포함하여 현대를 '우울 시대'라고 부른다.

Bird Flu Alert[AIDS & SEX][가상도시][맘과 뇌]
Medical Dictionary[직장.취업][종합건강정보][정다운 건강 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