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dex.......성병예방......건강관리....정보 도우미건강위젯 선물

진지한 교제, 바람둥이 10대 ' 콘돔 사용율 비슷

에이즈 동영상자료...건강조심! 눌러 주세요!에이즈 최신정보! 눌러 주세요!...에이즈 사진자료




 

【서울=메디컬투데이/뉴시스 2006-08-27】

우발적인(casual) 성파트너 혹은 진지하게 사귀는(main) 여성 파트너와 성행위시 10대들의 콘돔 사용에 대한 인식이 효과적인 에이즈 제어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있어서 결정적으로 중요하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됐다.


캐나다에서 열리고 있는 국제 에이즈 컨퍼런스에서 Bradley Hasbro 소아병원과 Brown 의과대학 연구팀의 발표에 의하면 진지하게 사귀는 성파트너에 비해 우발적인 성파트너와 성행위시 콘돔을 더욱 사용할 것 같다는 생각과는 달리 양쪽 모두 에게 있어서 콘돔 사용 비율이 비슷한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마이애미와 애틀란타,프로비덴스 지역의 15-21세 사이의 1300명의 청소년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했다.


연구팀은 청소년들을 두 그룹으로 분류했는데 이 들 중 65%는 지난 90일 진지하게 교제중인 성파트너와만 성행위를 한 반면 35%는 적어도 한 번 이상 우발적 성파트너와 성행위를 한 적이 있었다.


흥미로운 결과는 지난 90일간 콘돔을 끼지 않고 한 성행위의 수는 양 그룹에서 19.2%와 21.5%로 비슷하게 나타났다.


이와 같은 콘돔 착용을 하지 않은 청소년 그룹의 높은 비율이 에이즈 전파의 주요 위험인자라고 연구진은 말했다.


또한 우발적인 파트너와 성행위를 한 10대중 10%가 진지한 교제를 하는 파트너와 동거중이었으며 자신의 진지한 교제를 하는 파트너가 콘돔 사용에 부정적인 시각을 갖는 10대 들 일수록 콘돔을 덜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연구에서 진지하게 교제중인 그룹에 속한 청소년들의 대부분은 여성인 반면 우발적인 파트너 그룹에선 남성의 비율이 훨씬 높게 나타났다.


이번 연구결과와는 달리 기존의 연구들은 청소년들이 진지한 연애를 하는 성파트너와의 교제시보다 우발적인 여성들과 성행위시 콘돔을 더 자주 사용한다고 보고해 왔다.


연구팀은 성행위의 안전성을 확보하는 개인적인 방법인 콘돔 사용은 자기효율성, 개인적인 신념 및 동년배 사이에서의 통념에 영향을 받는다고 말했다.


또한 다른 자극이나 태도등이 콘돔 사용에 영향을 주며 특히 상대방 파트너를 어떻게 규정짓느냐가 콘돔사용에 있어서 결정적인 영향을 준다고 연구진은 말했다.


연구팀의 리더인 Lescano 박사는 십대들은 우발적 파트너와 성행위시에는 콘돔의 안전성에 대해서 지나치게 과신하고 있으며 또한 진지한 교제중인 성파트너와의 성행위시에는 콘돔을 끼지 않는 위험성에 대해 지나치게 경각심을 가지고 있지 않은 듯 하다고 말했다.


연구팀은 에이즈 제어 프로그램이 효과적인 제어를 하기 위해서 청소년들의 성파트너 타입에 대한 인식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Index.......성병예방......건강관리....정보 도우미건강위젯 선물...건강종합정보...삶의 변혁...에이즈 최신정보...음악감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