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dex.......성병예방......건강관리....정보 도우미건강위젯 선물

에이즈와의 전쟁, 최고의 무기는?

에이즈 동영상자료...건강조심! 눌러 주세요!에이즈 최신정보! 눌러 주세요!...에이즈 사진자료





세계일보 2006.11.30

12월1일은 제19회 ‘세계 에이즈의 날’이다. 세계보건기구와 유엔에이즈계획이 발표한 에이즈 전염병 보고서에 의하면 올해 에이즈바이러스(HIV)에 감염돼 숨진 사람은 290만명이며, 430만명이 추가로 감염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세계 각국은 ‘에이즈와의 전쟁’을 선포하고 적극적으로 에이즈 확산 방지를 위해 싸우고 있다.

온라인 콘돔 쇼핑몰 고추장갑(www.gochujanggab.com)은 30일 보도자료를 내고 “에이즈와 전쟁을 치르기 위해 필요한 무기는 바로 콘돔”이라고 주장했다.

고추장갑에 따르면 프랑스에선 최근 보건장관이 직접 나서 1개당 20유로센트(약 250원)의 콘돔 1000만개를 전국 2만여개소에서 판매토록 했다. 프랑스 정부는 ‘세계 에이즈의 날’까지 고교, 대학 등 학교를 시작으로 약국, 담배·신문판매점, 나이트클럽, 극장 등지에 이 염가의 콘돔을 배치해 젊은이들이 부담 없이 콘돔을 구입할 수 있도록 한다는 전략이다.

성에 대해 폐쇄적이며, 유교적 전통을 가진 한국에서도 에이즈 확산 등의 영향으로 콘돔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과거 약국에서만 조심스레 판매되던 콘돔은 현재 편의점, 대형할인점, 인터넷쇼핑몰 등으로 판매시장이 확대되었으며, 올 초에는 홍대 앞에 콘돔 전문매장이 생겨 관심을 끌기도 했다.

콘돔 상업광고가 허용된 올해 들어선 고추장갑이 2006년 5월 국내 최초로 콘돔지하철 광고를 실시해 주목을 받았다. 고추장갑은 그 뒤로도 만화, 동영상 등 다양한 콘돔 광고를 선보이고 있다.

그러나 아직 한국인의 콘돔사용율은 외국과 비교해 보면 크게 낮은 수준이다. 질병관리본부가 2005년 서울대 보건대학원에 의뢰해 전국 성인남녀 2004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일시적 상대자와의 성관계시 콘돔을 사용하는 비율은 23%에 불과한 것으로 조사됐다.

9월말 현재 국내의 에이즈 신규 감염자수는 572명, 누적감염자수는 4401명에 달한다. 23%대에 불과한 낮은 콘돔사용율이 개선되지 않는다면 더 이상 한국은 에이즈 안전지대가 아니라 위험지대가 될 수도 있는 상황이다.

고추장갑의 한 관계자는 “현실적으로 볼 때 성윤리 교육 및 성적 욕망 억제만으로 에이즈 확산을 예방하기는 어렵다”며 “에이즈의 날을 맞아 에이즈 확산 방지를 위한 범국가적인 콘돔사용 권장캠페인 및 콘돔상업광고의 활성화에 대한 진지한 검토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말했다.




Index.......성병예방......건강관리....정보 도우미건강위젯 선물...건강종합정보...삶의 변혁...에이즈 최신정보...음악감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