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dex.......성병예방......건강관리....정보 도우미건강위젯 선물

해외여행 이것만을 알고가자…질병예방 10계명

에이즈 동영상자료...건강조심! 눌러 주세요!에이즈 최신정보! 눌러 주세요!...에이즈 사진자료


쿠키뉴스 2006-07-31

해외는 기후도 다양하며 생활 습관이 달라, 평소 습관대로 해외 여행을 하게 되면 예상하지 못했던 여러 질병에 걸릴 가능성이 높다.

여행 도중 이런 질병에 걸리면 진단이나 치료에 어려움이 있고 후유증이 남을 수 있으므로 가능한 예방에 주의해야 한다.

아래 사항은 여행 중 발생할 수 있는 질환들의 예방을 위해 일반적으로 권유 되는 것.

울산의대 서울아산병원 감염내과 우준희 교수가 해외여행시 반드시 챙겨야 할 것으로 꼽은 주의사항 10가지를 소개한다.

1. 여행 전에 의사에게 문의할 것=미국, 유럽, 일본, 오스트레일리아, 뉴질랜드를 제외한 지역을 여행할 경우에는 여행 전에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좋다. 건강한 사람도 여행지에 따라 주의 사항들이 있고, 백신을 받아야 할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2. 교통 사고에 주의할 것=여행자의 흔한 사망 원인이 교통 사고이므로 안전 운전을 하는 것이 좋다. 교통 사고 외에 화재, 익사, 중독, 납치 등의 각종 사고에도 주의해야 한다.

3. 외국인과 밀접한 접촉을 피할 것=에이즈의 예방을 위해 해외 여행 중 외국인과의 성접촉을 피하고, 문신을 새기거나 침을 맞는 것도 에이즈에 걸릴 가능성이 있으므로 피해야 한다.

4. 말라리아 예방약을 가능한 꼭 복용할 것=말라리아가 유행하는 지역을 여행할 때에는 말라리아 예방약을 여행 1주 전부터 먹기 시작하여 여행 도중 계속 복용하며 여행 후 4주간 더 복용해야 한다.

5. 음식과 물은 적절히 처리된 것을 먹을 것=날것은 콜레라를 포함하여 여러 병원균을 전파 시킬 수 있으므로 음식과 물은 꼭 끓인 것이나 병이나 캔에 든 것을 먹는 것이 좋다.

6. 벌레에 물리지 않도록 주의할 것=벌레로 전파되는 질환은 종류도 많고 백신이나 약에 의해 예방 또는 치료되지 않는 경우가 흔하므로 가능한 벌레에 물리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7. 주혈흡충증이 유행하는 지역에서는 민물에 들어가지 말 것=주혈흡충증(schistosomiasis)이 유행하는 지역의 강이나 호수에서 목욕이나 수영을 하지 않는 것이 좋다. 만일 어쩔 수 없이 민물과 접촉하였으면 바로 마른 수건으로 물을 닦아 내어 감염을 줄이도록 해야 한다.

8. 맨발로 다니지 말 것=여러 기생충이나 진드기는 맨 살을 파고들 수 있고, 여행 도중 다치면 적절한 치료를 받지 못할 수 있으므로 꼭 신발을 신고 다녀야 한다.

9. 여행지 주민들이 한다고 해서 따라 하지 말 것=예를 들어 말라리아 유행지 사람들은 이전에 여러 번 말라리아에 걸려 면역이 있고 새로 말라리아에 걸려도 심하지 않아 모기에 물리는 것에 대해 특별한 주의를 하지 않는다.

반면 국내인은 면역이 없어 말라리아 모기에 물리면 심한 말라리아를 앓게 되고 때로 사망할 수도 있으므로 모기에 물리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하며 말라리아 예방약도 복용하여야 한다.

여행자 설사의 경우도 여행지 사람들은 면역이 있어 같은 물을 마셔도 설사를 하지 않지만 국내인은 설사를 하게 된다. 동남아시아 일부 지역에서는 안질이 생겼을 때 눈에 뱀 껍질을 붙이는데 이런 습관을 따라 하면 기생충에 의한 질병인 스파르가눔증(sparganosis)에 걸리게 된다.

10. 질병보험 가입여부를 확인할 것=단체 여행에서는 대개 자동적으로 보험에 들게 되지만 개인이 여행할 때에는 자신이 알아서 가입해야 한다. 질병이 발생할 위험이 높은 지역을 여행하거나 여행 기간이 길거나 병이 있는 사람이 해외여행을 할 때에는 보험에 가입하는 것이 좋다.

보험에는 상해 보험 (사고에 의한 사망, 후유 장애, 의료비), 질병 치료 보험(질병에 의한 사망과 치료 비용), 배상 책임 보험(다른 사람에게 손상을 주었을 때 배상을 대신 해 주는 보험), 휴대품 분실 시 보상 보험, 행방불명 되었을 때를 위한 보험 등이 있으며, 상해 보험만이 기본 보험이고 나머지 보험은 자신이 필요할 때 추가로 가입한다.

국내 보험 회사 중에서는 손해 보험 회사들이 주로 취급하며, 출국 시에 가입 한다면 공항에 있는 여행 보험 담당 창구에서 신청하면 된다. 신용카드 회사에서도 여행 보험을 취급하므로 신용카드 사용자(대개 골드 신용카드 사용자에 한해)라면 신용카드 회사를 이용하는 것이 편하다.

가입 전에 약관을 잘 읽어 보험으로 지불이 가능한 범위를 확인해야 하고, 부족하면 응급지원 서비스에 다시 가입하는 것이 좋다. 보험금을 받기 위해서는 치료비 영수증이나 휴대품 도난 신고서 등이 필요하므로 이런 증거물들을 귀국할 때까지 보관하여야 한다.



Index.......성병예방......건강관리....정보 도우미건강위젯 선물...건강종합정보...삶의 변혁...에이즈 최신정보...음악감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