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dex.......성병예방......건강관리....정보 도우미건강위젯 선물

액체상태 의약품 전용 액체 태그 개발

에이즈 동영상자료...건강조심! 눌러 주세요!에이즈 최신정보! 눌러 주세요!...에이즈 사진자료





디지털데일리 [IT/과학]  2006.08.03

헌혈을 통해 제공하는 혈액은 물론 각종 주사액, 링거병 등 액체상태로 유통되는 의약품을 실시간 파악할 수 있는 의료용품 금속 전자태그(RFID)가 개발돼 화제가 되고 있다.

3일 금속태그 전문개발업체 손텍(www.sontec.co.kr 대표 이동진)은 혈액, 각종주사액 등 환자 치료를 위해 사용되는 의료용품 및 의약품에 장착, 액체상태의 의료용품을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는 지름 2.1cm크기 의료용품 액체 태그(사진)를 개발하는데 성공했다고 밝혔다.

손텍은 액체상태 의약품을 실시간으로 체크할 수 있는 ‘의료용품 전용 액체태그’를 하반기부터 의료용품에 적용하는 ‘물류자동화’를 본격 추진, 국내 대형 제약회사와 병원을 중심으로 RFID 및 관련 시스템을 본격 공급할 계획이다.

이번에 개발된 제품은 손텍이 개발한 의료용품 전용 액체태그를 적용할 경우, 각종 의약품 납품수량은 물론 위치, 재고 등 물류정보를 실시간 파악이 가능하고, 인터넷을 통해 가짜 의약품을 구분해 낼수 있다.

이에 따라 국내에서도 병원의 모든 의료용품 및 의약품을 실시간으로 자동체크, 통합 의료용품 물류시스템구축이 가능한 의료 유비쿼터스 시대가 본격 열릴 전망이다.

기존 의약품용 태그는 액체상태에서 인식이 불가능해 바코드처럼 액체를 담은 용기 바깥쪽에 부착했으나, 이번에 손텍이 개발한 의료용품 전자태그는 액체상태에서도 주파수를 투과시키는 액체태그를 병뚜껑 안쪽과 바깥쪽 모두에 부착이 가능하며 액체속에서도 인식이 가능하다.

의료업계는 그동안 에이즈(AIDS)환자는 물론 말라리아 감염자, B형간염 보유자가 헌헐한 혈액이 유통되는 등 그동안 혈액유통관리체계에 많은 문제점을 드러낸 바 있다.

손텍이 개발한 전자태그를 의료업계는 헐액유통관리가 획기적으로 개선될 것으로 기대했다.

특히 의료용 전산 SI업계는 “그동안 의료용품은 많은 부분을 수작업에 의존한바 있어 의약품관리를 위해 많은 시간과 인력을 투입하는 비효율성을 안고 있었다”며 “의료 및 제약업계에 병원진료는 물론 지원, 사무행정, 물품관리 등에 대한 전산화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될 것”이라고 기대감을 표시하고 있다.

손텍 이동진 대표도 “이번 액체용 금속태그의 상용화를 통해 기존 바코드제품을 빠르게 대체, 전자태그가 빠르게 확산될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하반기에는 의약품 뿐만 아니라 액체제품을 취급하는 분야에 적용할 수 있는 제품을 추가로 출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Index.......성병예방......건강관리....정보 도우미건강위젯 선물...건강종합정보...삶의 변혁...에이즈 최신정보...음악감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