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dex.......성병예방......건강관리....정보 도우미건강위젯 선물

올해 에이즈 신규감염, 하루2.1명 발병

에이즈 동영상자료...건강조심! 눌러 주세요!에이즈 최신정보! 눌러 주세요!...에이즈 사진자료





뉴시스 [사회]  2006.12.20  

올 한 해 하루 평균 에이즈 감염자는 2.1명씩 늘고 있다.


한국에이즈퇴치연맹은 21일 후원의 밤 행사를 연다고 밝혔다. 외국인에이즈예방지원센타에서 열리는 이 행사는 여러 에이즈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는 이들이 초청되며, 각 분야에서 봉사하고 있는 이들에게 에이즈 퇴치상이 수여된다.


또 전문가 및 학계에 인사들로 구성된 심사위원단이 선정한 에이즈 10대뉴스 발표가 열린다. 에이즈 10대뉴스의 1위는 에이즈 신규감염인수 하루 2.1명이 발견된다는 것. 이는 지난해보다 13% 증가한 것이다.


이로써 현재까지 확인된 누적 감염인 수는 4401명이며 이 가운데 806명이 사망했다. 올해 확인된 신규 감염인 572명 중 366명이 성접촉에 의한 것으로 밝혀졌다.


이 외에 동남아 국제결혼 ‘에이즈’비상, 에이즈 외국인 감염률 내국인보다 높다, 에이즈 외국인 감염률 내국인보다 높아, 에이즈 감염인 근로차별 금지, 에이즈 감염인 인권증진 위한 예방법 개정안 발의 등이 선정됐다.


※ 올해의 에이즈 10대 뉴스


1. 에이즈 신규감염 하루 2.1명

올해 들어 하루 평균 2.1명씩 에이즈 신규 감염인이 발견되고 있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할 때 13%나 증가한 것이다. 올 해 국내 신규 감염인 572명 중 역학조사를 통해 감염경로가 밝혀진 366명은 모두 성 접촉에 의한 것으로 밝혀졌다.


2. 최후까지 에이즈·조류인플루엔자 예방 혼신…사망한 이종욱 WHO총장

이종욱 세계보건기구(WHO) 사무총장은 한국인 최초의 유엔 산하 국제기구 수장이었다. 그는 2003년 7월21일 WHO 사무총장에 공식 취임했다.

이 총장은 이곳에서 에이즈(AIDS)와 결핵, 조류인플루엔자인체감염증(Avian Influenza), 중증급성호흡부전증후군(SARS) 등 전염병의 퇴치와 예방,세계 각국의 보건통계 및 보건의료 행정 지원 등 그야말로 세계인의 건강과 복지관련 일을 도맡아 총괄했다.


3. 청소년 대상 에이즈 예방-성(性)교육 콘서트 열어

한국에이즈퇴치연맹은 보건복지부, 질병관리본부와 함께 에이즈(HIV/AIDS) 감염인 가운데 청소년이 점차 증가함에 따라 청소년을 대상으로 에이즈에 대한 관심을 제고하기 위해 청소년 콘서트 ‘아름다운 날들’을 개최했다.


4. 동남아 국제결혼 '에이즈' 비상

외교통상부에 따르면 지난해 6~12월 혼인 비자를 신청하기 위해 건강검진을 받은 베트남 여성 532명 중 67명이 성병과 B형 감염 등을 보유하고 있었고 2명은 에이즈 감염인으로 밝혀져 비자 발급 허가를 취소했다.


5. 에이즈 외국인 감염률 내국인보다 월등히 높아

국내에 체류하는 외국인 가운데 매년 50여 명의 신규 에이즈 감염인이 발생하고 있다.

이는 국내 신규 에이즈 감염인 500∼600명의 10% 안팎이지만 인구 대비 감염인 비율은 외국인이 훨씬 높아 인구 10만명당 11.1명에 해당되는 수치다.


6. 에이즈 감염인 근로차별 금지된다

보건복지부는 에이즈 감염인에 대한 일체의 근로 차별을 금지하고 감염인 사망시 신고제도를 폐지하는 것을 골자로 한 ‘후천성면역결핍증 예방법 개정안’을 국회에 제출했다. 앞으로는 병가 등 관련 규정을 동일하게 적용해야 하며, 건강상의 이유로 해고 등을 할 수 없게 된다.


7. 질병 관련 외국인 추방 에이즈 최다

질병 때문에 추방된 국내 체류 외국인중 에이즈가 주요 추방사유인 것으로 나타났다. 2003년 이후 올 6월까지 질병 문제로 추방된 보호외국인은 모두 143명으로 이중 61.5%인 88명이 에이즈에 감염됐던 것으로 집계됐다.


8. 국내 체류 외국인을 위한 ‘외국인에이즈예방지원센터(KHAP)’개소

한국에이즈퇴치연맹은 복권기금, 보건복지부, 질병관리본부와 함께 ‘외국인 에이즈예방 지원센터’를 설립하고 지난 11월 6일 개소했다.


9. 성(性)-에이즈 가치관 정립 위한 ‘아우라’ 국제청소년영화제 개최

청소년들의 성(性)과 에이즈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 정립을 주제로 청소년 영화제인 ‘제1회 청소년 국제영상 페스티벌 아우라’가 개최됐다.


10. 에이즈 감염인 인권 증진 위한 예방법 개정안 발의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현애자 의원과 HIV/AIDS 감염인 인권증진을 위한 에이즈 예방법 대응 공동행동은 지난 6일 오전, 에이즈 감염인 인권 증진을 위한 '후천성면역결핍증예방법 전부개정안' 입법을 발의하고 기자회견을 열었다.


개정안은 기존 후천성면역결핍증예방법 명칭을 '후천성면역결핍증 예방 및 감염인 인권 증진에 관한 법률'로 변경하고 실질적인 익명검사 고지, 전파매개행위 금지조항 삭제, 집단 강제검사 실시금지 등을 주요 골자로 하고 있다.



Index.......성병예방......건강관리....정보 도우미건강위젯 선물...건강종합정보...삶의 변혁...에이즈 최신정보...음악감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