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dex.......성병예방......건강관리....정보 도우미건강위젯 선물

어제, 오늘 그리고 내일

에이즈 동영상자료...건강조심! 눌러 주세요!에이즈 최신정보! 눌러 주세요!...에이즈 사진자료





오마이뉴스 [연예]  2006.07.15

어제, 오늘 그리고 내일(2005년 제작)은 가족 구성원의 일부가 에이즈 환자인 두 가족이 웃음을 잃지 않고 살아가는 모습을 담은 다큐멘터리 영화다. 일본의 나오미 리요 감독이 3년간 태국에 머무르면서 찍었다는 이 영화는 EIDF(EBS 국제다큐멘터리 페스티벌) 경쟁부문인 '페스티벌 초이스' 작품 중 하나로 선정됐으며 지난 7월 12일 전파를 탔다.

이 영화에는 에이즈 환자의 인권을 위해 싸우는 투사도, 누군가를 원망하는 피해자도, 자신의 과오를 참회하는 '탕아'도 등장하지 않는다. 등장인물들이 왜 에이즈에 걸렸는지 궁금해 하는 시선도 없다. 영화가 오로지 주목하는 건 평범해 보이는 두 가족의 일상적인 삶의 모습들이다. 대부분 '에이즈' 하면 떠올리게 되는 상투적인 이미지와도 거리가 먼 것들이다.

요리를 하고, 밥을 먹고, 농사일을 하고, 나무열매를 따고, 물고기를 팔고, 장을 보는 이들의 얼굴에서 읽을 수 있는 건 다름 아닌 삶에 대한 강한 의지다. 또 강물에 멱을 감고, 축구를 하고, 물장난을 하는 이들의 얼굴에서 보게 되는 건 거짓 없는 행복이다.

나오미 리요 감독은, 에이즈에 걸렸지만 웃음을 잃지 않고 긍정적인 자세로 삶을 이어가는 순박한 사람들의 모습을 담담하게 보여주면서 에이즈 환자에 대한 일반적인 편견을 거두게 하고 에이즈가 '악'이 아닌 인간세계에 존재하는 여러 가지 질병 가운데 하나일 뿐이라는 지극히 상식적인 사실을 환기시킨다.

물론 이들에게는 밝은 면만 있는 것이 아니다. 영화는 이들이 겪는 고통과 고민을 숨기지 않는다. 남편인 폼과 함께 늙을 때까지 살고 싶다는 안나의 소망이나 자신이 에이즈에 걸렸다는 말을 동생들에게 하지 못하고 있다는 폼의 고백, 당장은 함께 지낼 수 있어서 행복하지만 앞으로 어떻게 될지 상상이 되지 않는다는 아춘의 토로 등에서는 기약할 수 없는 미래에 대한 불안이 뚝뚝 묻어난다.

티없이 맑은 표정의 아홉 살 소년 보이(아춘의 아들)는 시간이 경과할수록 병색이 짙어지고 눈에 띄게 야위어 가면서 안타까움을 자아낸다. 가쁜 숨을 쉬면서도 웃음을 잃지 않는 보이가 카메라를 향해 "아줌마는 나처럼 아프지 마세요. 좋은 음식 드세요"라고 이야기하는 장면은 더할 수 없이 묵직한 감동을 준다.

감독은 보이가 병원에 입원한 후 1년 6개월간 카메라를 잡을 수 없었다고 한다. 그리고 지금은 보이의 죽음에 대해 아이가 죽음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였던 것 같다고 회고하고 있다.

아름다운 사랑고백 장면도 있다. '간호사와 에이즈 환자들의 모임'에서 폼은 안나에게 다음과 같은 내용의 쪽지를 남긴다. "내 삶의 모든 것을 감사하게 생각해. 날이 갈수록 우리는 계속 사랑에 빠질 거야." 이 쪽지는 에이즈 때문에 재혼은 남의 일이라고 생각했다던 안나를 기어이 울리고 만다.

이 영화에 나오는 에이즈 환자들은 하나같이 아프기 전에 누렸던 평범한 삶을 희구하며, 그것이 가져다주는 행복에 대해 감사하고 끝없는 애착을 표현한다. 일을 하면서 살아갈 힘을 얻는다는 안나와 인생을 즐기며 모든 걸 다 해보고 싶다고 이야기하는 폰은 영화의 마지막 장면에서 들에 나란히 앉아 이듬해 계획을 세운다.

이 장면이 말하는 것은 결국 희망이다. 감독은 이들이 밝고 긍정적으로 살아갈 수 있는 희망이 자신의 약함을 인정하고 가까운 사람들과 서로 의지하며 살아가는 데서 나오는 것 같다고 이야기한다.

그런 점에서 이 영화가 이 땅에 살고 있는 에이즈 환자들에게도 힘을 주고 희망을 주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다. 영화에 나오는 노랫말처럼 "누가 곁에서 용기를 줬으면 좋겠어", "희망을 품을 수 있도록 힘을 줬으면 좋겠어"라며 남모르게 한숨짓고 있을 이들이 이 땅에도 분명히 존재하고 있을 테니 말이다.

그들이 격리되고 배제되어야 할 이질적인 존재가 아닌 에이즈에 걸리지 않은 이들과 똑같은 사람이라는 인식을 갖는 것만으로는 부족하다.


Index.......성병예방......건강관리....정보 도우미건강위젯 선물...건강종합정보...삶의 변혁...에이즈 최신정보...음악감상