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dex.......성병예방......건강관리....정보 도우미건강위젯 선물

함께 사는 세상을 위하여

에이즈 동영상자료...건강조심! 눌러 주세요!에이즈 최신정보! 눌러 주세요!...에이즈 사진자료





제주일보 2006-12-02
 
주해성 한국에이즈퇴치연맹 중앙강사·제주도 사무국장


에이즈가 지구촌에 등장한 1981년 이후 전 세계적으로 현재 약 4000만 명의 감염인이 사회적 편견과 차별에 시달리고 있다.


유엔에이즈(UNA IDS)는 에이즈에 대한 무지와 오해로 인한 ‘편견과 차별’이 에이즈 예방에 있어서 가장 큰 장애물이라고 선언하고 편견과 차별 해소를 위한 국제적 캠페인을 적극적으로 전개하고 있다.


이에 따라 12월 1일을 ‘세계에이즈의 날’로 지정했으며 올해 19회를 맞고 있다.


국내 에이즈 감염인이 발견된 지는 21년째로 2006년 9월말 보고된 내국인 누적감염인수는 4401명이며, 이 중 3595명이 생존해 있다.


과거 5년 전만 해도 연간 증가하는 감염인이 200명 선에서 머물렀으나 최근에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지난해만 해도 700여 명이 발견되었고 올해에는 800명 선으로 추정하고 있다. 특히 제주지역에서 지난 1년간 에이즈 신규 감염자가 6명이 증가했다.


에이즈는 HIV라는 바이러스로 인해 인체 내 면역이 떨어져 각종 면역결핍현상으로 사망하게 되는 질환이다. 바이러스가 들어와 우리 인체 내에 면역을 파괴시켜 결핵이나 피부병, 종양 등 각종 질환에 시달리게 하는 질병이다.


바이러스는 주로 인체 내에 4가지 매개체에 들어있다. 혈액, 정액, 질 분비액, 그리고 감염된 여성의 모유 등에 있다.


따라서 이들 매개체를 통해 주로 감염되고 있으므로 예방은 이러한 매개체 접촉을 막는 것이다. 혈액 접촉은 정부나 적십자사에서 혈액 안전성 확보를 위해 매우 노력하고 있어 우리나라에서는 감염 위험성은 극히 낮다. 의료적 사고로 인한 경우도 있지만 극히 드물다.


따라서 국내에서는 주로 성 접촉으로 감염되고 있기 때문에 조금만 주의를 기울인다면 충분히 예방이 가능하다. 현재까지 에이즈에 감염되면 완치제, 다시 말해 바이러스를 완전히 없애는 치료제는 없다.


그러나 생명을 연장시켜줄 수 있는 발병 억제제들은 많이 나왔다.


전문가들은 이제 에이즈가 만성병화 되고 있고 감염되도 자기 관리를 잘 하면 15년 이상 20년 가까이 잘 살 수 있다고 한다. 에이즈라고 하면 죽음이라는 패러다임은 이제 변했다고 볼 수 있다.


에이즈는 일상생활에서는 감염되지 않는다. 따라서 에이즈 감염인을 차별할 이유도 없다.


우리의 인식 속에 자리 잡고 있는 부정적이고 혐오적인 그러한 에이즈를 과감히 버리고 그들도 똑같은 이웃이고 동료이며 친구라는 점, 단지 에이즈 바이러스에 고통 받고 있는 사람이라고 이해해 주었으면 한다.




Index.......성병예방......건강관리....정보 도우미건강위젯 선물...건강종합정보...삶의 변혁...에이즈 최신정보...음악감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